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와림프종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치료 전략 제시…젊은층 항암치료, 중·장년층 방사선치료 - 여의도성모병원 조석구·전영우 교수팀
  • 기사등록 2019-07-23 02:08:34
기사수정

국내 교수팀이 안와림프종 질환에 대해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치료 전략을 제시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와 변연부 림프종은 발생빈도는 낮지만, 비교적 치료가 잘되는 림프종이다. 하지만 림프종 첫 진단 후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 치료없이 경과관찰, 수술적 제거 등 1차 치료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결정된 표준화된 치료지침이 없는 실정이었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림프종센터 혈액내과 조석구·전영우 교수팀은 안와 변연부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의 추적조사를 바탕으로 치료전략을 정립했다. 

교수팀은 2004년~2015년까지 10년간, 여의도성모병원을 포함한 가톨릭 림프종그룹(Catholic University Lymphoma Group)에서 1차성 안와 변연부 림프종으로 진단 후 치료를 받은 총 2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1차 치료법인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각각 시행 후 부작용과 생존율 등 예후 분석을 했다.

우선 안와 변연부 림프종은 주로 여성이 60.1%로 남성에 비해 많이 발생했고, 평균 발병연령은 46세였으며, 10년 생존율 및 무병생존율이 각각 92.7%, 69.7%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치료법으로 방사선치료를 받은 환자는 56%로, 이중 92%가 완전관해가 된 것으로 조사됐다. 방사선 치료 후 부작용으로는 ▲2년 이상의 안구건조증, ▲수술이 필요한 백내장, ▲각막 궤양 등의 국소 합병증이 발생했다. 합병증으로 인해 완전관해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질은 전반적으로 떨어졌다.

1차 치료법으로 항암치료를 받은 환자는 42%로, 이 중 완전관해는 84.9%, 부분관해는 12.8로 97.7%의 치료 반응률을 보였다. 항암치료 후 부작용은 조절 가능한 부작용만 있을 뿐 영구적인 합병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방사선치료를 받은 환자군은 1차 항암치료를 받았던 환자군에 비해 훨씬 국소화된 병변을 가지고 있었고, 1차 항암치료 환자군은 골수침범이나 다른 부위의 림프절 침범을 동반했던 환자가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두 그룹간의 생존율 차이는 거의 없었다.

(표)1차 방사선치료군에 비해서 1차 항암치료군이 안좋은 병기의 환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의 생존율(A)과 무병생존율(B) 간에 통계학적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에 교수팀은 안와림프종 치료 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표준화된 치료법을 제시했다. 

즉,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의 효과는 비슷하나 방사선 치료가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장기간의 안구관련 합병증이나 수술이 필요한 백내장 등의 발생률 높은 점을 고려해 ▲젊은 연령층에서는 주로 병기가 낮더라도 방사선 치료와 관련된 합병증과 삶의 질 향상측면을 고려해서 항암치료를 권장하고, ▲중·장년층에서는 항암치료보다는 방사선치료를 1차 치료로 도입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  

(표)여의도성모병원 림프종센터에서 실시하는 안와림프종 환자 진단시 1차 치료법 결정 과정


조석구(교신저자)교수는 “안와림프종은 다른 림프종질환과 비교해볼 때 치료 경과가 아주 우수하고 장기간 생존율이 월등히 높은 질환이다”며, “50대 후반 연령층에 주로 나타나는 서구에 비해 국내에는 3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빈도가 높기에, 치료법을 결정함에 있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전영우 교수(제1저자)는 “안와 림프종은 생존율이 아주 우수한 암종이며 치료효율과 더불어서 삶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만 하는 암이기에 치료방법 선택에 있어서 이러한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수행되어 영국 의학전문지 Lancet의 온라인 학술지 EClinicalMedicine 2018년 10월호에 게재됐다. 

한편 안와 변연부 림프종(ocular adnexal MALT lymphoma)은 안구 주변 조직에 생긴 종양의 하나로서 50~70대 성인에게, 특히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안와 림프종은 염증성 징후와 증상이 없이 서서히 진행하는 안구 돌출이 특징적이고, 시력 저하는 거의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7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