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애브비, 리산키주맙 미 FDA 허가로 면역학 분야 포트폴리오 확장 - 리산키주맙 치료효과, 1년간 피부가 깨끗하게 유지되는 결과 확인
  • 기사등록 2019-04-25 23:40:39
기사수정

미국 식품의약품안전국(FDA)이 지난 23일 전신요법이나 광치료가 필요한 중등도에서 중증 성인 판상 건선 환자 치료제로 애브비의 인터루킨-23(IL-23) 억제제인 리산키주맙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산키주맙 허가는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 환자 대상 리산키주맙의 안전성과 효능/효과를 평가한 애브비의 글로벌 제3상 건선 임상 프로그램의 결과(무작위배정, 위약 그리고/또는 다른 치료약 대조 임상 연구인 ultIMMa-1, ultIMMa-2, IMMhanc 및 IMMvent)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임상 연구들의 공통된 1차 평가변수는 16주차에서 위약군 대비 90%의 피부 개선도(PASI 90, 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 도달 여부와 완전히 피부가 깨끗해지거나(clear) 거의 완전하게 피부가 깨끗해지는 것[sPGA 0/1]을 평가하는 sPGA (static Physician global Assessment) 점수였다.

높은 비율의 지속적인 피부 개선 결과를 보였던 리산키주맙 임상 연구 결과, 리산키주맙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의 대부분(82%, 81%)이 1년 차에 90%의 건선 피부가 깨끗하게 개선됐고(PASI 90), 다수(56%, 60%) 환자가 건선 피부가 완전하게 깨끗해졌다(PASI 100).


윈스코신 의대 피부과 학장이자 이번 주요 임상인ultIMMa-1의 책임 연구자인 케네스 B. 고든(Kenneth B. Gordon )박사는 “건선은 질병 특성이 복잡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치료반응이 변하거나 떨어져 일부 환자들이 치료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다” 며, “임상연구에서 리산키주맙의 치료효과로 1년간 피부가 깨끗하게 유지되는 결과를 보였다. 환자들이 높은 치료 반응을 달성할 뿐 아니라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는 새로운 건선 치료 옵션을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리산키주맙의 권장용량은 150mg으로 치료 0주, 4주차의 초기 2회 용량 투여 후, 12주 간격으로 피하 주사한다. 리산키주맙은 병원에서 투약 받거나 교육을 통해 자가 주사할 수 있다.


애브비의 부회장인 마이클 세비리노(Michael Severino) 박사는 “리산키주맙 허가는 높은 수준의 지속적인 피부 개선을 원하는 성인 판상 건선 환자 치료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다”며, “리산키주맙을 통해 면역학 분야 애브비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며, 건선 환자들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애브비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면역 매개 질환 환자 치료를 개선하는 혁신을 향한 당사의 지속적인 노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선은 자가면역질환 중 가장 유병율이 높은 질환이다. 면역체계의 과도한 활성화와 광범위한 염증이 특징이며, 피부에 고통스럽고 간지러운 판상형태의 병변이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다. 또 건선환자는 심각한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부담을 경험하며, 이는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건선 임상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사항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NCT02684370, NCT02684357, NCT02672852, NCT02694523)

리산키주맙은 베링거인겔하임과 애브비가 협력하고 있으며, 애브비가 개발과 글로벌 판매를 담당한다.

한편 애브비는 일본 후생성(MHLW)으로부터 판상 건선, 전신 농포성 건선, 홍색 피부 건선 및 건선성 관절염에 대해 리산키주맙 허가를 받았다. 캐나다 보건부로부터 전신요법 또는 광치료의 대상이 되는 성인 중등도에서 중증 판상 건선 환자의 치료를 위해 리산키주맙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애브비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전신요법 대상자인 중등도에서 중증의 성인 판상 건선 환자 치료제로 인터루킨-23(IL-23) 억제제인 리산키주맙의 허가 권고 의견을 받았으며, 유럽 허가는 올해 상반기 중 예상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5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