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유착유기’는 의료기기…안전하고, 올바른 사용방법은? - 구입 전 반드시 인증(신고)받은 제품인지 확인 필요
  • 기사등록 2019-05-07 23:37:01
기사수정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의료기기인 모유착유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모유착유기(유방에서 모유를 짜내는 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제시했다.


◆사용 전 준비사항 

깨끗이 씻고 완전히 말린 후 제품을 사용하며, 모유 착유 전에 가슴에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은 청결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사용 전에 모유가 접촉하는 부분품들이 올바르게 세척·소독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깔때기, 역류방지장치, 젖병 등은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방법에 따라 조립한다.


◆올바른 사용방법 

모유착유기를 동작시키기 전에 유두가 깔때기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모유의 역류를 막기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너무 센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약한 압력에서 시작해서 압력이나 유축 속도를 적절히 조정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압력을 찾도록 한다.

모유 착유시간은 일반적으로 10~15분 정도이나,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별로 편안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동안만 사용한다.

모유 착유 후에는 전원을 먼저 끄고, 가슴과 깔때기 사이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천천히 분리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 

전동식 제품은 잠잘 때나 졸음이 올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한다.

모유착유기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교차오염의 우려가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사용 중 모유 역류가 나타나면 즉시 동작을 중지시키고 깔때기와 호스를 분리한 후 모유를 제거해야하며, 구매처에 문의하여 제품 점검을 받도록 한다.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 의료기기안전평가과는 “앞으로도 의료기기에 대한 구입요령, 사용방법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가정에서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모유착유기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므로 구입 전에 반드시 인증(신고)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 법령자료 → 홍보물자료 → 카드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6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