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 및 학회의 6월 건강강좌3 - 이대서울, 이대목동, 분당차, 연세암병원,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 대림성모, 일산병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한양대병원 등
  • 기사등록 2019-06-20 14:00:03
기사수정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만큼 정확한 정보와 내용을 알아야 하는 것은 중요하다.

내가 알고 있는 의학정보가 나는 물론 우리 가족, 주위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정확한 의학정보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에서 진행하는 무료건강강좌는 정확한 의학정보를 알 수 있는 훌륭한 장소이다.

이에 6월에 계속 이어지고 있는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를 소개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골다공증의 관리와 골절예방’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21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골다공증의 관리와 골절예방’에 대해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골다공증은 유전, 영양, 호르몬 및 연령(노화의 정도)에 영향을 받으며 뼈가 자기 몸무게나 운동시의 하중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약해지는 상태로, 약한 충격으로도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을 방치하면 골절이나 척추변형이 발생하여 거동장애가 생기고 고령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만큼 빠른 진단과 평소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중요하다.
일산병원 내분비내과 박세희 교수는 “골다공증은 본인도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뼈가 골절이 됨으로써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며 “폐경 이후의 여성이거나 50세 이상의 남성이라면 2~3년에 한 번씩 골밀도 검사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설명했다.
박세희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골다공증의 초기 증상과 진행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과 함께 골절을 예방하는 운동법, 식이요법 등 생활습관에 대한 소개로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예정이다.

◆한양대병원‘2019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공개강좌
한양대학교병원은 오는 21일(금) 오전 9시부터 본관 3층 강당에서‘알쓸신친,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박한 친구고민 해결법’을 주제로 2019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공동주관 개최하는 것으로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안동현 교수와 김인향 교수(제1강의:친구 멘토링 기초반), I&I 정신건강의학과 이동준 원장(제2강의:친구 멘토링 응용반)이 강의할 예정이다.
안동현(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이번 공개강좌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바람직한 친구관계에 대하여 준비하였다”며 “인생에서 친구의 의미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부모들이 아이를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강좌는 자녀 양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로 사전 접수하면 된다.
 

◆이대서울병원, 대장암 및 로봇수술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 암센터(센터장: 김광호)는 오는 25일(화) 오후 3시 지하2층 대강당에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김광호 센터장이 ‘대장암, 완치될 수 있나?’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석자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콜센터(1522-7000)

한편 오는 27일(목) 오후 3시 이 병원 중강당에서‘로봇수술 궁금하시죠?’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를 맡은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이정훈 교수는 2,000례의 단일공 복강경수술과 500례의 로봇수술 경험이 있으며, 이 분야에서 약 20편 이상의 국제논문을 발표했다.

◆이대목동병원 치과‘틀니의 날’건강강좌
이대목동병원 치과는 오는 25일(화) 오후 1시 이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틀니의 날’을 기념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이대목동병원 치과보철과 조영은 교수가‘틀니 어떻게 하면 바르게 쓰나요?’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기타 문의 : 이대목동병원 치과보철과(02-2650-5042)


◆분당차병원 장기이식센터‘만성신장질환 치료와 신장이식’건강강좌
분당차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오는 25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만성신장(콩팥)질환 치료와 신장이식’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만성콩팥병의 이해와 대체 치료법, 투석과 이식(신장내과 이유호 교수) ▲신장이식 수술 및 이식 후 관리(이식외과 이정준 교수) ▲신장이식 준비 절차(이은란 장기이식코디네이터) ▲ 만성콩팥질환 및 신장이식 후 식이 관리(김지윤 영양사) ▲ 신장이식 환자와의 소중한 경험 나누기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여름맞이, 팔팔한 노년을 위한 건강다이어트 강강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이하 서울동부지부)는 오는 25일(화) 오후 4시 이 협회 지하 1층 보건교육관에서 내원 고객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맹경희 가정의학과전문의와 문지영 임상영상사가 다이어트의 종류와 폐해 및 생활습관교정․ 운동 ․ 식생활 등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예정이다.
문의 및 신청 : 서울동부지부(02-3290-9800)


◆대림성모병원, 대장항문질환 건강강좌
대림성모병원(병원장 김성원)은 오는 26일(수) 오후 3시부터 본관 12층 회의실에서‘대장항문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맹장, 탈장, 치핵의 원인 및 치료법을 주제로 진행되며 대림성모병원 외과 차명근 진료과장이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다.
대림성모병원은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대장항문질환의 초기 증상 및 치료법, 여름철 관리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릴 예정이다. 전문의의 강의가 진행된 후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연세암병원 갑상선암센터, 갑상선암 건강강좌

연세암병원 갑상선암센터는 오는 28일(금) 오후 1시 40분부터 이 병원 지하3층 서암강당에서 ‘제9회 갑상선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갑상선암의 종류와 진단, 수술, 치료법은 물론 수술 후 운동 요법과 관리 방법까지 상세히 다룬다.

