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50~70대 성인 중 15%가 혈뇨 경험…이 중 36.5% “아무런 조치도 안 취해” - 대한비뇨의학회 ‘내 건강의 빨간불 혈뇨 바로 알기’ 대국민 설문 조사 결…
  • 기사등록 2019-11-06 08:08:06
기사수정

국내 50~70대 성인 중 15%가 혈뇨를 경험했고, 이 중 36.5%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비뇨의학회(회장 이규성,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지난 9월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74세 이하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혈뇨를 경험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비율이 58.1%로 조사됐고, 이 중 비뇨의학과를 방문한 사람은 83.7%, 내과 16.3%, 가정의학과와 산부인과를 방문한 비율은 각각 4.7% 였다.(중복 응답)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혈뇨를 경험했을 때 약국에서 약만 구매한 비율이 4.1%, 민간요법 이용이 1.4%,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비율이 36.5%나 된다는 사실이다.(중복 응답 기준)


◆혈뇨, 비뇨계 중상 중 하나…인식은 25.6%에 불과

혈뇨는 방광암, 신우요관암을 비롯한 비뇨계 발생 암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자 비뇨계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로, 혈뇨가 발생했을 때 비뇨의학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번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혈뇨가 비뇨계에서 발생하는 암의 증상 중 하나라는 인식은 전체 응답자 중 25.6%에 불과했다.

질환별로 살펴보면, 혈뇨가 방광암의 주요 증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8.4%, 신우요관암의 주요 증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5.6%로 매우 낮게 조사됐다.


◆경성 방광내시경 검사 vs 연성 방광내시경…환자들의 만족도 차이

혈뇨 발생 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방광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금속 재질로 돼 있는 ‘경성 방광내시경’은 전통적으로 시행되던 방법으로 검사 과정에서 통증이 종종 수반되는 단점으로 검사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

실제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경성 방광내시경 검사를 받아본 응답자의 50.5%는 “향후 경성 방광내시경 검사를 받을 의향이 없다”고 답변했다.

반면 최근 보편화되고 있는 연성 방광내시경은 유연하게 휘는 재질로 되어 있어 검사 시 통증이 미미하며, 설문조사에서 경험자 중 “연성 방광내시경을 추가로 받을 의향이 없다”는 답변이 0%로 조사됐다.

따라서 연성방광내시경 확산을 통해 비뇨의학과 방문 환자의 불편감을 최소화하면서 혈뇨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뇨계 질환 발생 위험 증가, 정기적 비뇨의학과 방문 필요

현재 고령화가 진행된 만큼, 향후 비뇨암, 전립선비대, 배뇨장애 등을 앓는 환자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50세 이상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비뇨의학과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번 설문 조사에서 비뇨의학과 정기 검진을 받는 비율은 22.4%로 매우 낮았다.

또 ‘소변을 보는 데 불편함을 종종 느낄 때’ 또는 ‘통증은 없지만 혈뇨 증세 등 소변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병의원을 방문하는 비율은 각각 40.7%, 36.4%로 조사돼 비뇨계에 이상 증상이 있을 때 병의원을 찾는 비율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규성(사진 왼쪽) 회장은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비뇨 질환 발생률도 함께 증가하므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이상 증상이 느껴지면 즉시 비뇨의학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30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