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혈액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은?…하루 8잔 물마시기부터 시작 - 유해요소 노출 안되도록 주의, 주기적 혈액 검사 등 필요
  • 기사등록 2020-01-10 00:25:14
기사수정

혈액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같은 세포성분의 비율이 40~45%정도이며, 나머지는 액체 성분인 혈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혈액이 끊임없이 순환하지 않는다면 체내 조직 및 기관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


◆혈액, 생명유지 핵심적 역할
혈액은 심장, 동맥, 모세혈관, 정맥을 통해 체내의 각 조직을 끊임없이 순환하며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생명유지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
적혈구의 생존기간은 약 120일, 백혈구와 혈소판의 생존기간은 약 2일이며, 정상적으로는 혈액세포들이 소모된 만큼만 새로 보충되어 혈액세포 수치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이라는 혈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헤모글로빈은 일종의 단백질로서 철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신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한다. 또한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보낼 수 있게 한다.
백혈구는 감염, 염증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혈소판은 출혈 발생 시 가장 먼저 작용하는 일차 지혈과정을 담당한다. 혈장은 약 90%는 물로 이루어져 있다. 혈장에는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 호르몬, 항체 등의 물질들이 들어 있으며, 노폐물 운반, 삼투압 및 체온유지, 지혈작용을 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유종하 교수는 “혈액세포들은 지속적으로 분화하고 증식을 하고 있는데 방사선, 화학물질 같은 유해요소에 의해 손상을 받기 쉽다. 손상 받은 혈액세포들은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해 백혈병 등 중증 혈액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며, 혈액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금연, 음주 후 3일 금주 등 혈액건강에 도움 
평소 혈액 건강을 위해서는 금연은 물론 술 마시는 양과 횟수를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음주 후 3일은 금주를 하는 것이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혈중 적혈구와 백혈구 수치가 높다. 담배연기 속의 일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그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보상작용으로 적혈구가 많이 만들어지고, 흡연에 의한 기관지 염증반응에 의해 혈액 내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적혈구와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면 혈액점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혈류이상 및 혈관손상을 유발하는 염증물질이 분비될 수 있다.
유종하 교수는 “평상시 혈액세포성분인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정상범위에 유지되도록 유해요소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한 혈액 질환의 조기발견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침공복 시, 식전 후, 취침 전 등 하루 8잔 물마시기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혈액 내 각종 물질들 및 노폐물이 과다하게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혈액의 점도를 낮출 수 있다.
몸이 필요로 하는 물의 요구량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하루에 8잔 정도(250cc기준)의 물을 마시는 것이 원활한 수분공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침공복 시, 식전 후, 취침 전 물 한 잔씩 챙겨 마시면 보다 쉽게 하루 8잔을 마실 수 있다.
유종하 교수는 “특히 취침 전 물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자는 동안 수분 손실되어 혈액 점도가 올라서 혈류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하다”며, “맑은 물이 커피, 콜라, 이온음료 등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보다는 혈액 내 노폐물을 더 잘 녹여서 배출을 원활히 할 수 있으므로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보다는 맑은 물을 마시는 것”을 권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8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