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역 첫 발생 후 환자 194명 신고, 주로 해외유입사례…베트남>필리핀>태국 순 - 10월, 태국 여행력 있는 홍역환자 발생 지속…출국 전 홍역 예방접종
  • 기사등록 2019-10-22 23:26:14
기사수정

지난 2018년 12월 홍역 첫 발생 이후 10월 18일 기준 총 194명의 환자가 신고됐으며, 주로 해외여행을 통한  해외유입사례로 지금까지 환자가 방문한 주요 국가는 베트남, 필리핀, 태국 순으로 조사됐다. 

10월에 확진된 홍역환자 중 해외유입 사례의 방문국가는 모두 태국이며 대부분은 홍역 백신 접종력이 없거나 면역력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태국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홍역 예방접종력이 없거나 확인되지 않았다면, 접종 후 출국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 2018년 12월부터 지속해 온 홍역 해외유입 및 지역사회 소규모 유행 후 8월 말부터 환자발생이 없었다가 10월부터 홍역환자가 다시 발생했다.  

10월 1일부터 10월 18일까지 총 9명의 홍역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해외여행력이 있는 5명은 모두 태국 여행을 다녀온 20~30대 라는 공통점이 있고 4명은 이들에게 노출된 접촉자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의료기관 등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환자 격리, 접촉자 예방접종 및 추가 환자발생 여부 감시 등 대응 조치를 실시했다.  

태국의 경우 홍역환자가 올해 4,582명이 발생(2019.10.14기준)해 전년 동기간 발생환자(2,495명) 대비 80%이상 증가했다.

거의 전역(77개 주중 74개 지역)에서 발생 중이며, 남부지역 나라티왓 중심으로 발생이 높다.


질병관리본부는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므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태국 등 해외 방문 전 MMR[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 혼합백신] 백신을 2회 모두 접종완료했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국내 홍역 확진자 중 해외여행에서 귀국한 20~30대 환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어, 면역의 증거(1) 실험실 검사를 통해 확인된 홍역 병력 2) 홍역 2회 예방접종기록 3) 홍역 항체 검사 양성)가 없는 경우 출국 전에 최소 1회의 홍역(MMR) 예방접종을 권고하며, 12개월보다 어린 생후 6∼11개월 영아[6∼11개월 접종 시 생후 12개월 이후 1회 재접종이 필요하며, 2차 접종은 권장 접종일정(만4∼6세)에 접종 완료할 것]라도 1회 접종 후 출국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의 국가를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 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하며, 귀국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내 전파방지를 위해 먼저 관할 보건소 문의하여 안내를 받은 후 마스크 착용 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국내에 홍역 환자가 유입된 후에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의료기관에서는 발열, 발진 환자 진료 시 홍역 가능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홍역이 의심되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역에 대한 증상, 예방수칙, 보건소 연락처 등 궁금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문의 시 상담 받을 수 있다. 

한편 홍역 개요, 국내·외 홍역 환자 발생 현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87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