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9월~10월 심포지엄 - 강릉아산, 고대, 동산, 서울대, 이대, 을지대병원
  • 기사등록 2019-10-10 01:25:20
기사수정

주요 대형병원들이 다양한 심포지엄을 통해 학술적 역량 교류 등을 추진중이다. 

이에 지난 9월~10월 진행된 다양한 심포지엄들을 소개한다. 


◆동산병원 정형외과 개원기념 심포지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정형외과는 지난 9월 27일 이 병원 5층 세미나실1에서 개원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동산병원 성서 개원 이후 정형외과에서 개최하는 첫 심포지엄으로, 국내 저명 외부연자를 초청, 다양한 분야의 최신지견 및 술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철현 정형외과장의 인사말 및 김권배 동산의료원장의 환영사, 손원용 대한정형외과학회장의 축사로 시작된 심포지엄은 ▲소아&족부 ▲척추 ▲슬관절 ▲고관절 ▲견주관절 ▲외상 등 정형외과 전문 분야별 연자들의 강의로 진행됐다. 

동산병원 조철현 정형외과장은 “새 병원에서의 차별화된 환자 중심 최첨단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의료계를 선도할 동산병원의 도약을 기념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했다”며, “이번 심포지엄이 더 나은 진료를 위해 정형외과 분야가 더욱 협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한국 가정의학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서울대병원(원장 김연수) 가정의학과는 40주년을 맞아 지난 9월 28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에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가정의학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행동의학과 정책적 전략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일차의료에서의 임상적 탁월성 △의료혁신과 일차의료 △국제보건과 일차의료의 협력 등 총 다섯 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 300례 기념 심포지엄 

을지대학교병원이 지난 9월 27일 이 병원 3층 범석홀에서 ‘비뇨의학과 로봇수술 300례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박진성 교수(비뇨의학과 로봇수술센터장)가 ‘고위험 전립선암 및 어려운 해부학적 구조를 가진 환자에서의 수술 기법’을 발표한 것을 비롯, △신장암 : 고난이도 로봇 부분신절제술에서 실용적인 수술법 △전립선암 : 로봇 근치적 전립선절제술의 최신 기법 △요로상피암 및 재건수술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며, 관련 증례 토론 시간도 가졌다.

박진성 교수는 “그간 축적한 로봇수술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외부의 비뇨의학과 전문의들과 최신지견을 논의하고, 실질적인 술기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쁘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비뇨의학 로봇수술 분야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대의료원 P-HIS 개발 사업단, 헬스 클라우드 국제 심포지엄 

고려대학교의료원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 개발 사업단(단장 이상헌, 이하 P-HIS 개발 사업단)은 독일 뮌헨에서 현지시간 9월 30일 헬스 클라우드에 대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The 1st K-DACH Cloud 4 Health Symposium’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고려대학교의료원 P-HIS 개발 사업단을 중심으로 한국과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4개국의 헬스 클라우드에 대한 각국의 현황을 파악하고, 각국의 헬스 클라우드 추진에 대한 걸림돌과 시사점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 심포지엄은 ▲기조강연, ▲정부세션, ▲한국,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각 세션 사이 Google, IBM, Pure Storage, Evidnet 등 글로벌 기업들의 발표가 진행됐다.

독일 Unimed IT의 벤 일리겐스(Ben Illigens)의 사회로 진행된 심포지엄은 범유럽 데이터네트워크(GÉANT)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헬스 클라우드에 대한 규제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GÉANT의 마리아 리스트콕(Maria Ristkok)은 유럽 내 연구와 교육을 위한 GÉANT 클라우드의 장점에 대하여 기조강연을 했으며, 한국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이준영 팀장과 스위스 The Swiss Information Government Competence Center의 데니얼 버그윈켈(Daniel Burgwinkel)이 각국의 헬스 클라우드 정책방향에 대하여 소개했다. 

뒤이어 한국,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내 헬스 클라우드 관련 기관들에서 진행하고 있는 헬스 클라우드 프로젝트와 추진방향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한국 세션에서 이상헌 P-HIS 개발 사업단장은 고대의료원 컨소시엄에서 개발 중인 P-HIS에 대하여 발표했으며, 주형준 교수는 CDM(Common Data Model : 공통 데이터 모델)에 대하여 발표했다. 유럽에서는 P-HIS 등 한국의 기술을 보여줄 기회가 없었지만 이번 ‘The 1st K-DACH Cloud 4 Health Symposium’으로 유럽에 한국의 P-HIS에 대한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다.

오스트리아 세션에서는 오스트리아 과학기술원(Austrian Institute of Technology)의 귄터 슈레이어(Günter Schreier)가 클라우드 상에서의 개인정보보호를 주제로 발표했다.

