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또 다시 발생한 진료실 의사 폭행사건…의협 최대집 회장 등“가해자 엄중처벌”촉구 - 순천향대천안병원서 발생…현재 경찰 조사 중
  • 기사등록 2019-12-19 23:56:07
기사수정

또 다시 진료실에서 의사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미 지난 9월에도 폭행 가해자들이 의사를 찾아가 진료실에서 욕설을 하고 멱살까지 잡았던 것으로 확인돼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폭행가해자들은 사망한 환자의 유족들(2명)로 지난 16일 오후 2시 30분경 순천향대천안병원 진료실에 난입해 문을 잠그고 진료 중이던 의사에게 모니터를 던지는 등 폭행했으며, 이를 말리려던 다른 환자와 간호사까지 폭행하다 병원 보안요원에게 제지당해 현재 경찰 조사 중이다. 

폭행을 당한 이 병원 박 모 교수는 극심한 충격으로 병상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충청남도의사회 박상문 회장, 충청남도의사회 김태훈 의무이사, 충청남도의사회 강기훈 총무이사 등은 지난 18일 박 모 교수를 위로 방문했다.

최대집 회장은 박 교수에게 위로를 전한 후 “이번 사태의 가해자를 관용 없이 엄중히 처벌해야만 한다. 당장 의협에서 수사기관에 처벌 요구를 할 것이고, 정부와의 안전진료TF 협의 등을 통해 제도 개선, 관련법 개정, 안전관리수가 신설 등도 강력히 요구하겠다”며, “반의사불벌죄 규정에 따른 당사자 간 합의 종용, 가벼운 벌금형 선고 등으로 인해 강력한 처벌을 통한 폭력행위의 감소라는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의사와 환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현행 의료법 및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의 반의사불벌죄 규정의 삭제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진료거부권 보장과 관련해서도 “진료거부권은 진료실 ‧ 응급실 폭력 등 환자의 부적절한 요구와 행동을 합리적으로 제지할 수 있어,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한 다른 환자의 진료에 집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남의사회 박상문 회장은 “의료인 폭행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처벌함으로써 경각심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수사기관 방문을 통해 가해자에 대한 구속 수사 등 엄중 처벌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충남의사회 김태훈 의무이사는 “종합병원에서 의료인 폭행 사건이 발생할 경우에는 다른 의료진의 진료지원이 가능하나, 중소병원이나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폭행 사건이 발생할 경우, 의료 인력 공백으로 진료과가 폐지되거나 의료기관이 폐업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복되는 폭행 사건에 대해 우려의 뜻을 전했다. 

이번 사건의 피해자인 박 모 교수는 “진료거부권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의료인 폭행은 환자들의 진료권과 생명권을 빼앗는 행위로, 의료인 폭행이 반복되면 환자 진료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대한의사협회 차원의 의료인 폭행 대비 매뉴얼을 마련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충남의사회 박상문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경찰서(서장 김광남)를 방문해 이번 의료인 폭행 사건에 대한 구속 수사는 물론, 피해자의 신체 및 정신적 안전에 대한 보장과 가해자에 대한 공정하고 엄중한 처벌을 함께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광남 서장은 반복되는 의료인 폭행 문제 근절을 위해 가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약속했다고 알려졌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57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