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D-100일’ …건강한 수험생 케어 Tip - 우리 자녀 어떤 유형인지 확인이 먼저…불안형, 체력부족형, 집중력 부족형
  • 기사등록 2019-08-06 18:00:01
기사수정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 본인은 물론 가족들도 긴장하기는 매한가지. 

하지만 정작 수험생 자녀를 어떻게 케어할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경희대한방병원 수험생 케어 클리닉의 도움말로 건강하게 케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의 마음은 ’두근거림과 떨림‘으로 대변할 수 있다. 1년에 한번 치러지는 시험인 만큼 누구나 떨리겠지만, 유독 과도하게 긴장을 한 나머지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 뿐 아니라 장시간의 레이스를 펼치다 보면 기력이 부족해 후반부에 집중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김윤나 교수는 “수험생이 겪을 수 있는 증상은 크게 불안형과 체력부족형, 집중력 부족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며, “수험생 자녀가 시험 당일 아무 제약 없이 최상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한 후,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안형=걱정하느라 공부를 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코티솔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뇌의 활성도를 감소시킨다. 집중력 저하, 성적 부진에 대한 스트레스는 두통, 소화불량, 기력저하, 생리불순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체력부족형=말그대로 조금만 공부해도 피곤함을 느끼며, 오후가 되면 시험기간을 버티기 어려워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정신적인 피로감이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수험 기간에는 신체적인 회복력도 당연히 저하될 수 밖에 없다. 

▲집중력 부족형=다른 아이에 비해 시간대비 공부 효율이 높지 않은 것이다.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시험 실수가 많은 경우, 학습 내용의 암기가 잘 안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김윤나 교수는 “대부분 시험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위와 같은 증상이 발현되지만, 예외적으로 ADHD, 학습장애, 우울 증 정신질환이 있을 때도 집중력 저하, 교우관계의 문제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자녀를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당황스럽다면, 전문 의료진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녀의 두뇌기능·체력·스트레스 관리 등 맞춤형 시스템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또 ”경희대한방병원 수험생 케어 클리닉은 한약, 전침, 약침 치료 외에도 수험생에게 맞춤화된 경희수험탕을 활용해 수험 생활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며,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활용하기보다는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조심스럽게 접근하기를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수험생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시험 불안을 이완시키고 집중을 도울 수 있는 호흡법]

1. 숨을 코로 들이마시면서 2~3박자로, 최대한 마실 수 있는 숨의 7~80%만 적당히 들이마신다. 

2. 내쉬는 숨은 코나 입으로 내쉬면서 4~5박자로 조금 더 긴 시간 동안 일정한 세기를 유지하면서 내쉰다. 

3. 내쉬는 숨에 긴장이 풀리면서 머리가 시원해지고, 눈이 맑아지는 것을 관찰한다. 5~10회 정도 반복한다. 


[수험생에게 유용한 ‘진피차’] 

진피(귤피)는 잘 익은 귤의 껍질을 말린 것으로, 따뜻한 물에 달이면 귤의 향긋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진피는 한의학에서 기를 소통시키는 중요한 약으로서 울체된 기운을 풀어줘 편협된 생각을 줄여주고 기분을 환기시켜주는 데에 효과가 있다. 

평상시에 눈이 피로하거나 두통, 옆구리가 결리는 증상 등 스트레스성으로 인한 신체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담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 좋다. 

동의보감에서 ‘귤피일물탕’은 진피 하나만 달여 먹을 수 있는 처방이다. ‘일은 안 하고 너무 휴식한 나머지 기가 정체되어 스스로 기를 움직일 수 없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시험을 준비하느라 오랜시간 앉아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처방일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9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