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정책자문특별위원회 발족…소아청소년건강증진 3년 프로젝트 추진 - 제69차 추계학술대회 개최
  • 기사등록 2019-11-01 09:00:01
기사수정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이하 소청과학회, 이사장 은백린, 고대구로병원 교수)가 정책자문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소아청소년건강증진 3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는 ‘안심하고 낳고, 걱정없이 기를 수 있는’ 소아청소년 건강 책임사회 완성을 캐치프레이즈로 진행된다.

은백린 이사장은 “이 프로젝트는 현 집행부가 진행하고 있는 소아청소년 보건관련 정책사업과 이를 위해 신설된 특별위원회 역할을 회원들에게 공표하고, 지원과 협조를 위한 것이다”며, “특별위원회를 발족, 사업을 추진하는 3년 계획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정책자문특별위원회는 이미 지난 5월 포용국가아동건강정책 발표 과정에서 복지부와 긴밀하게 협조하며, 관련 자료 및 자문을 지원한바 있다.

은 이사장은 “향후 상설화해 올바르고, 효율적인 소아청소년 보건정책의 입안을 위해 소아청소년의 진료현장 상황을 전달하고, 학술적인 자료를 지원하며, 입안된 정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조력자의 역할을 해 학회의 사회적 기여 역할을 증대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아청소년 생애주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완성

▲저출산 대책 및 육아지원 강화사업(사회협력위원회, 저출산대책위원회)

최고 권위의 육아지도서 완성(전공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출산전 예비부모, 육아부모를 위한 지침서)

교육지원 및 협력사업(보육 및 보건시설 감염, 영양, 발달관리 등)

▲생애주기 건강검진 통합 및 확장사업(발달위원회, 학교보건 및 통계위원회)

신생아 건강검진신설(건강검진 사각지대 해소), 포괄적 생애주기 건강검진 완성(신생아건강검진, 영유아건강검진, 학교건강검진의 통합), 질환 발생 전 관리 및 교육(발달 단계별 비만, 영양, 정신건강 예방관리), 보건데이터 코호트 구축(연속성 있는 소아청소년 보건자료 인프라 완성)

▲만성질환관리사업(천식, 아토피피부염, 비만 등)(미래발전특별위원회)

▲유소아 의약품 처방기준 정비사업(약물특별위원회)

▲사회적 기부 유치 및 중증장애아동 지원사업(기획위원회, 대외협력 TFT)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현장대응 역할 완성

▲소아청소년 보건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정책자문도우미’(정책자문특별위원회)

▲출산율 상승 및 안심육아를 위한 ‘가족건강지킴이’(미래발전특별위원회)

▲유해환경으로부터 질환을 예방하는 ‘보건환경지킴이’(환경보건위원회)

▲학교검진을 통한 ‘마음건강지킴이’(우울, 자살, 따돌림, ADHD 등)(발달위원회, 청소년위원회)

제69차 추계학술대회 개최

한편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지난 10월 24~25일 그랜드워커힐서울호텔에서 약 1,4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제69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The first 1,000 days of life and future health in low birth weight infants’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내 저출산의 현주소 및 저체중출생아의 건강에 대해 깊이있는 전문가 강의와 토론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일본소아과학회와 공동심포지엄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저출산 및 저체중출생아 건강문제를 공유하고,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내 연자와 일본초청 연자의 관련 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저출산 대책과 체계화되지 못한 소아청소년 건강검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강의도 진행돼 관심을 높였다.

문진수 학교보건통계이사는 질병의 치료중심에서 질환발병 이전 예방 중심의 보건활동과 정책을 수립하고, 국가가 책임지는 육아 및 보건인프라를 완성해 육아부담을 경감하고, 저출산 탈출 정책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의 강의도 진행했다.

이외에도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626편(구연발표 333편, 포스터발표 188편, 지상발표 105편)이 발표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9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