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GSK, 서바릭스 리얼월드연구…자궁경부암 발병 감소의 높은 유용성 입증 - HPV 유형에 관계없이 자궁경부암에 대한 높은 예방효과 확인
  • 기사등록 2019-09-27 01:53:35
기사수정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 자궁경부암 백신 ‘서바릭스(Cervarix)’가 스코틀랜드 리얼월드데이터(Real World Data, RWD)를 통해 자궁경부암 발병 감소에 매우 높은 유용성을 입증했다. 

이에 GSK는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에서 ‘스코틀랜드 Real World Data 와 함께하는 서바릭스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스코틀랜드에서 진행된 지난10년간 연구과정 및 결과를 중심으로 그동안의 성과를 발표하고, 자궁경부암 치료의 최신지견 등을 공유했다.


지난 19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트에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택 교수와 GSK 백신학술부 김형우 부장이 연자로 나서 ▲스코틀랜드 Real World Data 를 통해 본 HPV 백신의 10년간의 기록 ▲서바릭스의 교차예방과 항원보강체계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스코틀랜드 Real World Data는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만 12~13세 여성 청소년들에게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virus) 백신 서바릭스를 3회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접종하고, 7~8년 뒤 만 20~21세 기점에 자궁경부암 검진을 시행해 모든 단계의 전암병변(CIN) 발병을 확인한 후향적 집단 연구결과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4월 영국 의학저널 BMJ(British Medical Journal)에 게재된 바 있다.

당시 총 13만 8,692명의 여성이 검진에 참여했으며, 백신을 접종한 타깃군이 비접종 대상군 대비 모든 단계의 전암병변(CIN) 유병율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서바릭스를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접종한 타깃군은 HPV 백신을 비접종 대상군 대비 CIN 3이상의 자궁경부병변 89%, CIN 2병변 88%, CIN 1병변 79%의 유병율 감소를 보였다. 또한, 1995~1996년 출생 여성 중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경우에도 접종군의 영향으로 HPV 바이러스 전파가 감소돼 집단면역(Herd protection) 효과가 함께 확인했다.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택 교수는 “이번 스코틀랜드 연구결과 서바릭스가 HPV 유형에 관계없이 자궁경부암의 예방에 있어 높은 유효성을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최근 세계적으로 리얼월드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스코틀랜드 데이터는 국가필수예방접종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서바릭스를 통한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많은 국가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돼 자궁경부암과 전암성 병변에 대한 침습적 치료의 고통과 불편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바릭스는 HPV 16, 18형에 의한 자궁경부암 및 항문암 등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유럽연합(EU) 25개국과 호주, 브라질, 한국, 멕시코, 대만, 일본,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133개국에서 허가 승인을 받았다.

15~25세 여성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 9~14세 소아에서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근거로 9~25세 여성에게 접종 가능하며, 남성의 경우 HPV 16형과 18형에 의한 항문암, 일시적 감염과 지속적 감염, 항문 상피내종양(AIN 2, 3)의 예방을 위해 접종할 수 있다. 

또 백신에 함유되지 않은 발암성 HPV유형에 대해서 조직병리학적 및 바이러스학적 평가변수(지속적 감염)에 대한 교차방어 유효성 평가결과 31형에 대해 87.5%, 33형에 대해 68.3%, 45형에 대해 81.9%의 유효성이 보고됐다(이 임상실험은 각각의 HPV유형에 의한 질환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검정력을 가지지는 않았다)

서바릭스는 항원보강제 AS04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높은 항체가를 유도하는 한편 기준치에 적합한 안전성 입증 및 우수한 내약성이 특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5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