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분당서울대병원 용역직 근로자들 무기한 총파업…용역직 노조 vs 병원 - “탈락자 없는 전환채용”vs “정부 가이드라인 등 위배할 수 없다”
  • 기사등록 2019-11-11 17:24:20
기사수정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용역직 근로자들로 구성된 민주노총 산하 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 분당서울대병원분회(이하 용역직 노조)가 지난 7일 노·사 간 정규직 전환 협의 중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용역업체 직원 정규직 전환, 정부 가이드라인 두고 이견
이번 파업은 용역직 노조와 병원간 정규직 전환 방침과 관련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실제 분당서울대병원은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용역업체 직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 및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에 병원측은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및 ‘채용비리 방지 추가지침’을 준수해 공정한 채용 절차를 따르면서 제한경쟁, 채용 절차 간소화 등 기존 근로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절충안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용역직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현재 근무 중인 직원 전원을 무조건적인 고용승계 방식으로 전환 채용할 것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는 설명이다.
즉 정부의 가이드라인(2017.7.20.) 및 채용비리 방지 추가지침(2018.11.1.)의 핵심은 ▲공정채용이 보다 요구되는 업무는 경쟁 방식에 의한 채용, ▲제한경쟁, 가점부여 등 일정부문 비정규직 보호도 병행, ▲2017년 7월 20일 이후 채용된 자는 원칙적으로 전환대상자가 아니므로 공개경쟁 등 보다 엄격 채용 등이다.
하지만 민주노총 공공연대노조는 협의를 거부하고, 탈락자 없는 전환채용만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용역직 노조 전면 파업으로 생긴 대표적인 문제는?
용역직 노조의 전면 파업으로 생긴 대표적인 문제로는 ▲병원 내 환경미화, 환자이송, 병동보조 등의 업무에 공백 발생, ▲병원 출입구와 로비를 점거하고 농성을 계속해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 및 의료진들의 이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점, ▲정상적인 진료가 이뤄지는 것을 방해했다는 점, ▲병원 용역업체 근로자 신분이 아닌 민주노총 소속 외부인을 영입해 시위의 규모를 키웠다는 점, ▲환자를 이송하는 앰뷸런스와 환자 및 보호자 차량이 지나가는 동선에 시위차량을 무리하게 진입시키고 이를 제지하는 병원 직원을 밀치는 위협적인 행동을 보였다는 점, ▲병원 어린이집이 위치한 행정동 앞에서 고성으로 단체 시위를 이어가는 등 과격한 양상을 보였다는 점 등이 있다.

◆병원측“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
이에 병원에서는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근무자 투입, 사무 및 행정 분야 근로자의 업무 지원 등 동원 가능한 방법을 모두 이용해 대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병원측은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해 국민의 신뢰를 지켜야 할 책임이 있으며 정부 가이드라인과 채용비리 방지 추가지침을 위배할 수 없으므로 현재 용역직 노조에서 요구하는 채용방식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분당서울대병원측은 “공공기관이기에 앞서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할 의료기관이다”며, “하루 빨리 병원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0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병원 등 4개 병원 10일부터 간접고용 노동자들 무기한 파업
  •  기사 이미지 겨울 사랑으로 나누는 김장김치…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따스함 선사
  •  기사 이미지 기부로 따스해지는 겨울1…유치원 학부모부터 방탄소년단 진 갤러리까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대한간호협회201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