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타민·무기질 등 9종, 2019년 재평가 대상 선정 - 식약처‘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변경 예정
  • 기사등록 2019-12-30 22:44:11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베타카로틴과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한 비타민 K 등 영양성분 9종(베타카로틴, 비타민K, 비타민B1, 비타민B2, 판토텐산, 비타민B12, 비오틴, 칼륨, 크롬)을 대상으로 2019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를 실시한다.

또 섭취 시 주의사항 및 크롬의 기능성 내용 신설 등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을 변경할 예정이다.


◆재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은?

비타민·무기질 등 9종은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2015년)’에 상한섭취량(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수준)이 정해지지 않은 영양성분인 만큼 안전성·기능성 재평가를 통해 일일섭취량 등을 검토해야한다는 필요성이 있어,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9년 재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재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은 ▲일일섭취량 현행유지(9종) ▲섭취 시 주의사항 신설(9종) ▲크롬의 기능성 내용 신설 등이다.

재평가 결과, 영양성분 9종의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일일섭취량은 현행대로 유지한다.


◆영양성분 9종 모두 섭취시 주의사항 신설 

국내·외 안전성 보고자료 등을 근거로 베타카로틴·비타민 K·칼륨·크롬 등 영양성분 4종에 대해서는 섭취 대상, 질환 보유, 병용 섭취 정보가 포함되도록 섭취 시 주의사항을 신설한다. 

또 영양성분 9종 모두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이라고 표시하도록 섭취 시 주의사항을 신설한다. 


◆크롬, 기능성 내용 신설 

현재 기능성 내용이 따로 정해지지 않은 영양성분 크롬에 대해서는 기능성 평가 결과에 근거해 ‘체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기여’라는 기능성 내용을 신설한다. 

참고로 섭취 시 주의사항, 기능성 내용 등 새롭게 신설되는 내용은 2020년 상반기 중에 관련 고시 개정을 통해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 식품기준기획관 식품기준과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신의 과학수준에서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재평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건강기능식품 상시적 재평가 결과는 (바로가기), 보다 자세한 2019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는 (식약처 홈페이지) → 알림 →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73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