의료진에게 강의와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직접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질의·응답 순서도 마련된다.

주요 내용은 ▲갑상선암의 종류 및 영상 진단(영상의학과 윤정현 교수) ▲갑상선암의 수술(갑상선내분비외과 강상욱 교수) ▲갑상선암의 방사성요오드 치료(핵의학과 강원준 교수) ▲갑상선 수술 후 운동 요법(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박지혜 강사) ▲갑상선암의 수술 후 관리(내분비내과 김다함 교수) ▲갑상선암의 수술 후 상처 관리(피부과 김지희 교수) 등이다.

갑상선암 환자·보호자는 물론 질환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대한정신의료기관협회, 조현병 환우 대상 전국서 교육 진행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와 대한정신의료기관협회가 조현병 환자와 소통하고 조현병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한 표준화된 환우 교육 프로그램 ‘마음의 줄넘기’를 20일 경남 창원시 동서병원을 시작으로 서울, 인천, 천안 등 전국 19개 정신병원에서 진행한다.
‘마음의 줄넘기’는 표준화된 교육 컨텐츠를 통해 조현병과 치료에 대한 인식 개선은 물론, 환자로 하여금 치료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단순히 질환 정보 제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의료진과 환자 간에 소통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약물·재활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가 강의 ▲가족강사/극복수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Q&A세션) 총 세 단계로 구성된다. 전문가 강의에서는 전문의들이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조현병 질환과 치료 및 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약물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환자의 회복기와 환자 가족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가족강사/극복수기’와 짧은 진료시간에 미처 묻지 못한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가 이어진다.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조순득 중앙회장은 “조현병 환자와 가족은 최신 치료 정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지금까지 적절한 채널이 없어 교육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었다”며 “표준화된 조현병 환우 교육 프로그램인 마음의 줄넘기를 통해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재발 없이 치료에 매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정신의료기관협회 최재영 회장은 “마음의 줄넘기는 질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의료진과 환자·보호자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코자 기획됐다”면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이 스스로 병식을 가지고 질환을 잘 관리해서 빠른 시일 내에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제3회 척추건강 바로알기’ 캠페인…찾아가는 대국민 건강강좌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회장 김은상,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6월부터 약 3개월 간 ‘제3회 척추건강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올해는 척추건강의 위험신호인 ‘요통’을 주제로 대국민 건강강좌, 관리 지침서 배포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요통은 10명 중 8명이 평생에 한 번 이상 겪을 정도의 흔한 증상으로 부적절한 자세 지속, 불규칙한 생활 습관 및 운동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대부분의 요통은 보통 3~4개월 이내 호전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에는 척추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요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척추질환으로는 척추관 협착증, 허리 디스크, 강직성 척추염 등이 있다.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및 하반신 통증, 보행장애, 근력 마비 및 대?소변 기능 장애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제약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남녀노소 관계 없이 허리와 다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는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을 시작으로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가천대 길병원, 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여의도성모병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등 전국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척추전문병원에서 일반인 대상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척추질환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잠재적 척추질환자인 장?노년층이 많은 보건소 및 복지관에도 신경외과 전문의가 직접 찾아가 척추질환에 대한 정보 및 예방, 치료법에 대한 강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요통을 비롯해 척추질환 치료법, 척추질환에 대한 잘못된 오해 등 다양한 정보가 담긴 ‘건강한 척추관리 지침서’와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등을 제작, 무료로 배포해 일반 국민들에게 척추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김은상 회장은 “요통이 장기간 이어지면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척추질환을 의심해 봐야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요통은 척추건강의 위험 신호인만큼, 요통을 겪고 있는 많은 국민들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평생 건강한 척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는 올해에도 올바른 척추질환 정보를 알리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2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