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린파자정’ 허가…난소암∙유방암 적응증 확대 ‘기대’ -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 감소 등 확인
  • 기사등록 2019-12-05 02:25:10
기사수정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가 최초의 PARP 저해제인 ‘린파자 (성분명 올라파립)’에 대한 주요 임상 연구 결과와 임상적 가치에 대해 소개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지난 4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는 새로운 제형으로 난소암과 유방암에서 추가한 적응증의 근거가 된 내용들을 소개했다. 


◆OlympiAD 연구 결과…린파자 항암화학요법 대비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 42% 감소

우선 서울의대 혈액종양내과 임석아(OlympiAD 연구 책임연구자) 교수는 ‘BRCA 변이를 지표로 하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의 최신지견’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OlympiAD 연구에서 올라파립(olaparib)은 전이성 유방암 치료영역에 있어 표준치료법 대비 사망 및 질병진행의 위험을 42% 감소시켰다. 특히 치료옵션이 몹시 제한적이었던 삼중음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서 표준치료 요법이었던 항암화학요법보다 우월한 임상적 가치를 입증했다”며, “린파자 적응증 허가를 계기로 유방암 영역에서 BRCA변이를 지표로 한 환자 맞춤 정밀 의료의 가능성이 열린 만큼 더 많은 유방암 환자들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BRCA 검사의 보험급여 인정 범위도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실제 OlympiAD 연구 결과 린파자는 항암화학요법 대비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을 42%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HR=0.58; 95% CI, 0.43 to 0.80; p<0.001). </p>

약물 반응률(Response Rate)에서도 린파자군은 59.9%로 항암화학요법군(28.8%) 대비 2배 이상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 린파자군의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mPFS)은 7.0개월, 항암화학요법군은 4.2개월 이었고, 12개월 무진행 생존율(PFS)은 린파자군과 항암화학요법군 각각 25.9%, 15%로 확인됐다. 

2차 평가변수인 전체생존률은 두 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못했지만(HR=0.90 (95% CI, 0.63?1.29); P=0.57), 전이된 유방암 단계에서 항암화학요법을 받지 않고 올라파립으로 먼저 치료 받은 환자 하위군에서는 대조군 대비 유의한 차이의 생존률 (Overall survival) 개선 효과를 보였다 (HR 0.51 (95% CI 0.29, 0.90); P= 0.02). 

3등급 이상의 이상반응을 보인 환자는 린파자군의 36.6%, 항암화학요법군은 50.5%로 확인됐다. 약물 독성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환자 비율은 린파자군은 4.9%인 반면, 항암화학요법군은 7.7%로 집계됐다. 

◆난소암 치료의 새 패러다임 제시

이어 성균관의대 산부인과 김병기(SOLO-1 연구의 저자) 교수는 SOLO-1 연구의 주요 결과를 소개하며 난소암 치료에서 린파자정 유지요법의 새로운 임상적 가치를 조명했다. 

김 교수는 “재발 위험이 높은 진행성 난소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SOLO-1연구에서 치료 41개월에 가까운 시점까지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이 도출되지 않고 효과가 유지되었다는 것은 난소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고무적인 결과이다”며, “이러한 린파자의 치료 효과는 모든 하위 분석군에서 일관되게 나타나 난소암 영역에서의 BRCA변이를 지표로 한 PAPR 저해제 치료의 임상적 가치를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SOLO-1연구 결과, 린파자는 연구자가 산정한 위약 대비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을 70% 감소시켰으며(HR=0.30; 95% CI, 0.23 to 0.41; p<0.001), 두 번째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도 위약 대비 50% 감소시켰다(HR=0.50; 95% CI, 0.35 to 0.72; p<0.001). </p>

3년차 린파자군의 무진행 생존률(PFS)은 위약군 대비 두 배 이상 높았으며 (린파자군 60%, 위약군 27%), 13.8개월의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mPFS)을 보인 위약군과 달리 린파자군의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은 치료 40.7개월 시점까지 도출되지 않았다. 

린파자군 중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12%, 약물 용량을 조절한 환자는 28%로 나타났으며, 대다수의 이상반응은 용량 감량과 일시적인 복용 중단으로 개선됐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1-2등급에 해당했고, 3등급 이상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것은 빈혈이었다.


◆린파자, 최초의 PARP 저해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린파자는 최초의 PARP 저해제로 암세포의 분열 과정에서 손상된 DNA 복구를 돕는 PARP의 기능을 억제해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기전을 가진 표적항암제이다. 

린파자 캡슐은 2015년 8월, 2차 이상의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백금민감성 재발성 BRCA 변이 고도 장액성 난소암, 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성인 환자의 단독 유지요법으로 국내 허가됐다.

지난 10월 린파자정으로 ▲1차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새로 진단된 진행성 BRCA 변이 고도 상피성 난소암, 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성인 환자의 유지요법, ▲2차 이상의 백금 기반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백금민감성 재발성 고도 상피성 난소암(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포함) 성인 환자의 단독 유지요법, ▲이전에 항암화학요법 치료 경험이 있는 gBRCA 변이 HER2 음성 전이성 유방암 성인 환자 치료의 단독요법으로 적응증을 확대한 바 있다. 

다만 린파자 캡슐(50 mg)과 린파자 정제(100mg 및 150mg)는 각 제형의 용량 및 생체 이용률에 차이가 있으므로 밀리그램 대 밀리그램 기준으로 린파자 캡슐(50mg)을 린파자 정제(100mg 및 150mg)와 대체하여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한편 린파자는 지난 10월 29일 기존 캡슐형에 정제형을 추가하면서, PARP 저해제로서는 최초로 유방암 영역에서 적응증을 획득하는 동시에 기존 2차 유지요법만으로 사용되어 온 난소암 치료 적응증을 1차 유지요법으로 확대하는 등 PARP 저해제의 치료 저변을 크게 확대한 바 있다.

린파자는 현재 BRCA변이 여부 무관 백금 민감성 재발성 난소암의 유지요법으로 EU를 포함한 64개국에서 승인됐으며, 미국, EU, 일본을 비롯한 다수 국가에서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반응한 BRCA 변이 진행성 난소암 1차 유지요법으로 승인됐다.

또 화학 치료 경험이 있는 gBRCA 변이 HER2 음성, 전이성 유방암 치료에 미국, 일본을 비롯한 43개국 승인을 획득했으며, EU 승인의 경우 국소 진행성 유방암이 포함됐다. 난소암, 유방암, 췌장암에서 다른 적응증 승인도 검토를 진행 중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3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