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개 SNS 플랫폼 내 마켓 조사대상 업체, 소비자보호규정 지키는 곳‘0’ - 블로그, 카페, 밴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 기사등록 2019-08-09 00:05:09
기사수정

최근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페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마켓이 새로운 쇼핑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는 가운데 소비자보호규정을 지키는 것이 거의 없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돼 주의가 요구된다. 

SNS 마켓에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청약철회, 정보제공 등이 이뤄져야 하지만 폐쇄적으로 진행되는 거래 특성상 이를 준수하지 않아 소비자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SNS 마켓 관련 피해구제 신청 분석결과…계약불이행>청약철회 순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최근 3년간(2016년∼2018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SNS 마켓 관련 피해구제 신청(총 169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물품 미배송 등 ‘계약불이행’ 피해가 68건(40.2%)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청약철회’ 관련이 60건(35.5%)이었다. 품목별로는 ‘의류·섬유신변용품’이 148건(87.5%)으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청약철회, 사업자정보 등 주요 규정 지켜지지 않아  

국내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6개의 SNS[(국내) 네이버 블로그, 카페, 밴드, 카카오스토리, (국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플랫폼 내 마켓을 대상으로 지난 4월 8일부터 4월 26일까지 ‘전자상거래법’ 등 법 준수 여부를 조사한 결과, 대다수 SNS 마켓이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주요 규정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SNS 마켓 실태조사 종합 결과

국내 SNS 플랫폼 내 마켓의 경우 조사 대상 266개 업체 중 1개를 제외한 265개(99.6%) 업체가 환불 거부, 청약철회 기간 축소, 청약철회 미안내 등으로 소비자의 청약철회를 방해하고 있었다. 

특히 1:1 주문제작, 공동구매 등의 사유로 청약철회가 불가하다고 고지하거나, 법정 청약철회 기간인 7일을 1~3일로 축소하는 사례가 많았다.

또 사업자정보를 미고지하거나 일부 항목만 고지한 업체가 75개(28.2%)로 확인됐으며, 결제방식을 안내하고 있는 206개 업체 중 현금결제만 가능한 곳이 95개(46.1%),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업체가 52개(25.2%)였다.

국외 SNS 플랫폼 내 마켓의 경우 청약철회 규정을 제대로 안내ㆍ준수하고 있는 업체가 한 곳도 없었으며, 사업자정보 제공 의무도 모두 준수하지 않았다. 조사 대상 145개 업체 중 131개(90.3%) 업체는 결제방식을 안내조차 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법률 미준수 사업자에 대해 자율시정을 권고했다”며, “SNS 마켓의 시장 개선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 SNS 플랫폼 제공자와 합동간담회를 개최해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협력방안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 “SNS 플랫폼 제공자가 SNS마켓 사업자를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내 자율준수 규정의 신설을 공정위에 건의하고, 소비자와 사업자의 인식 제고 및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자료 등의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비자피해 현황, 실태조사 결과, 소비자피해 사례, 소비자 주의사항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9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