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릴리, 앰겔러티 국내 출시…국내 최초 CGRP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 - 삽화편두통, 심각한 만성편두통…편두통 예방 효과와 환자 삶의 질 개선 확…
  • 기사등록 2019-12-13 00:44:10
기사수정

국내 최초의 CGRP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가 출시됐다. 

한국릴리(대표: 알베르토 리바)는 지난 12일 롯데호텔서울에서 국내 최초 CGRP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 앰겔러티(성분명: 갈카네주맙)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앰겔러티는 국내 최초 CGPR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분자에 결합해, CGRP와 수용체의 결합을 차단하는 기전으로 편두통을 예방한다. 


지난 9월 5일 국내 최초 ‘성인에서의 편두통 예방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월 1회 피하 주사 투여로 편두통 예방이 가능하다.

한국릴리 의학부 한정희 전무는 ‘CGRP 작용 기전 소개’를 통해 앰겔러티는 국내 최초 CGRP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로, 편두통 예방 치료만을 위해 개발, 출시된 첫번째 약제이다고 소개했다. 

CGRP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편두통 유발에 중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GRP가 체내 활성화되면 시신경과 상악신경, 하악신경 등을 연결하는 위치에서 방출되기 때문에 심각한 두통뿐 아니라 시각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앰겔러티는 CGRP 분자를 직접 표적하기 때문에 편두통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정희 전무는 “한 달에 한 번 피하주사 처방이 되기 때문에 매일 약제를 챙겨 먹어야 하는 경구제 대비해 편의성과 순응도가 개선됐다”고 말했다.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주민경(대한두통학회 부회장)교수는 ‘국내 편두통 예방 치료 현황 및 앰겔러티 임상 소개’ 라는 발표를 통해 “편두통은 상상 이상의 고통으로 환자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며, “한 달에 4~5일 이상의 편두통을 경험하는 환자는 예방 치료를 통해 삶의 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편두통 예방 만을 위해 개발된 약제가 없어 고혈압, 뇌전증약 등이 예방 치료에 권고됐다. 또 예방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와 순응도 높지 않아 환자들과 의료진에서 치료 환경의 개선에 대한 니즈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앰겔러티 임상에 대해 “앰겔러티는 치료 1주차부터 예방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한 달에 4~14일 편두통을 겪는 삽화편두통 환자에서 월 평균 편두통 발생 일수를 기존 대비 절반 가량 줄였으며, 환자 7명 중 1명은 100%의 반응률을 보였다. 또한 한 달에 15일 이상 편두통을 경험할 정도로 심각한 만성편두통 환자 4명 중 1명에서 편두통 발생 일수를 절반 이상 감소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표를 통해 삶의 질이 상당히 개선됐음을 보여주었다”며, “앰겔러티는 편두통 발생 일수를 줄임으로써 그 동안 편두통으로 일상 및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환자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릴리 알베르토 리바 사장은 “국내 최초 CGRP 표적 편두통 예방 치료제인 앰겔러티 출시를 통해 편두통으로 고통받고 있던 국내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편두통은 사회생활, 가족관계 등에서 여러 역할이 요구되는 3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대한두통학회에서 실시한 역학조사에 따르면 국내 중년 여성 3명 중 1명은 편두통 환자였다. 이번 출시를 계기로 사회적으로 편두통에 대한 질환 인지도가 개선되고, 통증으로 고통 받는 편두통 환자들에게 삶의 희망을 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4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