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병원들의 8~9월의 연수강좌 - 경희대, 고려대안암, 연세대, 중앙대, 건양대, 한양대
  • 기사등록 2019-08-09 18:00:01
기사수정

주요 병원들이 8월을 맞아 다양한 연수강좌를 진행한다.

개원의는 물론 봉직의, 동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연수강좌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로 진행된다.

구체적인 일정은 다음과 같다.


◆건양대병원 개원의 초청 소아청소년과 연수강좌

건양대병원은 오는 10일(토) 오후 2시 이 병원 암센터 5층 대강당에서 ‘2019 개원의를 위한 소아청소년과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소아청소년 질환 분야별 전문의의 강좌로 구성된 이번 연수강좌는 ‘알아두면 쓸모있는 소아청소년의 진료사전’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1차 의료기관에서 소아청소년을 진료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소아청소년과 선생님들이 궁금해하는 정형외과 질환들(건양대병원 소아정형외과 김태균 교수) ▲외래에서 흔히 보는 소아 피부 질환(건양대병원 피부과 정승현 교수) ▲자주 보지만 쉽지 않은 소아 안과 질환(건양대병원 안과 박혜원 교수) ▲소아청소년과의 과거, 미래, 현재 2019(신도시이진병원 이혜경 원장) ▲소아청소년과의 디지털헬스케어,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 ▲소아 변비 치료의 최신 지견(건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윤정민 교수) 등 6개의 강좌와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된다.

건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임재우 과장은 “진료실에서 흔히 접하지만 정확히 알지 못했던 타 진료과의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과 소아청소년과의 의료 현실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며, “성심껏 준비한 만큼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기 되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강좌는 건양대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 후 참여할 수 있다.


◆중앙대병원, 제10회 소화기내과 심포지엄 개최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11일(일) 오전 9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제10회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개원의 및 봉직의를 대상으로 실제 진료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소화기질환을 중심으로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소화기질환에 대해 증례 위주로 최신 지견을 소개한다.

1부에서는 ‘소화기 환자 진료의 팁’에 대해 ▲상부위장관 감염성 질환(소화기내과 김범진 교수) ▲급성 설사와 만성 설사(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증례로 알아보는 간질환(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 ▲놓치지 말아야 할 소화불량의 원인(소화기내과 오형철 교수)으로 진행된다.

2부 ‘소화기질환의 최신 지견’ 세션에서는 ▲헬리코박터 진단 및 치료의 최신 지견(소화기내과 박재용 교수) ▲궤양성 대장염 감별 진단과 최신 치료 경향(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 ▲대한간학회 만성 B형간염 가이드라인 주요 개정 사항(소화기내과 김형준 교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3부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소화기질환 초음파 증례’라는 주제로 영상의학과 이은선 교수의 특강으로 진행되며, 4부에서는 위장관․췌담도․간질환에 대해 담당 패널 교수가 나서 참석자와 질의․응답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3점과 소화기분과 전문의 3점을 부여하고, 등록비는 무료이며 강의 후 중식이 제공된다.

기타 문의사항 : 중앙대병원 내과의국(010-5036-5485)


◆경희대병원, 제2회 알레르기 연수강좌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오주형)은 오는 18일(일) 경희대학교 청운관 지하1층 강당에서 ‘제2회 경희 알레르기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개원의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연수강좌는 총 4부로 구성돼 총 9개의 연제를 다룬다.

1부는 ▲미세먼지와 알레르기비염(을지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수진 교수) ▲노인성 비염, 무엇이 다른가?(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 ▲화분알레르기(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오재원 교수)로 구성된다. 2부에서는 ▲성인 만성기침(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송우정 교수) ▲소아 만성기침(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나영호 교수) 강좌가 진행된다.

이어 3부는 ▲1차의료에서 알아야할 약물 알레르기(경희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손경희 교수) ▲만성부비동염과 알레르기비염(이비인후과 민진영 교수), 4부는 ▲성인천식의 최신치료(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김이형 교수) ▲소아천식의 최신치료(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용민 교수)의 순서로 진행된다.

소아청소년과 나영호 교수는 “이번 강좌는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의 이해를 돕고, 진료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며, “개원의 선생님들과 최신 지식과 진료 노하우를 공유하며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사전등록은 13일(화)까지 이메일로 진행하며, 당일 현장등록도 가능하고 중식도 제공된다. 참석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4점이 부여된다.

* 문의: 02-958-8295

* 사전등록 이메일: khmcped@gmail.com


◆한양대학교의료원, 2019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양대학교의료원은 오는 18일(일) 한양종합기술원(HIT) 6층 대강당에서 '2019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오재원 주임교수는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건강한 아이 만들기 위한 진료’라는 주제로 모유수유, 신생아/영아 위급 상황, 전자파, 응급질환, 비만, 수면, 류마티스관절염, 심장질환 등 개원가에서 많은 관심을 갖는 주제들로 준비했다”며, “관련 분야 우수한 교수님들을 모셨으니 새로운 지식과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1부에서는 한양대학교병원 김용주 교수가 ‘진료실에서의 모유 수유 문제 해결’이라는 주제로 모유의 해부생리학적 설명과 모유 수유 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박현경 교수는 ‘신생아/영아 위급 상황 BRUE’라는 주제로 신생아/영아에 발생할 수 있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응급상황 대처법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문진화 교수는 ‘생활 속의 전자파와 소아청소년 발달’이라는 주제로 송전탑, 휴대전화 등 늘어나는 전자파 노출이 소아청소년의 발달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경석 교수는 ‘우리 병원으로 먼저 온 응급 환자’라는 주제로 호흡곤란, 아나팔락시스, 열성경련 등 소아 응급상황 대처법에 대해 강의한다.

2부에서는 국립의료원 신혜정 교수는 ‘내가 시작하는 소아청소년 비만 클리닉’이라는 주제로 개원가에서 실제 시작할 수 있는 비만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을지의대 안영민 교수는 ‘우리 아이 꿀잠 재우기’라는 주제로 잠이 들지 않는 아이, 자주 깨는 아이, 밤에 보채고 우는 아이 등 수면 문제에 대해, 한림의대 김광남 교수는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과 치료’라는 주제로 외래에서 마주칠 수 있는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해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한양대병원 김남수 교수는 ‘심잡음, 흉통, 부정맥, 혈압, 돌연사’라는 주제로 소아청소년기 흔한 심장 문제들에 대한 진료경험과 제언을 내용으로 한 정년기념강의가 진행된다.

강의 문의 : 한양대의료원 소아청소년과학교실(031-560-2789)


◆연세대 의대‧의대 총동창회, 개원의 연수 강좌

연세대학과 의과대학과 의과대학 총동창회가 오는 9월 7일(토)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헬리녹스홀에서 오후 2시 30분부터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개원의 연수 강좌’를 개최한다. 개원의는 물론 강좌에 관심있는 의사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이번 연수 강좌는 크게 두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김호성 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를 좌장으로 ‘내분비질환’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조경희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노년기질환’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된다.

무료 강좌이며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2점이 인정된다.

문의 : 연세대학교 총동창회 02-2228-2590~2


◆고대안암병원, ‘심방세동의날 – 개원의 연수강좌’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오는 9월 20일(금) 오후 7시부터 의과대학 2층 유광사홀에서 ‘심방세동의 날 –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심방세동치료의 최신지견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며, 증례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연수평점 2점이 부여되며, 강연 후 질의 및 토의가 이뤄진다.

문의 : 02-920-5445, 1577-0083.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96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