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즉석섭취·조리식품 증가 vs 설탕, 빙과 등 식재료 감소 - 37개 가공식품 판매트렌드 분석 결과
  • 기사등록 2019-10-09 09:00:01
기사수정

최근 4년간(2015년~2018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품목의 소비가 늘어나고 조리가 필요한 식재료 관련 품목의 소비는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KREI)가 소매업체 판매데이터(이하 POS데이터)를 이용해 37개 가공식품(즉석섭취·조리식품, 김치, 떡, 액상커피, 액상차, 빵, 탄산음료, 육가공품, 된장, 발효유, 양념장류, 어육가공품, 라면, 두부, 인스턴트커피, 비스킷, 우유, 두유, 초콜릿, 만두, 스낵, 반생초코케익, 식염류, 조미료, 간장, 캔참치, 분유, 식빵, 식용유, 과채음료, 전통기름, 프리믹스, 밀가루, 빙과, 설탕)에 대해 최근 4년(2015.1분기~2019.2분기)간의 판매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즉석섭취·조리식품 매출액 최대 증가율 기록 

즉석섭취·조리식품의 매출액이 연평균 25.1% 증가하여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냈으며, 김치(20.6%↑), 떡(9.4%↑), 액상커피(8.7%↑), 액상차(7.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간편식(HMR) 및 포장김치 시장이 확대되는 등 식생활에서의 간편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식재료 관련 품목 소비 감소

반면 설탕(2015~2018년간 연평균 증가율 9.6%), 빙과(-6.9%), 밀가루(-5.9%), 조제커피(-4.1%), 고추장(-3.8%) 등 식재료 관련 품목의 소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계절 및 시기에 따라 판매트렌드 달라 

가공식품의 판매트렌드는 계절 및 시기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명절증가 품목=식용유, 전통기름(참기름, 들기름), 프리믹스(부침가루, 튀김가루 등), 육가공품은 추석·설이 포함된 1·3분기에 매출액이 급증하는 경향이 있다.

△하계 증가=더운 날씨의 영향으로 빙과류, 액상커피, 탄산음료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매실청·레몬청 조제를 위한 설탕 구매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원하게 마시는 액상커피는 여름철인 2분기와 3분기에 판매가 많았고, 따뜻하게 먹는 것이 일반적인 조제커피는 1분기에 판매액이 높은 특징을 보인다.

△동계 증가=성탄절·수능 등의 영향으로 초콜릿 소비가 증가하고, 추운 날씨로 인해 따뜻한 라면이나 호빵, 빵의 매출이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 떡 등 성장 기대 vs 간장, 고추장 등 위축 예상  

가공식품 품목별로 전년 동기대비 2019년 상반기의 판매액 증가율과 해당 품목의 점유 비중을 고려해 시장에서의 지위와 향후 성장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장=판매액 증가율도 높고, 판매액 비중도 높은 품목은 즉석섭취·조리식품, 액상커피, 탄산음료, 발효유로 해당 품목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망=김치, 떡, 만두의 경우 판매액 비중은 높지 않지만 김장 수요 감소 등 편의성을 이유로 소매점에서 판매가 늘고 있어 향후 소매점 시장에서 성장이 기대된다.

△둔화=판매액 비중은 높지만 판매액 증가율이 낮은 품목으로는 라면, 우유, 스낵과자 등이다. 이들 품목은 시장이 포화 상태로 향후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축=판매액 증가율도 낮거나 감소하고 있고, 판매액 비중도 낮은 품목은 간장, 고추장, 양념장류, 전통기름, 두부, 조미료 등 조리용 식재료이다. 이들 품목은 소매시장에서 점차 감소중인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는 “정부혁신을 통해 정보와 데이터 등을 국민 중심으로 개방하고 있다”며, “보다 상세한 자료는 ‘KREI 식품산업 정보분석 전문기관’ 누리집 (식품외식정보 웹진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54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한의협 집행부 추진 모든 업무 종착점 ‘의료 일원화’…한의협 2020 신년교례회서
  •  기사 이미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기관 전국 534개 기관, 약 4만 9천병상…이용환자 40% 이상 증가
  •  기사 이미지 협회 및 병원들 2020년 시무식 갖고 힘찬 출발2
한국화이자제약
위드헬스케어
한국MSD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