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환자 10명 중 8명 여름철(7~9월) 발생…주요원인 식품 ‘어패류’ - 여름철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및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 요령은?
  • 기사등록 2019-07-27 15:31:48
기사수정

최근 5년간(2014~2018년)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환자 10명 중 8명이 기온이 높은 여름철(7~9월)에 발생했으며, 발생장소는 음식점, 주요 원인 식품은 어패류인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나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들에게 비브리오균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수산물 섭취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어패류 섭취나 상처부위를 통해서 바닷물 속의 비브리오 불리피쿠스 등에 감염되며,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8~9월에 환자수의 평균 64%가 발생했다.
식약처는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과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리지 않는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수산물 구매·보관·조리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여름철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예방 요령
▲신선한 상태의 어패류를 구매하고 구매한 식품은 신속히 냉장보관(5℃ 이하)한다.
▲냉동 어패류의 경우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한 후 흐르는 수돗물로 2~3회 정도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조리(내부 85℃, 1분 이상)해 섭취한다.
▲조리를 시작하기 전과 후에는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을 씻는다.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해 사용하고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 열탕 처리해 2차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 요령
▲만성 간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는 것을 피하고 상처 난 피부가 바닷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해산물을 다룰 때에는 장갑 등을 착용하여야 하며 날 생선을 요리한 도마나 칼 등에 의해 다른 식품에 교차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리하지 않은 해산물로 인해 이미 조리된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구분해서 보관한다.
▲건강하더라도 상처가 있다면 바닷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식약처는 “안전하게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발생 시기별 주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국민들께는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예방요령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표)비브리오패혈증균 예측시스템

비브리오패혈증 Q&A는 다음과 같다.
Q 1. 어떤 경우에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리게 되나?
비브리오패혈증균이 오염된 음식(해산물)을 날것으로 먹거나 덜 익혀 먹는 경우와 오염된 해수에 개방된 상처가 노출되어 상처를 통하여 감염될 수 있다.  
Q 2. 비브리오 패혈증의 증상은?
건강한 사람에서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으로 감수성이 높은 사람에서는 혈류감염을 일으켜서 발열, 오한, 저혈압, 피부괴사 등 패혈성 쇼크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 환자에서는 감염 후 36시간 내에 피부에 출혈성 수포가 형성되며, 혈소판 감소 및 범발성 혈관 내 응고병증이 발생한다. 패혈증으로 발병하는 경우 사망률은 50%에 이른다.
▲오염된 음식(해산물)을 날로 먹었을 때 : 잠복기는 평균 약 2일(3시간∼최대 8일)이고 급작스런 발열, 오한, 구토, 설사, 하지부종, 수포, 궤양, 괴사 등 주요증상을 보이며, 치명율이 40∼50%에 달한다.
▲상처에 의한 감염 : 잠복기는 약 12시간이고 창상부위 부종, 흉반, 수포성 괴사 등의 주요증상을 보이며 신속한 치료가 없을 경우 피부근막, 근육괴사가 일어날 수 있다.
Q 3. 어떤 사람이 비브리오패혈증에 위험한가?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경미한 위장관 증상으로 끝나지만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 한다.
① 간질환 환자(간경화, 만성간염, 간암, 혈색소증) ② 알콜중독자 ③ 만성 질환자 (당뇨병, 폐결핵, 만성신부전, 만성골수염) ④ 위절제술을 받은 사람,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를 복용중인 사람 ⑤ 위장관 질환(무산증, 위궤양, 취염, 췌장염, 국한성장염, 허혈성장질환 등) ⑥ 장기간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투여받는 사람 ⑦ 재생불량성 빈혈, 악성종양, 백혈병 환자 등 ⑧ 항암제나 면역 억제제를 복용중인 사람 ⑨ 면역결핍환자(AIDS나 백혈구 감소증 환자)
Q 4.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나?
만성 간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는 것을 피하고 충분히 가열 조리하여(85℃ 1분 이상) 섭취해야 하며 상처난 피부가 해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패류는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고, 횟감용 칼과 도마는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해야 된다. 사용한 조리 기구는 깨끗이 씻어 열탕 처리 등 2차 오염을 예방해야 한다.
해산물을 다룰 때에는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하며, 날 생선을 요리한 도마나 칼 등에 의해서 다른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어패류는 채취·운반·보관 시 위생적으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며, 어패류는 구입 시 신속히 냉장보관 하여 식중독균 증식을 억제해야 한다.
조리하지 않은 해산물에 의해 이미 조리된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해산물을 익힌 다음 바로 먹어야 하며, 남기는 경우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
상처가 난 사람은 오염된 바닷가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야 된다.
한편 비브리오패혈증균 예보 및 예보단계별 대응요령은 (식품안전나라) 및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8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