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페스트 주요 증상 및 치료, 예방 등 주요 FAQ - 사망률 높은 질병…증상 발생 후 2일 이내 항생제 투여
  • 기사등록 2019-11-22 08:00:02
기사수정

중국 네이멍구자치구에서 페스트 환자가 발생한 후 페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가 정리한 주요 질문 및 답변을 모아 소개한다. 


Q. 페스트는 사람에게 어떻게 전파됩니까?

동물을 통해서는 쥐나 야생동물에 감염된 벼룩에 물려 감염되거나, 감염된 동물의 체액 및 혈액 접촉 또는 섭취를 통해 전파 가능하다. 사람 간 감염은 환자 또는 사망자 체액(림프절 페스트 환자의 고름)에 접촉하거나 폐 페스트 환자의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가 가능하다. 

Q. 페스트의 잠복기는 어느 정도입니까?

감염 후 1~7일 (폐 페스트는 평균 1~4일)이 지나 증상이 나타난다.


Q. 페스트의 주요 증상은 무엇입니까?

발열, 오한, 두통, 전신 통증, 전신 허약감, 구토 및 오심 등의 임상 양상을 나타내며,  페스트 종류에 따라 림프절 부종이나, 수양성 혈담과 기침, 호흡곤란, 출혈, 조직괴사, 쇼크 등의 임상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Q. 페스트의 예방 및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일반적인 장내세균 항생제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하다. 다만, 잠복기가 짧아 조기 발견하여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 발생 후 2일 이내에는 항생제가 투여되도록 해야 한다. 

Q. 페스트의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현재 유행지역을 방문할 경우 페스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데, 현지에서 쥐나 쥐벼룩,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사체도 만지지 않아야 한다. 또 발열, 두통, 구토 등 페스트 증상을 나타내는 (의심)환자와 접촉하지 않아야 하고 이들의 체액(림프절 고름 등)과 가검물 접촉에도 주의해야 한다.


Q. 중국에서 페스트가 자주 발생하나요?

페스트는 오세아니아 대륙을 제외한 전 대륙에서 발생 중이고, 아시아에서는 중국, 러시아, 키르키즈스탄, 몽골에서 산발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페스트는 이렇듯 새로운 질병은 아니지만 적기에 항생제 등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사망률이 높은 질병이므로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경우 최근 10년 동안 10명 정도 환자 발생이 보고됐고, 이 중 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과거 위생이 취약했던 시절인 1911년에서 1922년까지 동북지방을 중심으로 약 7만명의 환자가 사망한 대유행이 있었지만 1950년 대 이후 항생제 사용으로 치명률은 상당히 감소됐다. 

이번 환자 발생이 추정되는 중국 네이멍구자치구는 페스트 풍토병 지역에 해당하므로 해당 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1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