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의료기관) 평가 15개 제품 선정 -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찾아가는 기업 상담 진행
  • 기사등록 2019-03-12 17:41:52
기사수정

올해 사업공모를 통해 총 15개 제품(13개 신규제품 및 계속 평가 2개 제품)의 국산의료기기 제품에 대한 평가가 지원된다.
올해는 지난해에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2018.7월)’ 후속조치로 지원 예산 및 규모를 확대했다.


전체예산은 6억 5,000만 원에서 13억 원, 단일기관 지원비용은 5,000만 원에서 7,000만 원으로 증액됐다. 
또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제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단일병원 뿐 아니라 여러 의료기관을 통한 합동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표)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 평가 지원 사업 확대

실제 이번에 선정된 제품은 서울성모병원 등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25개 진료과를 통해 수행하게 된다.


(표)2019년 평가 지원 제품 사례

앞으로는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진료 분야별 의학회를 통한 평가 지원 방식을 개설한다.
더불어 외국 현지의 의료기관을 통한 평가를 지원해,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또 의과대학 및 의학회를 통해 전공의·수련의 등을 대상으로 국산 제품 사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국산의료기기의 인지도 제고 및 사용 확대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의료기기 시장진출 활성화를 위해 의료기기 개발부터 시장진출까지 전주기 과정에 대해 정부기관이 합동으로 통합(원스톱) 상담을 지원, 이하 센터]의 관계부처 연계를 보다 강화해 창업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일원화된 의료기기 규제상담 및 규제개선 기구로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의 창업기업 특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창업 초기(스타트업) 기업 제품의 최종 시장진출까지 후속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센터 직접 방문이 어려운 영세·지방 중소기업 등을 위해 원주, 오송, 대구·경북 등 지방 의료기기단지(클러스터)에서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기업 상담’을 진행한다.
또 각종 전시회와 연계하여 시장진출 통합 설명회, 상담 공간(부스)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오는 3월 14∼17일 코엑스에서 개최예정인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9)’에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부스를 운영해 기업별·제품별 맞춤형 심층상담을 제공한다.
또 의료기기 제도개선 창구로 ‘관계기관 제도개선 협의체’를 지속 운영하여 제도 개선 동력을 유지해나갈 예정이다.
상담 실적이 누적됨에 따라 작은 사항이더라도 제도상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센터에서 자체 분석·발굴한 후 규제개선 의제(아젠다)로 제안해 불합리한 규제·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표)2019년도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의료기관) 평가 지원 사업 선정 결과

이처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평가 지원사업 및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고도화를 통해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노력을 통해 국산의료기기 경쟁력이 강화되어 국내외 시장진출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의료기관과 연계한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국산의료기기 사용률을 높이고,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고도화를 통해 창업기업과 혁신의료기기 개발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평가 지원사업’은 국내 주요 의료기관 의료진이 국산 신제품 의료기기를 사용하고 의견반영(피드백)을 통해 제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2년부터 시행중인 이 사업은 상급종합병원 국산 의료기기 사용률이 10% 미만에 머무르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총 72건의 국산 신제품 평가를 지원했다.
이 중 2018년 지원 제품(10개) 중 6개 제품이 국내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85개소에 신규 진입하고, 전년 대비 매출액이 약 80억 원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표)2018년 시장진출 주요성과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8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