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2월 건강강좌1 - 건국대, 고대구로, 동탄성심, 이대목동, 일산, 아주대병원
  • 기사등록 2019-12-04 20:00:01
기사수정

겨울이 되면서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게 됐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들이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강좌를 통해 올바른 건강정보들을 가까이해보자.


◆동탄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 고혈압 건강강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심장·혈관센터는 오는 6일(금) 오후 1시부터 4시 30분까지 본관 4층 대강당에서 고혈압을 주제로 무료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심장·혈관 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이란 제목으로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과 관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는 ▲순환기내과 유규형 교수가‘고혈압의 최신지견’▲순환기내과 이선기 교수가‘고혈압과 심부전’▲순환기내과 정미향 교수가‘고혈압 환자의 생활습관 조절’에 대해 강의한다.
이번 강좌 참석자 중 선착순 60명은 경동맥 초음파 검사 또는 동맥경화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 강의 후 추첨을 통해 경품(1등: 자전거(1명), 2등: 에어팟(2명), 3등: 혈압계(3명))도 지급한다.
유규형 교수는 “이번 강좌를 통해 겨울철 대표 질환인 뇌졸중과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고혈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높이고자 한다”며,“지역 주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심혈관계와 관련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유방암과 유방질환’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6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유방암과 유방질환’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 외과 김주흥 교수는 유방암을 포함한 다양한 유방질환의 증상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방암학회에서 권고하는 연령별 검진사항, 자가검진 방법, 유방암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일산병원 외과 김주흥 교수는 “유방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가검진 등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부분의 양성종양은 꾸준한 관찰만 하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정기적인 유방 초음파 검사를 통해 크기가 커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병변이 악성으로 변성될 가능성이 있거나 종양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는 양상을 보인다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여성암 1위인 유방암은 국내에서도 2016년 갑상선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환자의 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유방암의 주원인인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인데 이른 초경과 늦은 폐경, 출산하지 않거나 늦은 첫 임신, 고지방 및 고칼로리의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1기 유방암은 5년 생존율이 90%가 넘을 만큼 치료가 잘 되는 암이고, 늦게 발견될수록 재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예후에 좋다.
유방 종양이 생긴 10명 중 8명은 유방 양성 종양인데 섬유선종, 유방낭종 등과 같은 양성 종양은 증상으로는 유방암과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진다면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건국대병원 ‘부인암의 예방 및 조기진단법’ 건강강좌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오는 11일(수)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부인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김태진 교수가 부인암의 예방과 조기진단법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고려대 구로병원, 신장내과 건강강좌

고려대 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은 오는 12일(목) 오후 2시 새롬교육관 1층 대강당에서 ‘이식과 복지’을 주제로 2019 신장내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총 4강으로 진행되며 ▲신장이식과 이식 후 관리, 이식환자 사례(신장내과 고강지 교수) ▲신장이식 등록과 절차(박지현 장기이식코디네이터) ▲이식환자의 영양관리(영양팀 강다미 영양사) ▲만성콩팥병과 사회복지(이해령 사회복지사)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됐다.

문의 : 02-2626-1797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 만성콩팥병 건강강좌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는 오는 12일(목)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이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만성콩팥병과 생활수칙’을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는 ▲콩팥병을 지키는 생활수칙(최규복 신장센터 교수) ▲만성콩팥병과 수면 부족(백경희 인공신장실 간호파트장) ▲1일 섭취 가능한 과일군, 채소군 조리 방법(최수빈 임상영양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기타 문의 :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02-2650-5132)


◆아주대병원 12월 암 교육강좌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12월 암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영양사가 알려주는 ‘겨울철 비타민 가득 건강한 레시피’(12월5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12월10일 11시, 방사선종양학과 전미선 교수) △영양사가 알려주는 ‘암 치료 후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건강식’(12월19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는 최신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다만 강의가 사전예약제이고 신청자가 적은 경우 폐강될 수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문의: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031-219-7142)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3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병원에 접목되는 인공지능(AI) 다양화…모델개발부터 임상 적용까지
  •  기사 이미지 사랑으로 전달하는 따스한 온기…의료계, 연탄 나눔으로 사랑 나눔
  •  기사 이미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병원 등 4개 병원 10일부터 간접고용 노동자들 무기한 파업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