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대장항문학회 ICRS2019 5대 특징 눈길 - 20여개국 450명 참석, 다양한 조인트 심포지엄 진행 등
  • 기사등록 2019-09-11 12:00:02
기사수정

대한대장항문학회(회장 임석원 항외과 원장, 이사장 이석환 강동경희대병원 교수)가 지난 6~8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International Colorectal Research Summit 2019(이하 ICRS2019)를 개최했다.

‘come togerther, stand together’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국제적인 역량 강화에 따라 다양한 특징들로 관심을 모았으며,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20여개국 약 450명 참석

우선 이번 학술대회에는 유럽, 일본, 리투아니아 등 약 20개국에서 약 450명이 참석하고, 유럽 및 아시아 대표 권위자들이 방문해 국제적인 역량을 높였다.

이석환 이사장은 “이번에 참석한 해외 참석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연자들을 초청하는 것은 물론 아시아 지역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재외한국인 연구자들 초청

이번 학술대회에는 약 45명의 연자들이 초청됐다. 이중 대표적인 재외한국인 연구자들이 초청돼 눈길을 모았다.

재외한국인 연구자들의 강의를 듣고 난 후 많은 참석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이 이사장도 “많은 회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실제 한 원로교수는 “전체적인 강의 수준이 높아졌다”며, “특히 재외한국인 초청연자들의 발표내용과 수준은 세계적이다”고 말했다.

◆신설 프로그램, 학회연구과제 등 진행 

이번 학술대회에는 pre-congress를 신설해 ‘문합부 누출’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은 물론 대한대장항문학회 산하 복강경, 대장내시경 등 8개 연구위원회가 준비한 다양한 주제의 깊이 있는 강연도 진행됐다.

또 올해 학회 연구과제로 진행한 변실금 세션에서 한국 변실금 환자 실태를 정확히 파악,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다양한 국가와 조인트 심포지엄 진행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국가와 조인트 심포지엄을 마련, 진행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일본대한대장항문학회와 함께 하는 JSCP-KSCP Joint Symposium과 리튜아니아와 함께 하는 Lithuania-Korea Joint Symposium이 진행됐다.

또 유럽대장항문학회(ESCP)와 Fellowship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상호간 1명을 선정해 교육하고 있다.

이번에는 불가리아 Dragomir Dardanov 선생이 참석해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한국에서는 손경모(양산부산대병원) 선생이 선정돼 오는 9월 25~27일 비엔나에서 개최되는 ESCP에 참석할 예정이다.


◆지구를 살리자…종이 없는 학회 추진

이번 학술대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종이 없는 학회 추진이다.

실제 초록집은 없애고, .PDF로 볼 수 있도록 했으며, 포스터도 E-포스터로 바꾸었다.

이석환 이사장은 “작지만 환경과 지구를 살리기 위한 작은 시작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들을 마련해 지구를 살리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 실행해 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번 학술대회에는 대한대장항문학회에 대한 기부가 이어졌다. 현재까지 약 200명 이상의 회원들이 기부에 참여했으며, 앞으로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매년 9월 진행하고 있는 ‘대장앎의 날’의 올해 주제는 ‘슬금실금 변실금! 꽉 잡으세요’로 이번 학술대회장에서 변실금에 대한 내용도 전시해 관심을 높였다.

이 이사장은 “올해는 병인줄 몰라서 치료하지 못하는 대표적 질병인 변실금에 대해 9월 한달간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하는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이번 ICRS2019에서 세계 대장항문 전문의들과 함께 대장암 IBD 양성 항문학 등의 직장질환의 원인을 규명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논의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대장항문학회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3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