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병원 위암 수술 3만례 돌파…위암 수술 후 사망률 0.12%, 세계 최고 수준 - 위암 치료방침 결정에도 실질적 영향, 의미있는 합병증 11%
  • 기사등록 2019-08-05 23:58:58
기사수정

서울대학교병원이 지난 2일 위암 수술 누적 3만례를 돌파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는 지난 2007년 세계 최초로 단일기관 위암 수술 2만례를 달성한지 약 12년만이다. 이번 집계는 1955년 이후의 수술만을 집계한 기록으로 사실상 1955년 이전의 수술 건수는 합산되지 않은 수치이다. 


◆숫자와 질적인 면에서도 최고수준 확인 

이번 3만례 돌파는 숫자면은 물론 질적인 면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이라는 것이 확인됐다. 

실제 지난 2013년부터 집계된 통계 결과 서울대병원의 위암 수술 후 사망률은 0.12%,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 분과장 이혁준 교수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의 위암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은 수술적 행위와 직접 관련이 없는 내과적 문제까지 포함하더라도 총 22%, 중재시술이 필요한 의미 있는 합병증(클라비엔-딘도 분류에 따른 수술 후 합병증 중등도 3A 이상)은 11%를 기록했다.

서울대병원 양한광 위암센터장은 “많은 위암환자를 수술한 숫자도 의미가 있지만 그동안 세계의 더 많은 위암환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최선의 치료를 찾는 많은 연구결과를 함께 이루어지도록 서울대병원 각 구성원들이 역할을 다했으며, 환자들도 함께 참여해 온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위암 다학제 집담회 누적 348회 개최

서울대병원 위암센터는 지난 2005년부터 다학제적 논의를 시행해 왔다. 위장관외과, 소화기내과, 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전문의가 한 자리에 모이는 ‘다학제 집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환자 상태에 따라 합리적인 최선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까지 위암 다학제 집담회는 누적 348회를 개최했으며, 총 2,583건의 증례가 도움을 받았다.


◆약 5,800명 이상 임상연구 참여  

임상연구는 치료 받는 환자 본인에게만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를 통해 훨씬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임상연구 참여 환자 수는 병원의 수준과 세계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반영하는 지표라고 여겨진다. 

서울대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 중 임상연구에 참여한 사람이 약 5,800명 이상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서울대병원 위암센터가 ‘세계 최고의 위암 치료 및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 하에 위암 연구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음을 의미한다.

그간 진행된 수많은 연구들은 위암의 치료방침 결정에도 실질적 영향을 줬다. 

실제 2-3기 위암에서 근치적 수술 후 보조항암화학요법의 유용성을 증명했던 ‘CLASSIC’ 연구, 4기 위암에서 수술을 동반한 항암화학요법보다는 일차적인 항암화학요법을 권고하게 한 ‘REGATTA’ 연구는 서울대병원에서 주도한 다국가 다기관 연구의 대표적 사례다. 

또 위장관외과 양한광 교수가 조직해 한국의 위암복강경수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KLASS)’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위암 수술에서 복강경 수술의 안전성을 증명했고(KLASS-01, 02, 03 연구), 기능보존수술과 축소수술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도 주도하고 있다. (KLASS-04, 05 연구) 


◆H-인덱스 30위 이내, 서울대병원 4명 포함 

세계 최대 의학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에서 2011부터 2015년까지 ‘위암’을 키워드로 H-인덱스(H-index: 연구 생산성·영향력 지수)를 분석한 결과,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방영주  교수가 세계 5위, 병리과 김우호 교수가 6위, 외과 양한광 교수가 12위, 외과 이혁준 교수가 28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절제수술’을 키워드로 분석했을 때는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양한광 교수가 세계 8위, 이혁준 교수가 18위, 박도중 교수가 36위를 차지했다.

엘스비어(Elsevier)사의 H-index 분석 (2011-2015년)

키워드 ‘위암’ (Stomach neoplasm)

5위 종양내과 방영주 교수

6위 병리과 김우호 교수

12위 외과 양한광 교수

28위 외과 이혁준 교수

38위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김형호 교수

50위 외과 박도중 교수

키워드 ‘위절제술’ (Gastrectomy)

8위 외과 양한광 교수

18위 외과 이혁준 교수

22위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김형호 교수


◆위암 환자를 위한 통합교육

서울대병원 위암센터는 주변에 만연하는 잘못된 의학정보를 바로 잡고, 위암 환자와 가족들이 수술 후 정확한 정보를 습득해 잘 회복할 수 있도록 ‘환자와 가족을 위한 위암 통합교육’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장관외과 전문의, 종양내과 전문의, 간호사, 영양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전달하는 이 교육은 지난 2004년 시작해 지금까지 750차례 진행됐고, 참여자는 약 1만 8,000명이다. 

특히 위암 수술 후 성공적으로 사회에 복귀한 환자들도 강사로 나서 자신의 경험을 직접 전하면서 환자와 가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대병원에는 세계 각지에서 매년 수십여 명의 해외의학자들이 위암센터를 방문하는데 2008년 이후 서울대병원 위암센터를 방문한 해외의학자 수는 302명이다. 이중에는 개발도상국뿐 아니라 미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 의료선진국의 의학자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 세계적 위암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도 확인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91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