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개최 - ‘커뮤니티케어, 뿌리 깊은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주제
  • 기사등록 2019-03-08 00:41:18
  • 수정 2019-03-08 00:41:49
기사수정

한국헬스케어디자인학회(학회장 김세철 명지병원 의료원장)가 오는 16일(토) 오전 10시부터 코엑스 컨퍼런스홀 308BC호에서 2019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커뮤니티케어, 뿌리 깊은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를 주제로 한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최근 의료계의 핫이슈로 떠오른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에 대응하는 생존 전략 중 병원환경과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의 방향과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이번 학술대회의 기조 강연은 명지병원 재활의학과 이승복 교수가 ‘척수손상 장애인의 통합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위한 ICT기반 의료모델 개발’란 제목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승복 교수는 전 미국 올림픽 체조 상비군 선수 출신으로 운동 중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된 후, 의학으로 진로를 변경,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와 하버드대 글로벌의학연구소에 재직한 바 있다.

또 코리아이도무스 오정현 회장의 ‘융합의 도시,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관점의 확장’을 주제로 한 특별 강연도 예정돼 있다.


모두 3개의 파트와 3개의 케이스 스터디로 진행되는 춘계학술대회의 첫 파트는 ‘커뮤니티 케어의 과거와 현재를 말하다’를 주제로 한 연세대 백준상 교수의 ‘기업 공동체와 함께하는 사회혁신 디자인’, 희연병원 김수홍 이사의 ‘일본의 지역포괄케어시스템이 한국 커뮤니티케어에 미치는 시사점’, 중앙대 백희정 교수의 ‘서울시 커뮤니티케어; 찾동사업 중심으로’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파트 2에서는 ‘다학제로 커뮤니티케어와 헬스케어 서비스를 바라보다’를 주제로 ▲의료서비스 관점에서 바라본 커뮤니티 헬스케어(명지병원 신현영 교수),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본 커뮤니티 헬스케어((주)디맨드 김광순 대표) ▲기술 관점에서 바라본 커뮤니티 헬스케어(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허영 부이사장) 등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인간중심의 스마트 커뮤니티케어를 그려보다’를 주제로 한 파트 3은 서울대학교 정봉근 이사의 ‘한국형 스마트시티와 차세대 커뮤니티 케어 모델 연구’ 발제에 이어 패널토의가 진행된다.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 사례로는 ▲1차병원 감염예방을 위한 서비스디자인(텐지노그룹 오영미 대표) ▲편안한 대한민국을 위한 인체표준정도(디자인진흥원 이동현 실장) ▲인간중심 스마트 의료공간 후마니타스 암병원(경희의료원 이길연 센터장) 등의 사례가 소개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73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