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5 - 서울성모, 이대서울, 은평성모, 분당차병원 - 녹색, 대림성모, 대전선병원
  • 기사등록 2019-11-19 00:47:17
기사수정

환절기를 맞아 건강에 대한 관심과 대비는 더 철저하게 해야 할 시기이다. 

이에 주요 병원들에서 진행중인 무료 건강강좌를 통해 건강을 챙겨보자. 


◆서울성모병원, 신장이식 환우를 위한 만성콩팥병 공개강좌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신장내과 양철우 교수)는 19일(화)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신장 이식에 관심 있는 환우와 가족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2019년도 신장내과에서 진행하는 6번째 공개강좌로 환자와 보호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투석과 이식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석과 이식 환자의 식이요법과 투석환자의 복지혜택에 관한 내용에 대해 환우 및 보호자들이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강연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투석과 이식’(신장내과 양철우 교수), ‘투석/ 이식환자의 식이요법’(임지혜 임상영양사), ‘투석환자의 복지 혜택’(이인은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만성콩팥병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을 해야 한다.


◆녹색병원 ‘뇌졸중 위험요인 관리와 치료’ 건강강좌 

녹색병원은 오는 20일(수) 오후 2시 본관 지하2층 대강당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뇌졸중 위험요인 관리와 치료’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1층 로비에서 무료 건강상담(뇌졸중 위험도 체크, 혈압 측정) 및 퀴즈이벤트를 진행하는 부스도 운영된다. 

이번 강좌는 ▲뇌졸중 위험요인 관리와 치료(신경과 송현석 과장)▲뇌졸중 이후의 재활치료(재활의학과 임효원 과장)▲뇌졸중 예방을 위한 운동(재활센터 김광태 실장)으로 구성되며, 강좌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 참석자에게는 소책자 및 기념선물 등도 제공될 예정이다.

뇌졸중은 11월부터 그다음 해 3~4월까지 발병률이 높다. 기온 변화에 예민한 혈관이 추위에 수축되면서 터지거나 막혀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뇌졸중으로 진료를 받은 국내 환자는 약 60만 명에 달한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흡연, 과음 등과 같은 뇌졸중 위험 요인을 조절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 뇌졸중 증가의 원인으로 꼽힌다. 발병 뒤 반신마비 등 심각한 후유장애가 남고 치료를 위한 의료비 부담이 크므로 예방과 더불어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한 뇌졸중은 최근 30, 40대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은평성모병원, 6개월 릴레이 공개강좌

은평성모병원(병원장 권순용)은 오는 11월 21일부터 6개월간 이 병원 G층 대강당에서 19개의 릴레이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오늘의 가족 건강 지킴이’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릴레이 공개강좌는 생애주기와 성별에 맞춰 노인, 소아, 청소년, 여성, 남성, 가족으로 월별 6개의 테마를 정하고 총 19명의 질환별, 분야별 전문의 등이 강사로 나서는 맞춤형 강좌로 꾸려진다. 

오는 21일(목) 노인을 테마로 열리는 첫 강좌에서는 ‘항노화 비타민 치료’(가정의학과 박상미 교수), ‘겨울철 낙상, 골절 예방 및 골다공증 관리’(정형외과 김승찬 교수), ‘겨울철 호흡기질환 관리’(호흡기내과 반우호 교수), ‘잔병치례 없는 12개월 식사법’(영양팀 김진수 영양사)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강좌 참석자들에게는 기념품과 경품을 제공한다. 월별 강좌 내용은 은평성모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대전선병원 ‘당뇨발 바로알기’ 

대전선병원 당뇨발 협진팀은 오는 21일(목) 오전 9시 30분부터 이 병원 동관 8층에서 환자, 보호자,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당뇨발 바로알기’ 행사를 개최한다.

2019년도 제4회 당뇨발의 날을 맞아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당뇨병, 어떻게 관리하나요?(내과 강선미 전문의), △무좀이 생겼어요, 어떡하죠?(내과 김광민 전문의), △당뇨발, 혈관 치료 어떻게 하나요?(외과 김영균 전문의), △당뇨발, 꼭 절단해야 하나요?(정형외과 김준범 전문의), △당뇨발 관리법(진미정 간호사) 등 5개 강연과 힐링 식단 체험(영양팀 최인자 팀장)이 진행된다.

박노경 병원장은 “당뇨발의 발병 위험을 낮추고 입원 기간을 줄이려면 식단뿐만 아니라 감염에 주의하는 등 평소에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며, “이번 행사로 환자와 보호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당뇨발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뇨발은 대표적인 당뇨병 합병증으로, 신경에 이상이 생기거나 다리 부위에 말초혈관 질환이 발생해 다리 심부 조직이 감염, 궤양, 파괴되는 질환이다.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15~25%가 당뇨발을 앓는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늦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요즘 날씨엔 신체 혈액순환이 둔해져 당뇨발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분당차병원 암센터, 췌장암 건강강좌 

분당차병원은 오는 25일(월) 오후 4시~5시 이 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췌장암의 예방과 일반적 치료(소화기내과 권창일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최성훈 교수) ▲췌장암의 약물 치료(혈액종양내과 전홍재 교수) ▲질문 및 자유토론(췌장암 다학제 진료팀)으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분당차병원 고광현(소화기내과 교수) 암 다학제 진료위원장은 “췌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생률 8위, 사망률 5위로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다른 암보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다학제 진료를 통한 진단과 적절한 약물 치료와 수술로 치료 성적이 좋아지고 있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췌장암을 바로 알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대서울병원 ‘비만대사수술’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편욱범)은 오는 27일(수) 오후 3시 이 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비만대사수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비만형 당뇨병, 수술로 치료할 수 있나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비만대사수술 전문가인 이대서울병원 외과 이윤택 교수가 강사로 나서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다양한 사례에 대해 강의한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콜센터(1522-7000)


◆대림성모병원, 갑상선 건강강좌 

대림성모병원은 오는 27일(수) 오후 3시부터 본관 12층 회의실에서 ‘갑상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갑상선 질환을 주제로 진행되며 대림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성진용 진료과장과 갑상선외과 이남섭 진료과장이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다.

대림성모병원은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갑상선암의 진단과 치료, 갑상선 고주파 열치료 등에 대해 자세히 알릴 예정이다. 전문의의 강의가 진행된 후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갑상선은 호르몬 분비기관으로 신체 기관의 대사를 관장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신체 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대표적인 갑상선 질환 중 발병률이 가장 높은 갑상선 결절의 경우에는 최근 여러 가지 속설로 인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갑상선 결절의 약 5~10% 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되고, 이를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전이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1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