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려대 구로병원, 국내 최대 규모 ‘개방형 실험실’ 오픈 - 융복합 혁신형 바이오헬스기업 육성 추진 등
  • 기사등록 2019-07-16 22:35:12
기사수정

고려대 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이 지난 15일 ‘개방형 실험실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국내 의료기술 사업화 대표병원으로의 본격 행보에 나섰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지난 2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의료분야 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앞으로 3년간 24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국내 최대 규모, 참여기업도 최다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 실험실은 국내 최대 규모인 538㎡(약 183평) 크기 실험실에 17개 기업의 입주공간, 회의실 등 공용 사무공간 2곳, 실험대 28점, 세포 및 진단 부석장비 등 공용실험장비 40여점 등 벤처기업에 필요한 핵심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참여기업은 6개 공동연구회 소속 오썸피아, 엠디파크, 에프엘컴퍼니, 포케이, KB Bio, 옥퀘스트 등 총 29곳으로 입주 기업 17곳, 비입주기업 7곳, 공동연구회 5개 기업 등으로 가장 많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개방형 실험실 개소에 따라 향후 의료기기 관련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임상의 자문 및 컨설팅, 공동연구, 전임상/임상 시험 지원, 제품개선, 기술 마케팅, 투자연계, 교육 등 각 주관기관별 창업기업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총 책임자인 송해룡(정형외과 교수)사업단장은 “고려대구로병원 개방형 실험실은 병원의 우수한 연구 역량 및 인프라를 활용해 입주기업 17개와 임상의를 매치해 6개의 공동연구회(VR/IoT센서, 빅데이타 AI, 재활의료기기, 의료기기, 융복합 스마트약물전달, 피부미용흉터)를 운영, 의료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융복합 혁신형 바이오헬스기업 육성을 지원한다”며, “산학연병 공동연구회를 통한 창업혁신사업 발굴 및 육성, 의료분야 창업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사업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은 5개 대학병원(고려대 구로병원, 동국대일산병원, 아주대병원, 인제대부산백병원, 전남대병원)이 지정돼 있다. 

◆의료기기 산업 발전 전망과 창업 관련 유익 정보 등 공유

‘개방형 실험실 개소식 및 심포지엄’은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 이성 구로구청장, 엄보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진흥본부장 등 정부 관계자 및 관련기관 장 등은 물론, 각 대학 연구관련 부서장, 기업 대표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새롬교육관 1층에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의료기기 ▲의료기기개발과 인허가 전략 ▲스타트업 투자유치전략 ▲기술보증기금 등 의료기기 산업 발전 전망과 창업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판식 및 테이프 커팅식 등 진행 

이후 고려대 구로병원 융복합연구원 4층에 위치한 개방형 실험실로 이동해 현판식과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다.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올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수한 연구 역량과 인프라를 보유한 병원에 개방형 실험실을 구축해 기업과 연계해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 보건의료분야 창업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고려대의료원 이기형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축사에서 “최근 고려대 구로병원은 첨단 의학을 연구하고 ‘미래의학, 우리가 만들고 세계가 누린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보다 밀도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며, “고려대 구로병원의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원내외 전문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바이오헬스산업의 요람으로 성장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한승규 원장은 “고려대 구로병원은 선정된 5개의 병원 중 서울에서 유일하고, 입주기업 역시 17개로 가장 많다”며, “이는 뛰어난 연구역량과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병원임을 반증한 것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투자와 사업화 창출을 통해 고려대 구로병원을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을 의료산업의 메카로 성장시킬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6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