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이푸치료 국내 전체 근종 약 1/3만 적용, 다른 치료법 적절히 적용 필요 - 민트병원 김영선 원장 스페인 ISTU 학술대회서 자궁근종 다학제치료 연구 발…
  • 기사등록 2019-07-02 01:05:39
기사수정

“현재 제시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하이푸 치료는 전체 근종의 약 1/3 정도에서만 적용될 수 있었으며, 그 외의 경우 다른 치료법들을 적절히 적용해야 최고의 치료 효과를 낼 수 있었다”

민트병원 자궁근종통합센터 김영선(의학박사) 원장은 지난 6월 1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대학에서 개최된 제19차 국제치료초음파학회 학술대회(19th Annual Meeting f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rapeutic Ultrasound; ISTU)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의 ‘자궁근종의 자궁보전 최소침습 치료의 다학제적 치료 전략’에 관해 발표했다. 

김영선 원장은 “무분별하게 하이푸 치료만을 적용하는 경우 치료 효과가 떨어지고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며, “다만 적정 대상에 한해서는 수술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성과 효과 면에서 모두 만족을 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이번 발표에서 지난 2017~2018년간 민트병원에서 진행된 자궁근종 치료를 위한 MR하이푸, 자궁동맥색전술, 자궁경절제술 및 복강경절제술 등의 최소침습적 치료법의 경험을 공유했다. 또 다양한 자궁근종에 따른 여러 최소침습 치료법의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전 세계 자궁근종 치료를 하는 의사 및 연구자들의 높은 반응을 얻었다.

MR하이푸의 경우 열 치료의 특성에 따른 온도 모니터링 기능이 있어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김영선 원장은 최소침습적 자궁보존치료를 위해 MR하이푸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약 30편 이상의 SCI급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오는 2020년 5월 대한민국 경주에서 개최 예정인 ISTU(국제치료초음파학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으로 학술대회도 준비 중이다.


국제치료초음파학회 학술대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초음파치료학회로 이번 학술대회에는 하이푸 치료 관련 세계적 권위자 약 450명이 참여했다.

한편 자궁근종에 대한 자궁 보존 치료법에는 MR하이푸, 자궁동맥색전술, 자궁경절제술, 복강경절제술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며, 각 치료법은 장단점이 있다. 또 각 치료법에 따른 치료 효과 및 안전성은 환자 상황 및 근종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개별적인 상황 및 각 치료의 장단점을 고려해 환자에게 맞춤 치료를 제시해야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김 원장은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근종 치료의 다학제적 접근이다”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4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