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이 바라본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잘 대응한 점과 우려되는 점은? - 정부의 적극적인 정보 공유 및 임상현장에 맞는 방안 필수
  • 기사등록 2020-01-29 05:00:03
기사수정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설 연휴가 마무리되면서 대부분의 의료기관이 정상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8일 현재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대해 잘 대응한 점과 우려 및 해결해야 할 점들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는 부분은?
▲전수조사는 적절

의협은 지난 담화문 발표시 세번째 확진환자의 발생이 우리 사회가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조치에 나서야 하는 시점을 의미한다고 말했고, 2일만에 다시 확진환자가 추가 발생했다.
무엇보다 입국 시에는 무증상이었기 때문에 검역에서 발견되지 않았다가 나중에 진단된 사례까지 나왔다.
결국 이제는 무증상 잠복기에 있을 수 있는 위험지역 방문자에 까지 관심을 넓혀야 한다는 의미이고, 이런 면에서 질병관리본부가 전수조사를 고려하겠다고 발표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전수조사를 지시한 것은 적절한 판단이라는 설명이다.
정부가 더 늦기 전에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면, 의료계도 협조하겠다는 것이다.  
▲전세기 통한 국민들 철수
우한시에서 전세기를 통해 약 700명의 국민들이 철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증상자는 제외하고, 한국에 도착한 이후에는 잠복기인 2주간 국가 지정 시설에 머물면서 관찰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의협은 “이 역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며 귀국 후의 관리 계획 역시 의학적으로도 타당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우려 및 해결해야 할 사항들은? 
▲1339, 형식적 역할보다 적극적 역할 필요  

형식적인 1339 역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로 먼저 연락해 국가 지정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1339로 전화를 하더라도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정해진 신고 대상이 아니니 그냥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면 된다는 식의 안내를 받는 경우가 일선 회원들을 통해 협회로 제보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연휴가 끝나고 사례정의가 확대된 지금, 전화문의량이 급증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다면 거기에 맞게 회선 증설과 담당자 증원 등 조치를 통해 환자나 의료기관에서 전화를 했을 때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 콜센터 상담자가 전화를 건 분에게 지나치게 형식적으로 안내하거나 기계적으로 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바로 일선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도록 안내를 하면 현장에서는 굉장한 혼란이 유발된다.
직접 전화를 걸 정도의 우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여러 사항을 확인해서 설령 신고대상이 아니더라도 가까운 선별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안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각 지역 보건소, 지역 소재 지역의사회 핫라인 연락처 공유 재요청
다음은 각 지역 보건소의 연락망 관련한 부분이다. 1339를 통해 연결이 되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이 있고, 현장에서는 일선 의료기관에서 직접 관할보건소와 연결이 되어야하는데 여전히 많은 의료기관들이 보건소 연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보건소에 전화를 걸어도 구청으로 연결이 되어 ARS 식으로 한참 연결을 시도해야 해 담당자와 바로 소통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의협은 “이 부분은 지난 담화문 발표시에도 요청했던 부분인데 아직까지 어떤 응답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각 보건소들은 지역 소재의 지역의사회에 보건소의 핫라인 연락처를 공유해 의료기관에서 필요시 즉시 상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또 “각 시도청에서는 산하 시군의 보건소에서 이러한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경써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에 2가지 요청…의료계와 의견공유 및 현장 감안 촉구
질병관리본부에도 주요 2가지를 요청했다.
△현재까지 확진된 임상양상 의료계와 공유=우선 현재까지 확진된 환자의 증상 및 임상양상에 대해 의료계에 공유해주기를 요청했다. 현재 신고자 기준에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만 포함되어 있는데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확진자에서 이런 증상 이외에도 근육통이나 오한 등 다른 증상들이 같이 보고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하고 사례정의를 수정하는 데에 있어서 확진 환자의 임상양상들이 지속적으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례정의 제4판 현장적용 어려워=현재 28일부로 시작된 사례정의 제4판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유증상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지만 2주 이내에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의 다른 지역을 다녀온 환자의 경우는 현재 흉부 방사선촬영을 통해 폐렴이 확진되어야 검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된다.
문제는 폐렴 진단이 한번의 흉부촬영만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혈액검사나 객담검사와 같은 보조적인 다른 검사 결과들도 참고해야 하며, 흉부촬영을 하더라도 폐렴 의심 소견은 경우에 따라 심부전 등 다른 질환과의 감별도 필요하다.
의협은 “한번의 검사만으로 확진이 어려울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일정기간을 두고 재방문, 추적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영상의학적 폐렴 진단으로 기준을 확정한 것은 실제 현장에서는 매우 적용되기 힘들다”며, “현 상황에서는 중국 방문력과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후베이성 방문자와 동일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다. 이 기준에 대해 다음 판에서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의료계 의견도 감안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들과 언론에 대한 당부
현재 확진 환자가 강남과 일산 등을 활보했다는 것에 대한 일부 비난 여론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이는 전문가가 아닌 환자의 입장에서는 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이렇게 사회적으로 비난을 하는 분위기는 결국 의심증상이 있어 스스로 1339에 연락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환자들의 연락을 꺼리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의협은 “환자가 본인의 증상에 따라 1339로 먼저 연락해 조치를 받는 것은 높은 수준의 시민의식 없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며, “이런 분들을 손가락질 할 것이 아니라 그 용기를 치하하고 망설임 없이 전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것은 의료계 뿐 아니라 국민은 물론 언론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고, 언론계에서도 자극적인 내용보다는 실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 위주로 보도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의료기관의 DUR 활용…“의무사항 아니다”
확진 환자가 의료기관을 경유했음에도 해당 기관이 DUR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환자의 조기 진단 기회를 놓쳤다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한 유감도 보였다.
의협은 “당시로서는 질본에서 내놓은 사례정의와도 부합하지 않았다. 물론 현 상황에서 DUR을 이용한 해외여행력 확인이 필요하므로 협회에서도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 시스템의 설치와 사용을 안내하고 있지만 DUR은 원래 의약품이용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고 의료기관의 의무사항은 아니다”며, “그런데도 부당하게 모든 책임을 의료기관에게 돌리는 분위기가 되고 있다. 이는 감염병 확산을 막는 최전선에 있는 의료인들의 사기를 땅으로 떨어뜨리는 일이다. 더군다나 많은 의료인들의 우려대로 폐쇄조치가 되는 의료기관까지 나오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이러한 손실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분명하게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의료인들이 정부를 믿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0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