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탄성심병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 본격 개소…실제 응급상황 구현과 체계적 교육가능 - 의료진 임상술기 교육 및 지역 보건의료 교육까지
  • 기사등록 2019-06-13 23:49:23
기사수정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이 지난 12일 ‘한림대학교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이하 동탄시뮬레이션센터, 주소: 경기도 화성시 삼성1로 160 디지털스테이션 3층)’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뮬레이션센터는 전문의·전공의·인턴·간호사 등 의료진이 임상에 투입되기 전 인체 모형과 고기능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시술 및 수술을 반복 연습할 수 있다. 의료진의 전문 기술력을 높일 수 있어 의술의 정확도와 환자 안전성도 높아진다. 

특히 고기능 시뮬레이터를 적극 활용해 난이도 높은 수술과 다양한 응급상황 등을 실제 상황처럼 연출하고 해결해 전문적이고 현장감 있는 실습이 가능하다.

또 동탄시뮬레이션센터는 지역사회 의료종사자, 소방대원, 시민들을 대상으로도 재난 및 응급상황을 대비 교육훈련을 진행하며 준공공시설로서의 역할을 맡는다. 실제 지난 5월에도  기업체 및 119구급대원들을 대상으로 화학사고 대응교육을 진행해 호평을 받았다.


◆‘심캡쳐 시스템’ 도입

이 센터는 실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중앙 통제 시스템인 ‘심캡쳐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센터 중앙에 위치한 통제실에서 각 실습상황을 지시·무선 조정·방송·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통제실에서 각 실습실을 보며 처치가 필요한 상황을 만들고, 이에 대해 의료진이 약물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하면, 통제실에서 실습 마네킹의 병리 상태를 무선으로 즉각 조절해 실제 임상현장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또 실습 후에는 통제실에서 녹화한 실습 영상을 가지고 컨퍼런스를 열어 교육생 중심의 토론을 시행한다.

◆6개의 실습실로 구성

이 센터는 530㎡의 규모로 강연장과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 디브리핑룸 등 6개의 실습실로 구성돼 있다.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외상환자 및 중환자 발생상황에 대한 구현이 가능하다. 외상환자 시뮬레이터, 중환자 시뮬레이터, 신생아환자 시뮬레이터, 소아환자 시뮬레이터 등 총 4대의 시뮬레이터를 보유해 다양한 응급상황을 연출하고 실제상황처럼 대비할 수 있다. 

▲외상환자 시뮬레이터=호흡, 맥박, 혈압 등의 활력징후와 심전도 변화를 측정할 수 있고, 신체 절단 및 출혈상황 등을 구현할 수 있어 실제와 같은 외상환자 대응교육이 가능하다. 최고급 외상환자용 시뮬레이터를 보유한 기관은 전국에도 몇 군데 없다. 이에 평택 미군부대에서는 외상환자 발생에 대한 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동탄시뮬레이션센터에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요청했다. 또 신생아환자 시뮬레이터와 소아환자 시뮬레이터는 지역병원 산부인과 의료진 및 간병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사용되며, 출산예정인 산모 및 가족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계획 중이다.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최첨단 복강경 시뮬레이터, 내시경 시뮬레이터를 통해 진단·수술·시술을 반복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전문 의료기술을 향상시킨다. 이외에도 환자응대 및 팀 내 의사소통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법에 대한 교육도 이뤄진다.


박경호(외과 교수)센터장은 “동탄시뮬레이션센터 개소로 기존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의료진들이 첨단장비를 통한 체계화된 교육이 가능해져 환자안전이라는 동탄성심병원의 최우선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며, “또 화성지역의 공공기관, 기업, 시민들에게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교육의 중추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소식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 윤희성 상임이사, 민경하 경영전략국장,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이성호 병원장, 엄태진 행정부원장 등 주요보직자와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방용호 교육장, 평택험프리스부대 65의무여단장 데렉 쿠퍼 대령, 용산미군기지 121병원장 앤드류 랜더스 대령, 오산에어베이스 오산미공군병원 캠벨 케이시 병원장, 지역 소방서 및 보건소,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운영위원으로는 내과계분과장에 호흡기내과 백문성 교수, 외과계분과장에 비뇨의학과 김종근 교수, 응급처치분과장에 응급의학과 이정아 교수, 외상․재난교육분과장에 응급의학과 왕순주 교수, 수련교육분과장에 신경과 장민욱 교수, 학생교육분과장에 가정의학과 김미영 교수, 외부교육분과장에 외과 신동우 교수, 소아․신생아분과장에 소아청소년과 최서희 교수, 간호교육분과장에 윤숙정 간호팀장이 임명돼 분야별로 최고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1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