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9월 건강강좌4 - 강릉아산, 서울대, 서울성모, 이대서울병원 - 강동경희대, 건양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기사등록 2019-09-18 18:00:03
기사수정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는 검증된 건강한 정보를 무료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은 물론 상황에 따라 선물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있다.
또 각 병원들은 각종 캠페인을 통해 각 질환에 대한 인지도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9월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주요 건강강좌들을 소개한다.


◆건양대병원 ‘제2회 암 환자 및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강좌’
건양대병원은 19일(목) 오후 2시 암센터 3세미나실에서 ‘제2회 암 환자 및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강좌’를 개최한다.
‘암 치료 방법 소개’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최인석 교수), ▲항암 화학요법과 정밀의료(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김정훈 교수), ▲암 환자 재활치료(재활의학과 박종범 교수) 등의 강의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제공된다.
윤대성 암센터 원장은 “각종 암 치료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분야별 전문의의 강좌를 마련했다”며, “지역사회 보건향상을 위해 열심히 준비한 만큼 꼭 암 환자가 아니더라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19일(목) 외래센터 7층 대회의실에서 ‘제12회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을 제목으로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올해로 12회째 이어지고 있는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은 매년 9월 대한대장항문학회가 후원하여 전국의 60여 개 병원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무료 건강강좌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는 ‘대장암! 젊다고 안심할 수 없습니다!’라는 주제로 젊은 사람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대장암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대장항문외과 전문의와 영양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대장암의 발생빈도와 국내 현황’,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 ‘4기 대장암 절대 포기하지 말자’, ‘대장암과 식사관리등 생활습관 및 식단, 운동습관 등 일상생활에서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외과 김익용 교수는 “대장암은 남성일수록, 나이가 들수록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여성이어도 나이 들지 않아도 대장암이나 선종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이는 식생활습관, 운동습관, 음주, 흡연 등의 영향으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강좌를 통해 참석자들이 장 건강과 대장암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과 가족의 장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동경희대병원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기택)은 오는 20일(금) 오후 3시부터 본관 지하 1층 인산홀에서 ‘대장앎의 날’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장암 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학제 대장암팀의 분야별 교수가 각각 대장암의 예방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 대장암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해 강좌가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대장암 그것이 알고 싶다(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 ▲대장암의 수술(외과 김창우 교수) ▲대장암 항암치료 바로 알기(혈액종양내과 권정미 교수), ▲방사선치료, 어디서 받을까요?(방사선종양학과 정미주 교수),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바로 알기(영양팀 이혜옥 영양사), ▲건강한 대장 만들기 프로젝트(외과 이석환 교수)로 구성되었다.
기타문의 : 강동경희대병원 다학제암센터(02-440-6100)


◆강릉아산병원, 대장암의 날 행사 진행
강릉아산병원(병원장 하현권)은 오는 20일(금) 별관 지하 1층 중강당에서 대장암 환우모임과 시민들을 위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오후 1시40분부터 진행되며, 대장 질환을 진료하는 내․외과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장암의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번 강좌는 △혹시 나도 대장암?(소화기내과 서명숙 교수) △대장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외과 양관모 교수) △장루관리, 어렵지 않아요 △대장암, 뭘 먹어야 하나요? △희망을 주는 노래교실 △대장암, 무엇이 궁금하세요?(질의응답) 등 대장암 환우들과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한편, 소화기내과 서명숙 교수는 오는 26일(목) 오후 2시 MBC강원영동공개홀에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대장암의 진단과 예방’을 주제로 공개 건강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타문의 : 강릉아산병원 암센터(033-610-4802)

◆서울성모병원 콜레스테롤 주간 공개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와 순환기내과에서는 오는 24일(화) 오전 11시부터 13시까지 약 2시간 동안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 대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말하는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둘 다 지방(지질)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음식물을 통해 흡수된다. 고지혈증은 지방이 다량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또는 체내의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고지혈증은 보통 특별한 증상이 없다. 그러나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져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가 발생하고,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동맥이 막히면 심근경색, 뇌로 가는 동맥이 막히면 뇌경색(중풍)의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인 검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지질 농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번 강좌는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에서 제정한 콜레스테롤주간을 맞아 일반인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개최되고 있다.
강좌는 순환기내과 박훈준 교수의 ‘콜레스테롤과 심혈관질환’, 강지민 임상영양사의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식사요법’, 국민대 체육학과 정아름의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운동요법’ 강의와 강사들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서울성모병원, 만성콩팥병 신장내과 공개강좌
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에서는 24일(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약 2시간 동안 공개강좌 ‘만성콩팥병’을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2019년도 신장내과에서 실시하는 다섯 번째 공개강좌로 일반인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성콩팥병의 합병증과 약물 복용에 대한 강의와 콩팥병 환자가 지켜야 할 저인, 저칼륨, 저콜레스테롤 식이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강좌는 신장내과 고은정 교수의 ‘만성콩팥병의 합병증 및 약물요법’, 김지혜 임상영양사의 ‘저 인, 저 칼륨, 저 콜레스테롤 식이’ 강의와 강사들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되어있다.
만성콩팥병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어지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을 해야 한다.
문의전화 : 1588-1511(대표번호)


◆이대서울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편욱범)이 오는 26일(목) 오후 3시 지하2층 대강당에서 ‘80세 이상 대장암 환자 수술하여야 하나?’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국내 암 사망 원인 세 번째이며,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대장암에 대해 이대서울병원 외과 김광호 교수가 강의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콜센터(1522-7000)


◆서울대치과병원 일반인을 위한 공개건강강좌
서울대치과병원(원장 구영)은 오는 26일(목) 오후 12시 이 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구 제1강의실)에서‘양악수술에도 디지털 기술이?’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구강악안면외과 최진영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에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와 주걱턱·무턱·안면비대칭 등의 이유로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에게 수술의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을 갖는다.
양악수술은 턱관절장애의 여러 원인 중 하나로 제시되는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교합을 바르게 하여 씹는 근육을 포함한 저작계의 모든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의료목적의 수술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양악수술은 방사선 사진과 치아모델 등을 이용하여 진행해왔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CAD, CAM)을 이용하여 보다 정교한 양악수술이 가능하게 됐다.
문의 : 02)2072-1367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4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