기사 메일전송
대한예방의학회·한국역학회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책위원회…6가지 실천내용 제안 - 전 사회적인 협력과 실천 절실
  • 기사등록 2020-02-10 23:34:36
기사수정

대한예방의학회(회장 이강숙 교수, 이사장 강신 교수)·한국역학회(회장 김동현 교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가 10일 서울의대 기초연구동 5층 회의실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국민 성명서’를 통해 6가지 실천내용들을 제안했다.


▲공식 매체 통한 내용에 신뢰 필요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이 공식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정확한 정보를 믿고 따라달라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과 뉴미디어에는 검증되지 않은 자극적인 정보들이 범람하며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는 우려다. 이는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대응역량을 분산시켜 유행의 확산을 촉진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과도한 불안 조장, 효과 없는 과잉대응 조장 안돼
과도한 불안을 조장하거나 효과 없는 과잉대응을 조장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확진자가 다 녀간 지역 인근의 학교와 상점이 문을 닫는 것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설명이다.
오히려 공포와 낙인 때문에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만 소모하게 된다는 것이다. 현재 유행이 전 세계로 확산되기는 했지만, 초기 방역에 실패해 걷잡을 수 없이 지역사회로 퍼져나간 중국을 제외하면 여타 국가들에서 확진사례 발생은 여전히 많지 않다.
중국에서도 우한과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의 치명률은 0.16%로 사스(9.6%), 메르스 (34.4%)에 비해 매우 낮다는 설명이다. 중국 이외 국가에서 발생한 전체 환자 288명 중 사망건수는 2건, 우리나라의 경우는 27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됐을 뿐 사망자는 없다.
더구나 초기 확진환자들 중 완치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도 자국민의 우리나라 여행을 제한하지 않고 있으며, 유행 이전과 다름없이 한국을 ‘1등급’의 안전한 상태로 평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전문가들의 백가쟁명식 해결책 현혹 피해야
비전문가들의 백가쟁명식 해결책에 현혹되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비누로 손씻기, 기침예 절, 발열, 기침 환자의 마스크 착용, 신속한 선별진료소 방문과 해외여행력 등의 정직한 공개가 현재까지 검증된 예방수칙이다.
확진 환자가 방문한 시설과 직장환경의 적정 소독으로 충분하며 장기간 폐쇄하는 것은 불필요하고, 국가 간 상호주의 원칙을 무시한 외국인 입국 제한, 마늘 섭취, 진통소염 연고 도포, 중국산 수입식품 배척 등과 같은 해결책은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더 크다.


▲환자와 접촉자 등에 대한 낙인 금지 
환자와 접촉자 등에 대한 낙인은 타인의 존엄한 인권을 침해하는 것일 뿐 아니라, 오히려 신속한 진단과 환자관리를 어렵게 만든다는 점에서 피해야 할 행동이다. 환자를 비난하고, 접촉자를 무조건 격리하며, 발열, 기침 증상이 있다고 해 공동시설 출입을 막거나, 전파력이 있는지를 제대로 따지지도 않고 확진 환자가 다녀간 곳을 일단 폐쇄하는 분위기에서는 당사자들이 방역당국을 피해 다니게 된다는 설명이다.
대책위원회는 “감염병 방역활동의 성패는 배제와 차별이 아니라 포용과 인권보호에 달려 있다는 것이 그동안 감염병 유행에서 얻은 보건학적 교훈이다”며, “지금은 공중보건학적 위기상황인 것은 분명하지만, 우리의 일상을 위협할 수준으로까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없다. 실재하는 위협과 이에 대한 합리적 대응을 넘어 비이성적 공포로 인해 일상적 삶을 유지하지 않고, 불필요한 과잉대응으로 2차 피해를 유발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환자들의 자발적, 적극적 협력 중요
확진 환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대상에 해당되거나 중국 또는 유행국가를 방문한 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심증상이 있는 시민은 지체하지 말고 보건소에 자발적 신고를 하고, 검사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환자와 접촉자들에 대한 관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방역조치의 핵심이며, 본인은 물론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사회 확산 예방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는 헌법과 보건의료기본법에서 규정하는 건강권을 보장받는 길이기도 하다.


▲즉각적인 지역통합지휘본부 가동 제안
확진환자 방문지역에 대한 추가조치 등은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 교육부(교육청), 행정안전부, 국방부 등이 상호 협의해 기본원칙과 지침을 마련해서 불필요한 혼선을 피할 수 있게 해야한다.
또 지역단위에서는 지방정부, 교육청, 대학교, 재난 관련 각급기관, 그리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역의 상황과 효과적 방역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며 총력 방역에 의기투합할 수 있는 지역통합지휘본부의 즉각 가동도 제안했다.


대책위원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불필요한 과잉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고 이성적인 시민들의 협력과 실천이 필요하다”며, “지역사회 확산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나타나면서, 위기경보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의 격상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한 방역당국과 의료기관의 노력만으로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 전 사회적인 협력과 실천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 “이 시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극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 과도한 불안과 선동, 비전문가들이 쏟아내는 근거 부족의 백가쟁명식 해법, 환자와 접촉자에 대한 낙인, 역학조사 대상자들과 유증상자의 자발적 협조 부족이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실체를 완벽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유행의 조기 종식을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는 이미 전문가들의 합의가 도출 되어 있다. 방역당국과 관련 전문가들의 역량과 노력을 시민들이 신뢰하고 협조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19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