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복지부,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과 구체적 협력방안 합의 - 국내 정보통신기술 및 보건 산업 중앙아시아 진출 확대 기반
  • 기사등록 2019-04-24 00:23:13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4.16.~23.)을 계기로 우리 보건의료 정책·제도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건의료기술 등 연관 산업의 동반진출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중앙아시아 3개국 구체적 협력방안 협의, 체결 

실제 복지부는 기존의 포괄적인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MOU) 수준을 넘어, 보다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담은 ‘보건의료 협력 이행계획(Implementation Plan)’을 투르크메니스탄 보건의료산업부(4.17.) 및 카자흐스탄 보건부(4.22.)와 체결했다.

또 이행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양국 간 협력 우선순위가 높은 분야인 의료인력 교류, 의약품·의료기기 등에 대한 전문가 실무협의체(워킹그룹)를 구성·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는 지난 19일‘한-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협력센터 설립·운영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본격적으로 협력센터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양국의 보건의료전문가 등 약 150명이 참여한 협력센터 개소 기념 정책포럼을 개최(4.19.)해 건강보험제도, 의료 관광, eHealth, 제약 산업 등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보건의료 제도·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20일 오전 정부 간 면담에 이어 박능후 장관은 우즈베키스탄 보건부로부터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 발전에 기여한 데 감사하는 의미의 공로패를 수여받았으며, 타슈켄트의과대학(TMA)은 박능후 장관을 명예교수로 임명하기도 했다.


◆국내 정보통신기술, 해외 진출 기반 마련  

이번 3개국 순방을 통해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건의료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한 점도 특징이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해당 국가의 eHealth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공동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가 두 나라의 보건의료 정보화 계획 수립에 각각 참여해 보건의료정보화 현황을 파악하고, eHealth 발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 업체 및 의료기관의 중앙아시아 진출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자흐스탄에서는 내년부터 전 국민 건강보험제도가 운영됨에 따라, 의료정보시스템 구축 등 정보통신기술 기반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이번 대통령 순방을 계기로 한국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카자흐스탄 건강보험 담당자에 국내 연수기회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실질적인 논의가 진행됐으며, 향후 건강보험관리 정보시스템 수출도 논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북대병원, 서울의료원, 부평힘찬병원 등 교육 협력 확대 

보건의료 인력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공공?민간기관이 각국의 보건부?교육기관?병원 등과 인력 교류 및 교육에 대한 협력관계도 체결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의료 인력 실습교육을 전담하는 국제교육과학센터와 연구·교육 및 연수 등 협력을 위하여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간 우리나라는 투르크메니스탄과 민간부문 보건의료 교류가 전혀 없었지만, 이번에 서울의료원(원장 김민기)·경북대학교병원(원장 정호영)·부평힘찬병원(원장 이수찬)이 각각 국제교육과학센터 또는 산하 병원과 협력 관계를 구축, 앞으로 상호 교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경북대병원은 카자흐스탄 아스펜디야로프 국립의과대학과 재활의학과 공동개설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가천대학교 의과대학은 아크파 그룹이 설립 중인 우즈베키스탄 최초의 사립 의과대학에 한국의 의과대학 교육과정을 전수중이며, 오는 9월 신입생 200명이 처음으로 입학할 예정이다.


◆국립암센터, 미래컴퍼니 등 중앙아시아진출 확대 

국내 보건 산업의 중앙아시아 진출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미래컴퍼니는 국내 개발 수술로봇(Rebo-i)의 수출을 위해 카자흐스탄의 현지 유통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국산 수술로봇 최초의 해외수출 사례로 앞으로 우리 첨단 의료기기 수출의 포문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카자흐스탄의 암 유병률 완화를 위한 노력에 발맞춰, 나자르바예프 국립의대 부속병원(UMC),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토론회를 공동 개최(4.19.)해 한국의 암 관리 정책과 치료 기술도 소개했다.

또 지난해 5월 설립된 카자흐스탄 국립암연구센터가 한국 센터를 모범 사례로 삼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암 예방·진단·치료 기술 및 전문가 교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 카자흐스탄 보건발전센터 및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 민관협력사업) 센터와 함께 한국형 공공병원 PPP 프로젝트를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경북대학교병원은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제1·2병원과 진료 협력관계 구축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순천의료재단 정병원(원장 정인화)은 정상순방 기간 중 타슈켄트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우즈베키스탄 내 취약계층을 위해 무릎 관절 수술을 무료로 진행해 한국 의료기술의 우수성과 인도적 가치를 널리 알렸다.

박능후 장관은 “중앙아시아 3개국은 모두 보건의료 개혁을 추진 중이며, 한국의 보건의료시스템과 의료기술을 높이 평가하여 양국 간 협력에 관심이 많다”며, “3개국과의 보건의료 분야 협력 관계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이번 정상순방 성과가 중앙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4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