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 병원들의 10월 건강강좌6 - 고대안암,강남성심, 순천향대천안, 일산, 아주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관악서울대치과병원
  • 기사등록 2019-10-23 17:00:01
기사수정

10월에 진행되는 건강강좌들은 더 다양해졌다.
주요 대형병원들이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강좌를 통해 건강을 더 챙겨보자.


◆고대안암병원, 유방암 건강강좌
고려대학교안암병원은 오는 24일(목) 오후 2시 의과대학 본관 2층 유광사홀에서‘2019 핑크리본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주요 내용은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관리(유방센터 유지영 교수), ▲유방암 환자에서 체중관리(비만대사센터 김유나 교수), ▲유방암 환자에서 식단관리 및 영양상담(영양관리팀 이진주 영양사)등의 강연과 유방암환우회 공연, 여행스케치와 함께하는 힐링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예정되어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병원장 백순구)이 오는 24일(목) 응급의료센터 3층 회의실에서‘튼튼한 대장, 행복한 삶’을 주제로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대장암의 예방은 어떻게?, ▲대장암은 왜 생기나요? 등 대장암에 대해 일반인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들을 모아 강의할 예정이다.
올해로 11회째 이어지고 있는 대국민 대장암 예방 캠페인 시민무료강좌는 대한장연구학회 주최로 전국 28개 병원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는 소화기내과 전문의 4명이 ▲대장암의 증상과 원인, ▲대장암의 검사, ▲올바른 대장내시경, ▲대장암 진단 후 치료에 대해 강의하고 참석자들과 질의 및 응답 시간이 예정되어 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소화기내과 김현수 교수는“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서구형 식이변화와 고령화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대장암은 적절한 대변잠혈검사나 대장내시경 검진을 통해 예방 가능한 질환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소화기내과는 장연구학회와의 협업을 통해 일반인들과 직접 만남의 장을 열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실질적인 예방을 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뇌졸중의 예방과 치료’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오는 25일(금) 오후 4시,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뇌졸중의 예방과 치료’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신경과 서권덕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뿐 아니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대처법, 뇌졸중 치료와 합병증 예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환자들이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서권덕 교수는 “뇌졸중은 평소에 충분히 예방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며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뇌졸중이 발생하면 안면마비, 언어장애 등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치매나 우울증 같은 2차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재발 위험이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와 약물 치료 및 심리적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뇌세포가 죽고 원래 그 세포가 담당했던 기능이 상실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중풍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망 원인 3위 안에 손꼽을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이다.
한쪽 팔다리 마비, 저림, 어지럼증, 두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 갑자기 걸음을 걸을 수 없는 보행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노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 흡연, 과도한 음주, 동맥경화증, 비만,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중 뇌졸중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진료를 통해 정확한 분석을 한 후 조기에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성심병원, 핑크리본 캠페인‘유방암 건강강좌’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오는 25일(금) 오후 2시부터 본관3동 4층 미카엘홀에서‘핑크리본 대국민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한국유방암학회가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핑크리본 캠페인’활동 중 하나로, 유방암 자가진단 및 조기 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한다.
이번 강좌는 ▲유방암의 진단(영상의학과 황지영 교수) ▲유방암 예후 및 관리(외과 안수경 교수) ▲유방암 수술 후 림프부종 및 어깨통증 관리(재활의학과 장기언 교수) ▲유방암의 식이(영양팀) ▲유방암 환자의 심리사회적 이해(사회사업팀) 순서로 진행된다.
강의 후에는 강남성심병원 유방암 환우회‘살투스’회원들이 라인댄스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영구 병원장은 “유방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고 예방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건강강좌를 개최하게 됐다”며, “많은 분들이 이번 강좌를 통해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유방암 건강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유방암클리닉은 오는 25일(금) 오후 이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핑크리본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4개 강연으로 구성된 강좌는 무료로 진행되며,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강연 내용은 ▲유방의 양성 질환(외과 홍성훈 교수), ▲유방의 악성 질환(외과 이종은 교수), ▲항암치료에 알아야 할 사항(종양혈액내과 김한조 교수), ▲유방암에 좋은 음식(한민지 영양사) 등으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김성용(외과 과장)교수는 “유방암 예방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공개강좌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많은 분들이 참석해 유익하고 보람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뇌졸중의 날 건강강좌
아주대병원 신경과가 오는 30일(수)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 병원 지하1층 아주홀에서‘뇌졸중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세계 뇌졸중의 날(10월 29일)을 맞아 일반인 및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뇌졸중 증상과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아주대병원 신경과 홍지만 주임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뇌졸중 증상 및응급치료(신경과 홍지만 주임교수) ▲입원 중 뇌졸중 치료(신경과 이진수 교수) ▲퇴원 후 뇌졸중 관리(신경과 이성준 교수) 강의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증상 발생 후 골든타임인 4~6시간 내 치료하지 않으면 장애 발생 및 사망 확률이 높아진다. 아주대병원 신경과는 뇌졸중 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해 “이웃·손·발·시선” 슬로건을 개발하여 대한뇌졸중학회와 함께 뇌졸중에 대한 대중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문의: 아주대병원 신경과(031-219-6034)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양악수술 및 수술교정 바로알기

관악서울대치과병원(원장 권호범)이 오는 30일(수) 낮 12시 서울대학교 문화관(73동) 중강당에서 ‘양악수술 및 수술교정 바로알기’를 주제로 무료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 양훈주 교수,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 이미영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과 수술교정의 관계, 교정 및 수술과정, 건강보험적용기준 등 양악수술 전반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걱턱·무턱·안면비대칭 등의 이유로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에게 수술의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을 갖는다. 

양악수술은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교합을 바르게 하여 씹는 근육을 포함한 저작계의 모든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목적의 수술에서 발달하였다. 많은 이들이 미용목적의 고비용 수술로 알고 있지만, 치료를 목적으로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문의)관악서울대치과병원 원무과 02-6747-6511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83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병원 등 4개 병원 10일부터 간접고용 노동자들 무기한 파업
  •  기사 이미지 병원과 지역 단체들과 업무협약 통해 건강증진 향상 추진
  •  기사 이미지 기부로 따스해지는 겨울1…유치원 학부모부터 방탄소년단 진 갤러리까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