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아시아 최초 소아비만 치료 가이드라인 발표 - 국내 실정에 맞는 소아청소년 비만 진료지침 - 소아비만 진료+ 보건의료 정책 수립 도움 기대
  • 기사등록 2019-02-15 04:09:27
기사수정

소아비만과 비만 합병증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다. 소아 비만율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최고의 대응책은 비만을 조기에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근거를 중심으로 하는 임상진료지침이 필요하지만 기존 가이드라인은 주로 서양에서 발표한 것으로, 아시아 국가에 적합한 진료지침은 부재한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가 아시아 최초로 소아청소년 비만의 체계적인 접근과 치료를 위한 치료가이드라인을 발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소아비만위원회 양혜란(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위원장은 “국내 실정에 맞게 제정된 소아비만 치료가이드라인은 실제 임상에서 큰 도움을 줄뿐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보건의료 정책을 세우는 데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영유아건강검진, 학교건강검진 등의 정부사업을 진료실에서의 임상진료와 연계해 소아비만을 조기에 선별하고, 제대로 진단할 수 있다면 소아비만이 성인까지 이어지는 것을 막고 비만합병증을 예방해 의료비 절감 및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발표된 치료가이드라인은 국내외에서 간행된 관련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국내 실정에 맞는 소아비만 진단 및 치료와 관련해 ▲소아청소년 과체중과 비만의 정의 및 진단, ▲소아비만의 치료 원칙, ▲식습관, 운동습관, 생활습관, 정신건강 영역을 포함한 소아청소년 비만의 행동요법, ▲약물치료, ▲수술치료를 포함해, 각 영역별로 권고사항과 각 근거의 정도에 따른 권고 수준(레벨 A~D)을 설정,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국내 소아청소년 비만 및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환자 개인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과 학교,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소아 비만 관리의 목표는 단순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어린이가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당이 포함된 음료수와 패스트푸드, 열량 과잉 섭취와 과식 자체를 피하는 등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주 5회 이상 하루 60분 중강도 이상의 운동 및 신체활동을 유지하고, TV나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사용에서 오는 좌식생활 시간을 하루 1-2시간 이내로 제한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또 비만과 관련한 자존감 저하, 따돌림, 우울감 등 정신건강 측면의 문제도 제대로 파악하여 적절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소아청소년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만큼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학교, 지역사회, 정부가 적극 참여해야 하며 무엇보다 국가적 제도와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실현 가능하다. 


특히 소아청소년과 의사들도 소아비만 전문가로서 진료영역에서 소아 비만과 합병증이 효과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상담과 통합적 치료를 진행하는 등 중요한 축을 담당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아비만 진료의 급여화와 상담수가의 신설 등의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Pediatric Gastroenterology Hepatology and Nutrition)와 대한소아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Pediatrics) 2019년 1월호에 공동으로 게재됐으며, 해당 호에는 양혜란 교수가 기고한 에디토리얼(제목: 소아청소년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제언)도 함께 소개됐다. 향후 한글판 소아비만진료지침 e-book 및 소아청소년과 의사 대상 교육자료 리플렛도 출간될 예정이다.


한편 고열량의 음식 섭취와 좌식생활, 운동량 감소 등 생활습관이 전반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국내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은 2008년 8.4%에서 2016년 14.3%로 크게 상승했다. 아이들은 살이 쪄도 나중에 키로 간다는 잘못된 속설이나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환경 탓에 시급한 문제가 아니라고 치부하기 쉬우나, 소아비만 또한 엄연히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소아비만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성장 후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며,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대사증후군이 조기에 나타나는 것은 물론, 정서불안이나 또래로부터의 사회적 고립을 가져오는 등 아이의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사망률 증가와 의료비 부담을 가져오는 심각한 문제로, 해외 각국에서는 이미 종합적 대책을 마련해 소아청소년 비만인구 감소에 주력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4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