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병원 및 협회 7월 연수강좌…지역사회 소통 강화 - 서울대암병원, 을지병원, 대한병원의사협의회
  • 기사등록 2019-07-06 01:41:08
기사수정

주요 병원들 및 협회에서는 다양한 연수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는 물론 의사간 교육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되고 있다.

지난 6월 27일 신경계 질환을 주제로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했던 원자력병원 신경과 하정호 주임과장은 “연수강좌는 개원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경계 질환의 진단 및 치료 등 진료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주제로 구성한다”며, “임상적 최신지견의 공유를 통해 유익한 정보 교환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치과 안장훈 교수도 지난 6월 16일 ‘제15회 이해하기 쉬운 임상 교정 진단 강연회’ 이후 “치과교정의 기준선이 없기 때문에 환자에게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해 어려움이 많다”며, “이런 강의를 통해 치과교정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에 7월에 진행되는 주요 연수강좌들을 소개한다.   


◆서울대암병원‘간암과 췌장암’연수강좌 

서울대학교 암병원은 오는 14일(일) 오전 8시 40분부터 12시 40분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CMI) 1층 서성환연구홀에서 ‘간암과 췌장암’을 주제로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에는 서울대병원 교수가 다수 참여해 지역의료진과 의료노하우를 공유한다. 지역사회 의료서비스 질을 제고하고 지역의료진과 협력을 활성화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번 강좌는 크게 2개의 세션으로 나뉜다. 첫 번째 세션은 췌장암을 주제로 진행한다. 세부적으로는 △췌장암 언제 의심하고 어떻게 진단하나? △췌장암 수술의 최신 진보 △ 췌장암 항암치료의 최신 동향 △ 췌장암에서 방사선 치료 순서로 구성됐다.

두 번째 세션은 간암이라는 주제로 △간암의 고위험군 진단 및 검진 △간암의 발생 및 재발 예방 △간암의 국소치료 성적 △간암의 수술적 치료 및 간이식 △간암의 전신 및 지지적 치료 순서로 진행한다.

서경석 암진료부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서울대병원과 지역 병·의원의 확고한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더 많은 환자들이 양질의 암 진료를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강좌 사전접수는 오는 10일(수) 자정까지 서울대병원 암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은 3점이 주어진다.

기타 문의사항 : 02-2072-7473 (암진료행정팀)


◆을지병원 신경과 개원의 연수강좌

을지대학교 을지병원(병원장 유탁근)은 오는 13일(토) 오후 3시 연구동 지하 1층 범석홀에서 지역 개원의를 대상으로 ‘2019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신경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신경과 개원의 연수강좌는 을지병원 의료진이 연좌로 나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연이 진행된다. 특히 ‘개원의가 알면 좋은 신경과 질환’에 대한 최신지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날 연수강좌 프로그램은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신경과 과장 박종무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편두통 진단과 치료의 최신지견 (을지병원 신경과 김병건 교수) ▲급성마비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 감별 (을지병원 신경과 권오현 교수) ▲뇌졸중 예방을 위한 이상지질혈증 치료 (을지병원 신경과 박종무 교수) ▲불면증과 수면장애 (을지병원 신경과 이정주 교수) ▲긴장형 두통과 벼락두통 (을지병원 신경과 강규식 교수) ▲보행장애의 감별진단 (을지병원 신경과 이웅우 교수)의 강좌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 등록비는 무료이며, 참석자들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3점이 주어진다.

사전등록마감은 7월 5일까지이며, 현장등록도 가능하다.

문의 : 을지병원 진료협력센터(02-970-8422)


◆대한병원의사협의회, 경기도 의사회 공동 제3차 봉직의사를 위한 실전 법률 강좌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경기도 의사회와 공동으로 오는 14일(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제3차 실전 법률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따로 시간을 내기 힘든 봉직의사들의 사정을 감안해 일요일 오전 3시간 30분 동안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첫 시간에는 박복환 변호사 (현 병원의사협의회 법제이사, 경기도 의사회 법제이사, 대한개원의협의회 법제이사)의 최근 여러 판결을 바탕으로 본 의료 분쟁의 현주소와 의료 분쟁에서 병원 봉직 의사들이 알고 있어야 할 대처법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 복지부 신현두 서기관이 실제 행정 처분 사례로 본 봉직 의사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의료 관련 법령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두 번째 시간에는 동남권원자력병원 김재현(대한병원의사협의회 조직강화이사)의사노조위원장이 지난 2월 병의협에서 진행한 봉직의 근무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를 바탕으로 봉직의사들이 합리적인 근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병의협에서 제안하는 ‘표준근로계약서 (안)’ 와 함께 봉직의사들이 억울한 피해를 당했을 때 구제받을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이번 강좌는 필수 평점 2점을 포함한 총 3점의 연수 평점이 부여된다. 

기타 문의 :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사무국 (02-6350-6615)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5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