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탄성심병원, 선도적 커뮤니티케어 시작…화성지역 18개 기관과 간담회 - 퇴원계획 수립 및 의료취약계층 지원 등 건강안전망 구축
  • 기사등록 2019-06-05 00:25:34
기사수정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지역사회통합 돌본 기본계획’ 이른바 커뮤니티케어를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나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탄성심병원 사회사업팀은 지난 5월 30일 본관 4층 화상회의실에서 지역 18개 기관과 ‘화성시 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커뮤니티케어는 6월부터 2년간 전국 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선도사업이 시행됐으며 경기도 화성시는 정신질환자형 선도사업을 맡았다. 

커뮤니티케어는 의료분야에서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병원에서는 환자의 치료가 끝나 퇴원을 시켜도 보호자가 없거나, 거주할 곳이 마땅하지 않은 경우 지역사회로 복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이들을 돕는 지역의 복지기관들도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발굴하고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동탄성심병원은 커뮤니티케어를 통해 퇴원환자가 건강하게 지역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 내 사각지대에 놓인 의료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한 것이다. 


병원측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퇴원환자 발생 시 유관기관들과 퇴원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퇴원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관련 기관에 의뢰하면 기관에서는 이를 시행해 환자의 건강한 복귀를 돕는다. 

또 병원에서 파악하고 있는 의료취약계층을 지역기관과 공유하여 대상자 맞춤형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병원 내 교직원들의 기부를 통해 모인 기금으로 지역에서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검사 및 치료비 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여한 한 기관 관계자는 “국가 정책에 따라 통합․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지만 지역내 여러 민․관 기관들의 역할이 중복되기도 하고, 각 기관들의 역할을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협업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다”며, “동탄성심병원에서 이번 자리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 해주고 지원의사를 밝혀줘서 고맙고 든든하다”고 말했다.

동탄성심병원 김준영 사회사업팀장은 “동탄성심병원은 커뮤니티케어 시행 전부터 지역사회와 소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돕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케어의 선도적인 시행에 나서게 됐다”며, “커뮤니티케어를 통해 환자들이 건강하게 지역사회로 돌아가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화성지역의 건강안전망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탄성심병원과 지역 유관기관들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커뮤니티케어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며, 실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돕기 위한 통합사례관리회의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또 동탄성심병원은 화성지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원, 오산, 용인 등의 지역기관과도 커뮤니티케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화성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 실무자, 나래울종합사회복지관, 동탄노인복지관, 화성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드림스타트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화성시민 78만명을 돌보는 지역사회 18개 유관기관 약 30명이 참석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0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