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 및 학회의 4월 건강강좌 - 대한심장학회, 인천성모, 중앙대병원
  • 기사등록 2019-04-19 19:00:01
기사수정

봄을 느낄 수 있는 4월. 

건강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참석이 가능한 주요 건강강좌를 살펴본다. 


◆대한심장학회 ‘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건강강좌

대한심장학회와 심장학연구재단은 오는 20일(토) 오후 2시 30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 211호에서 '2019 대한심장학회 최고 전문의가 전하는 메시지-건강한 심장으로 100세 살기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대한심장학회와 심장학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부산광역시에서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대한심장학회 이사장이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김기식 교수를 포함하여, 부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김동수 교수, 영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신동구 교수, 가천의대 길병원 심장내과 정욱진 교수를 연자로 초청하여 약 3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진행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심장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의 주요 질병으로 예방도 치료만큼 중요하며, 이번 시민강좌를 통해 여러 가지 심장관련 지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강의주제는 동맥경화와 심혈관질환, 고혈압 및 고지혈증, 부정맥질환, 심부전 및 판막질환이며 시민강좌 진행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홍그루 교수가 맡는다. 

김기식 이사장은 “이번 시민강좌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심장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심장질환 예방에 앞장설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강의와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메시지를 강의에 녹여 냈다”며, “앞으로도 대한심장학회와 심장학연구재단은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공익적 활동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이번 시민강좌에도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성모병원, 23일 ‘연명의료결정제도’ 지역주민 대상 강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오는 23일 오후 4시 이 병원 15층 마리아홀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지난 2018년 2월 4일부터 시행된 ‘연명의료결정제도’의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향후 개선돼야 할 점과 연명의료 중단 결정 대상질환 확대에 따른 내용 등에 대한 강의로 마련된다. 

이번 강좌는 ▲연명의료결정의 윤리적 측면(인천성모병원 원목실장 나범율 신부) ▲연명의료의 의학적 측면(인천성모병원 맞춤형암치유병원장 계철승 교수) ▲연명의료 결정 절차(인천성모병원 박경숙 간호사) 등으로 진행된다. 강의 후에는 질의 및 응답시간이 이어진다. 

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나의 삶의 마지막을 미리 준비 할 기회이자 존중받아야 할 결정으로 지난해 2월 시작된 ‘연명의료결정제도’가 올해로 시행 1년을 맞았다”며, “이번 강좌가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진행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1544-9004.


◆중앙대병원 ‘조울병 건강강좌’ 개최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23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조울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과하게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가라앉는 우울증의 감정상태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조울증으로 알려진 질환을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양극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일컬으며, 기분, 생각, 행동 등에 극단적인 변화가 특징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이번 강좌는 우울증과 조울병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민경준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강좌에 앞서 희망자에 한하여 조울병 선별검사도 진행하며, 강의 후 검사 결과 및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38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