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형 인공지능(AI)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 체험관 오픈!
  • 기사등록 2020-01-11 12:00:02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지난 2019년 12월 12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닥터앤서’ 체험관 개관식을 갖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정밀의료 서비스의 본격적인 현장 적용을 알렸다.
이 체험관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4층)와 아산생명과학연구원(1층) 2곳에 마련하여 운영되며, 건강검진 시 체험하거나 닥터앤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전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체험관 개관은 한국 의료사에 중요한 한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IBM의 닥터왓슨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손으로 만든 ‘닥터앤서’가 실험실을 벗어나 일반 국민 앞으로 다가섰다는 의미를 가진다는 설명이다.


이번 시연에 참석한 병원관계자는 “닥터앤서 SW가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실시간 해석·판독하여 개인 맞춤형 분석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놀랍다, 앞으로 의료진의 역할을 지원하고 보완하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고 기대를 보였다.
사우디아라비아 국가방위부 병원장인 크나위(Bandar Al Knawy)는 축하영상을 통해 “닥터앤서의 사우디 국가방위부 병원 내 교차검증(Cross Validation)을 통해 ‘닥터앤서’가 사우디에도 적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닥터앤서’는 지난7월 임상시험 선포식을 개최한 후 시제품으로 개발된 3대 질환(심뇌혈관ㆍ치매ㆍ소아희귀유전질환) SW를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고대구로병원 등 11개 참여병원에서 의료 현장적용을 위한 사전단계로 임상 적용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심장질환,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뇌전증 등 나머지 5대 질환 관련 SW는 2020년까지 개발 완료 및 식약처 인허가를 진행하고 임상과 진료현장 적용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닥터앤서’는 3년간(2018~2020) 총 357억원(정부280, 민간 77억원)을 투입, 다양한 의료데이터(진단정보, 의료영상, 유전체정보, 생활패턴 등)를 연계·분석해 개인 특성에 맞는 질병 예측·진단·치료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8대 질환 대상 SW를 최종적으로 진료 현장에 적용하는 게 목표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아산병원 김종재 사업단장은 “의료현장에서 많은 환자들이 고품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닥터앤서’를 전국 의료기관에서 성능 실증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세계최고 수준의 의료역량과 정보통신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가 자체 개발한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인 ‘닥터앤서’가 대 국민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4차산업의 신시장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며, “의료 정보통신기술(ICT) 산업계의 선순환 융합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8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