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안위, 씰리침대 6종 모델(총 357개) 행정조치…씰리측 9종 자체 회수 - 씰리침대측 “2016년 11월 30일부터 제품 자체생산중” - 에코홈 수입, 판매 1건 안전기준 초과확인…4건 정밀분석 중
  • 기사등록 2019-02-15 10:35:19
기사수정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씰리코리아컴퍼니 (이하 씰리)에서 판매한 침대 6종 모델(총 357개)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안전기준(1mSv/y)을 초과해 해당 업체에 수거명령 등의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원안위, 씰리 6종 모델 모나자이트 함유 회색 메모리폼 사용 확인
원안위는 씰리가 최근까지 판매 한 356종 모델 중에서 2014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생산·판매한 6종 모델(마제스티 디럭스, 시그너스, 페가수스, 벨로체, 호스피탈리티 유로탑, 바이올렛)이 안전기준을 초과[해당 제품을 표면 2cm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사용했을 경우, 연간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를 초과(1.125~4.436 mSv/y)하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6종 모델은 모두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회색 메모리폼이 사용됐음을 확인했다.


(표)안전기준 초과 6종 평가 결과

씰리측은 원안위 행정조치 대상 6종 모델 외에 회색 메모리폼을 사용했지만 안전기준을 초과하지 않은 1종 모델(알레그로: 89개)과 회색 메모리폼 사용 여부에 대해 확인이 어려운 2종 모델(칸나 : 38개, 모렌도 : 13개)에 대해서도 즉시 자체 회수키로 했다.
원안위는 씰리가 자체적으로 회수하는 제품에 대해서도 수거·처리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는지 철저히 확인·감독한다는 계획이다.
원안위는 “향후에도 라돈이 의심되는 제품들이 있는지 생활방사선 안전센터(이하 생방센터)를 통해 소비자의 제보를 받을 계획이다”며, “제보된 내용을 기반으로 필요시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씰리침대 “OEM 방식으로 생산, 현재 판매되지 않고 있는 제품”
씰리침대측은 이번에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제품은 지난 2014년 1월~2016년 11월 국내 제조사를 통해 OEM 방식으로 생산돼 현재 판매되지 않고 있으며, 이 제조사와 2016년 11월 이미 거래관계를 종료했다는 설명이다.  
2016년 11월 30일 한국에 제조공장을 설립한 후 모든 제품을 자체생산중이며, 판매 전 내부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해 안전성을 점검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가동중이라는 설명이다.
또 지난해 5월 민간 라돈전문시험기업과 공공기관을 통해 시판중인 제품의 라돈성분테스를 했으며, 그 결과 라돈검출량이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돼 안전성을 확인받았다는 입장이다.
 씰리침대는 홈페이지에 게재한 입장문을 통해 “당사는 고객께서 안심하고, 저희 제품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판매중인 모든 제품 및 과거에 판매된 제품의 라돈 검사결과를 공지하고 있다”며, “제품결함이 발견된 일부 매트리스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하기로 했으며,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선택에 따라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으로 교환 또는 환불받을 수 있고, 접수는 4월 30일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고객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신속한 수거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준치 이상 라돈검출 제품 및 리콜접수 방법


◆에코홈 수입, 판매 라텍스 매트리스와 베개…소비자 제보 103건 
원안위는 ㈜에코홈이 해외에서 수입(태국, 말레이시아 등)하여 판매한 라텍스 매트리스와 베개에 대해 제보된 103건(국민신문고 2, 생방센터 101)을 분석한 결과, 98건은 안전기준 미만이었지만 1건은 안전기준을 초과했으며, 4건은 안전기준 초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밀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원안위는 “에코홈이 수입하여 판매한 제품들은 모델특정이 불가(수출국가, 생산연도, 모델명 등 미표기)하고 업체로부터 판매현황 등 관련자료 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생방센터[콜센터(1811-8336) 및 인터넷 신고창구]를 통해 소비자의 제보를 받아 라돈측정서비스를 진행하고 제품별 안전기준 초과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라돈과 관련해 ‘그동안 라돈검출 매트리스를 사용했는데 모유수유는 해도 되는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등 건강과 관련된 궁금증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4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