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 세계 홍역유행 계속…올해 국내 홍역확진 총 147명 신고 - 입국 시 발열, 발진 등 증상 있는 경우 국립검역소 검역관에 신고
  • 기사등록 2019-04-24 00:17:45
기사수정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계속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올해 현재(1월 1일∼4월 21일)까지 총 147명이 확진 신고됐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5월 연휴기간을 맞아 해당 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홍역 예방접종 미접종자는 접종 후 출국할 것을 당부했다.

◆베트남, 필리핀에서 다발 

현재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홍역 유행이 계속되고 있으며, 국내 여행객들의 방문이 많은 베트남, 필리핀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 해당 국가의 환자들 대부분은 예방접종력이 없었다.

▲베트남은 1월1일부터 3월 27일까지 1,560명이 발생했으며, 전체 환자 중 96%가 예방접종력이 없었다.

▲필리핀의 경우 1월 1일부터 4월 5일까지 2만 8,362명의 환자가 신고 됐으며, 이 중 389명이 사망했다. 환자(54%)와 사망자(84%)의 대부분이 5세 미만이었으며, 90%가 백신 미접종자였다.

주요 발생지역은 중앙 루손, 카라바존, 동부 비샤야, 수도 마닐라 등이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같은 홍역 퇴치국 인증을 받았지만, 계속되는 해외 유입 사례로 1월 1일부터 4월 10일까지 홍역 환자 382명이 발생했다.

주요 발생지역은 오사카현, 미에현현, 아이치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등이었다.  

▲유럽지역 홍역은 2016년 루마니아에서 유행이 시작된 후 현재까지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유행이 지속 중이며, 발생 환자의 대부분 백신 접종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올해 홍역확진신고자 폭증 

우리나라는 지난 4년(2015~2018년)간 연 10건 내외이던 홍역 환자가 해외여행객 및 외국인 입국 시 유입으로 올해 1월1일∼4월 21일 총 147명이 확진 신고됐다. 

이 중 해외여행력이 확인된 환자가 홍역 확진 전 방문한 국가는 베트남(20건), 필리핀(13건), 태국(2건), 우크라이나(2건), 유럽, 대만, 마다가스카르,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싱가포르 각 1건으로 나타났다.

올해 신고 된 홍역 환자들의 대부분 경증이었으며, 합병증 및 중증도가 높은 경우는 없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는 “우리나라는 홍역 예방접종률이 높은 편이며, 발열, 발진 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 접근성이 좋아 조기 발견, 치료가 가능하여 해외처럼 홍역으로 인한 사망 등 중증 사례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

질병관리본부는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므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유행 지역 방문 전 MMR[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 혼합백신] 백신을  2회 모두 접종완료했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국내 홍역 확진자 중 해외여행에서 귀국한 20~30대 환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어, 면역의 증거가 없는 경우 출국 전 최소 1회의 홍역(MMR) 예방접종을 권고하며, 12개월보다 어린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접종 후 출국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국외 유입으로 인한 홍역환자가 의료기관 방문이 가능하므로 의료기관에서는 홍역 의심환자 방문 시 해외 여행력 등 확인이 필요하며, 의료기관 종사자도 예방접종력 확인결과에 따라 MMR 백신의 2회 접종완료를 강조했다.


(표)연령별 MMR 접종력에 따른 접종 기준

질병관리본부는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홍역(MMR) 예방 접종률(1차 97.7%, 2차 98.2%)이 높아 국외에서 홍역바이러스가 유입 되더라도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면역력이 충분하지 못한 사람들에서 소규모의 환자 발생이 있을 수 있다”며,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홍역 유행국가를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 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하며, 귀국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문의해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당부했다. 

또 “국내에 홍역 환자가 유입된 후에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의료기관에서는 발열, 발진 환자 진료 시 홍역 가능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홍역이 의심되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4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