뒤이어 독일 DFN-Cloud의 미하엘 뢰더(Michael Röder)가 퍼블릭 클라우드의 활용에 대하여 두 번째 기조강연을 했다. 이후 독일 세션에서는 마르부르크대학교(University of Marburg)의 하랄드 렌즈(Harald Renz)를 좌장으로 드레스덴공과대학교(Dresden University of Technology)의 마틴 세들마야(Martin Sedlmayr), LMU 뮌헨 병원(University Hospital of the Ludwig-Maximilians-University of Munich)의 클레멘스 리더(Clemens Rieder), Ada Health GmbH의 마틴 크리스티안 허쉬(Martin Christian Hirsch)가 헬스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에 대하여 발표했다.

마지막 스위스 세션에서는 Swiss Innovation Park의 라니에로 피티니(Raniero Pittini)가 좌장을 맡았으며 베른대학병원(Inselspital, University Hospital of Bern)의 니콜라 치오리크(Nikola Cihoric)가 처방에서의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대해, 스위스 의료정보 기업인 Clinerion의 세바스티앙 비슈렌(Sebastien Wischlen)이 클라우드에서의 GDPR 리얼월드데이터 활용에 대하여 발표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헬스 클라우드 구축에 대해 서로 비슷한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참석자는 “이번 심포지엄이 4개국에서 진행 중인 헬스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기관들의 리더에게 직접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귀한 자리였다”며, “다른 나라도 비슷한 문제점을 갖고 있으니 한 국가나 기관만의 문제가 아닌 공동의 문제로써 함께 고민한다면 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주최기관인 고대의료원 P-HIS 개발 사업단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헬스 클라우드 관련 기관들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네 국가뿐만 아니라 유럽지역 정부 및 기관들과의 지속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 ‘제 3회 사용적합성 심포지엄’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센터장 박일호)는 지난 10월 2일 새롬교육관 1층 대강당에서 ‘제3회 사용적합성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심포지엄은 ▲Background of Usability(의료기기 사용적합성 강조 배경) ▲Medical Device Certification and Screening Strategy(국가별 의료기기 인증 및 심사 방식) ▲Medical Device Certification Preparation(의료기기 인증 대응 방안) 총 3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박일호 센터장은 “의료기기 개발시 사용적합성 테스트는 의무적이고 준수 기준도 점차 강화되고 있어 다수의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취득하고 최근 강화된 의료기기 국제 인증 기준에 따른 해외진출 대응방안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강릉아산병원, 진료협력을 위한 심포지엄 

강릉아산병원(병원장 하현권)은 지난 10월 7일 속초시 더클래스300호텔 스카이홀에서 ‘아산-영동 진료협력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영동지역 의료전달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개의 세션으로 나눠 강릉아산병원의 교수들이 주제발표를 하고 정보를 교환했다. 

세션 1에서는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 (외과 윤광현 교수), 직장암의 치료 (외과 양관모 교수), 진료협력센터 박형준 부센터장의 ‘진료의뢰-회송 시스템’에 대한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세션 2에서는 경부종양의 진단과 치료 (이비인후과 이종철 교수), 1차 의료에서 유용한 녹내장 기초지식 (안과 손길환 교수)에 대한 강의와 간담회가 이어졌다. 

유승훈 진료협력센터장은 “영동지역 병·의원들과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많은 의료진들이 참석하여 지역 의료계 현실을 공유하고 임상경험을 나누는 유익한 시간으로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문병인)은 지난 10월 5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중강당 (이영주홀)에서 제1회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중환자실의 다양한 질환에서 필요한 집중 모니터링과 빅데이터 활용 등 중환자의학의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 첫 번째 세션에는 고신옥(중앙대병원 중환자진료센터장)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발표로는 고윤석(울산의대 호흡기내과)교수와 이영주(이대목동병원 중환자실장)교수가 각각 ‘Ventilator asynchrony: How to approach’와 ‘Ventilator waveform monitoring’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고 교수와 이 교수는 강의에서 중환자 진료에서 중요한 인공호흡기(ventilator) 활용에 있어서 자신들이 그동안 임상 현장에서 쌓아 온 노하우를 공유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고윤석 교수와 박기덕(이대목동병원 신경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발표에는 윤덕용(아주의대 의료정보학과) 교수가 ‘Smart ICU using AI’라는 주제의 강의를 통해 아주대학교병원의 데이터 수집 과정과 활용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했다. 

이어 나성원(연세대 의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Hemodynamic monitoring in Sepsis’ , 이정화(이대목동병원 응급중환자진료과) 교수가 ‘Neuro-monitoring in ICU’, 박진(이대서울병원 응급중환자진료과) 교수가 ‘Hemodynamic monitoring in Neuro-ICU’라는 주제로 중환자 모니터링의 다양한 사례와 환자 관리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관한 이영주 교수는 “중환자 관리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만큼 관련 의료진의 지속적인 교육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를 가진 교육을 통해 의료진의 진료 역량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7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