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의사회, 강남구청역사에 의료기관 개설 반대하는 4가지 이유는? - 4년 전 지적한 문제점들도 개선되지 않아
  • 기사등록 2019-06-20 00:28:47
기사수정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홍준)가 최근 서울교통공사가 강남구청역 역사에 시민편의형 의원‧약국 임대차 입찰공고를 냈다가 강남구보건소의 반대로 사업 중단 위기를 맞이한 것과 관련해 반대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감염성 질환자 발생 대응 해법 없어   

지하철 역사 내에서 감염성 질환 환자를 진료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의 대규모 파급 문제나 밀폐된 지하 공간의 환경 등의 문제점 등에 대하여 지난 몇년간 해결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지적이다. 

서울시의사회는 “2015년 메르스 사태를 상기해보라. 최근에도 지하철에 결핵 환자가 탑승하여 출근길 승객이 모두 내리는 소동이 벌어진 일이 있다. 하루에도 수십만 명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 내 의료기관에서 감염병 환자가 발생할 경우 상상만해도 끔찍한 일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이에 대한 사전 대책 마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법적인 문제

의원은 건축법상 근린생활시설에 개설할 수 있으며 개설 시 건물 평면도 및 구조 설명서 사본 등을 보건소에 제출해야 하고, 소방시설 적합 여부, 시설기준 및 규격, 안전관리시설, 위생관리 사항 등 법적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는 건축법 적용을 받지 않은 도시철도역사가 ‘도시철도법’으로 부대사업범위 중 근린생활시설 및 판매시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 및 약국 개설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러한 공사의 주장은 수익창출을 위해 시민편의만을 내세워 현행법을 무시하는 의원 등 요양기관 개설에 대한 안전 및 위생관리 등을 고려하지 않은 편법적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의료기관의 지역간 불평등 문제

국내 의료기관 및 병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편중되어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도내에 전국 의료기관의 50%가 개설되어 있고, 서울 강남구는 병의원, 치과병의원, 한의원, 약국 등 요양기관 수가 전국1위이다. 

강남구 한 구에만 총 2,761개소의 요양기관이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년 요양기관(병‧의원 등) 현황 통계’). 

서울시의사홰는 “이렇게 의료기관이 밀집된 강남구에 지하철 역사에까지 병‧의원을 입점시켜 서울시민의 건강을 지키겠다는 주장은 비효율적이고 불합리하다”고 밝혔다.


◆중소상인들 임대료 부담 증가 등 부작용  

시민의 공용 공간인 지하철 역사를 근린생활시설로 지정하게 되면 현재 역사 내 점포를 운영 중인 중소상인들의 임대료 부담만 늘리고, 공유지에 상업 시설을 난립시키는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서울시의사회는 “거대 자본에 의해 지하철 역사 내 영리 병원이나 네트워크형 사무장 병원 등 불법 의료기관이 유치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점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미 지난 2015년 지하철 역사 내 병‧의원 개설 허용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무분별한 지하철 역사 내 의료기관 유치를 비판한 바 있다. 4년 전과 비교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민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는 서울교통공사의 무리한 지하철 내 의료기관 입점 시도에 대하여 다시금 적극적으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2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