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4월 건강강좌4 - 강동성심, 일산백, 아주대, 관악서울대치과병원 등
  • 기사등록 2019-04-16 18:00:02
  • 수정 2019-04-19 10:10:44
기사수정

일교차가 큰 4월이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독감은 물론 다양한 환절기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올바른 건강 지식을 통해 나는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건강강좌에 대한 관심도 높다.
무료로 진행되는 주요 병원들의 4월 건강강좌 일정은 다음과 같다.


◆강동성심병원 ‘당뇨와 신부전의 관리’ 공개 건강강의
강동성심병원(병원장 이주헌)은 오는 17일(수) 오후 2시부터 본관 6층 대강당 일송홀에서 ‘당뇨병과 신부전’을 주제로 공개 건강강의를 개최한다.
올해 첫 시작하는 이번 강의는 ‘당뇨와 합병증’을 주제로 내분비내과 박수연 교수의 ‘쉿! 의사들은 이렇게 당뇨병을 관리합니다’ 와 신장내과 신동호 교수의 ‘신부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로 진행된다. 당뇨와 신부전을 관리하는 의료진만의 비법을 상세히 풀어낸다는 계획이다.
강의 후에는 개별 Q&A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강의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2019년 강동성심병원 공개 건강강의는 총 4회(4월, 7월, 9월,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3대 성인병인 ‘당뇨, 고혈압, 비만’의 예방과 관리법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100세 시대, 건강한 잇몸 관리’
관악서울대치과병원(원장 곽재영)은 오는 17일(수) 낮 12시 서울대학교 문화관(73동) 중강당에서 ‘100세 시대, 건강한 잇몸 관리’를 주제로 무료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주과 정재은 교수와 함께 잇몸병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 예방과 치료 방법, 건강한 잇몸의 유지 관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치주란 치아를 지탱해주는 치아 주변 조직, 즉 잇몸(치은)과 잇몸뼈(치조골)를 말하며, 잇몸병(치주질환)은 치주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보통 문제가 없을 때나 아프지 않을 때 잇몸 건강에 관심을 갖기란 쉽지 않다. 증상이 나타난 후 치과를 찾았을 때는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문의 : 02-6747-6114


◆일산백병원 재활의학과, ‘재활의학 바로알기’건강강좌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재활의학과(과장 임길병)는 오는 18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강당에서 재활의학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장애인의 날(4월20일)을 맞아 ‘장애인과 함께하는 재활의학주간’을 선포하고, 재활의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나를 움직이는 힘, 재활의학 ? 재활의학 바로알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의료와 복지의 중심-재활의학 ▲척수장애인의 신경인성 방광관리(재활의학과 유지현 교수)▲ 집에서 할 수 있는 어깨 근력강화운동(물리치료실 김용현 물리치료사)의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임길병 과장은 “재활의학은 발전속도가 빠르고 적용분야가 점차 확대되는 의학 분야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재활의학의 이해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아주대병원 ‘제3회 오아시스캠페인’ 시민강좌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와 한국 쇼그렌증후군 환우회는 오는 27일(토) 오전 10시 이 병원 본관 지하 1층 아주홀에서 쇼그렌증후군 극복을 위한 ‘제3회 오아시스 캠페인’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오아시스 캠페인’은 쇼그렌증후군 환자와 보호자가 질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다른 환자들과 친목을 도모하며 좋은 정보를 교환하는 유익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쇼그렌증후군’은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눈물샘, 침샘과 같은 외분비샘에 림프구가 침윤해 발생한다. 쇼그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구강건조와 안구건조다.
이번 시민강좌는 △쇼그렌증후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 △쇼그렌증후군의 약물 및 자기관리(류마티스내과 정주양 교수) △쇼그렌증후군의 구강증상 및 대처방법(치과교정과 강정현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쇼그렌증후군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은 누구나 무료로 강좌에 참가할 수 있다.
(문의: 류마티스내과, 031-219-5156).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3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