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외자사들, 의사 및 보건의료전용 플랫폼 개발 강화 - 한국MSD, 한국화이자제약, 한국다케다제약, GSK - 전문서비스 제공, 이용자 편의 강화 등
  • 기사등록 2019-02-08 12:00:01
  • 수정 2019-02-12 14:33:41
기사수정

주요 외국계 제약회사들을 중심으로 의사 및 보건의료인 전용 플랫폼을 개발,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회사들은 의료전문가 대상 맞춤형 콘텐츠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이용 편의 개선 노력도 추진하며, 이용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국내외 대규모 임상시험 관련 정보, 분야별 최신 가이드라인, 국내외 연자 강의 영상 등 관련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이런 노력들을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중인 대표적인 곳들은 다음과 같다.


◆MD 패컬티…5개 전문과 컨텐츠 주로 다뤄

엠디패컬티(MD Faculty)는 국내 의료진의 학문 발전과 양질의 환자 교육을 위해 한국 MSD가 2002년부터 기업 책임활동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대표적인 의학정보 사이트다.

엠디패컬티는 현재 남아있는 제약회사 의학포털사이트 중 가장 오래된 사이트이며, 5개 전문과(피부질환, 소아알레르기질환, 간질환, 당뇨, 골대사질환)의 컨텐츠를 주로 다루고 있다. 현재 회원수는 약 2만 3,000명이다.

회사의 제품 및 기업정보는 철저히 배제하고 객관적이고 균형 있는 의학정보를 제공하여 의료진의 높은 신뢰도 받고 있다.

한국MSD는 엠디패컬티를 통해 세계 유수 의학저널(ClinicalKey, NEJM Journal Watch), 환자 교육자료, 질병강좌 등 임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약학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최신 의학뉴스, 국내 치료 지침, 최신 임상 관련 온라인 강의, 약물 정보를 비롯해 약 1,300편에 양질의 환자 교육자료 등이 있으며, 임상에서 필요한 근거 중심의 최신 지견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질병강좌를 통해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외에도 진료 시 유용한 해부학 이미지를 제작하여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등 독자적인 의학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가고 있다.

한국MSD는 오는 4월 자사의 브랜드 사이트인 MSDOnline을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화이자제약‘메디닥링크’새 단장…맞춤형 콘텐츠 확대 및 이용 편의 개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국내 의료진 대상 의료 학술정보 플랫폼‘메디닥링크(MediDocLink)’의 접근 편의성과 컨텐츠의 질을 한층 더 높여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메디닥링크’는 의료진들에게 질환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 의료 학술정보 및 강연자료를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이번 홈페이지 개선을 통해 다양한 질환의 치료 영역별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용 편의를 개선했다.

치료 영역별 카테고리로는 심혈관계 질환(Cardiovascular Disease), 중추신경계 질환(Central Nervous System), 통증(Pain), 비뇨기과 질환(Urology), 감염성 질환(Infection), 안과 질환(Ophthalmology), 백신(Vaccine), 진정/마취(Sedation)로 구성될 예정이며, 제공되는 질환 영역 및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또 2019년부터는 새로 구성된 각 의학 카테고리 내에서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NEJM)’, ‘British Medical Journal(BMJ)’과 같은 해외 유수 의학 저널의 최신 논문, 학회 리포트, 해부 이미지 등 화이자 본사로부터 공인된 양질의 최신 의학 콘텐츠도 함께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화이자제약 이스태블리쉬트 메디슨(Established Medicines) 사업부문 의학부 권용철 상무는 “이번 ‘메디닥링크’ 홈페이지 개선과 콘텐츠 확장을 통해 국내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들이 각각 원하는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깊이 있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앞으로도 의료진이 필요로 하는 양질의 정보를 더욱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데 가치를 두고 계속 진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화이자제약은 ▲화상 채널을 활용해 의료진에게 1:1 형식으로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화이자링크(PfizerLink)’ ▲국내 및 글로벌 연자의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링크지움(Linksium)’ 등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다케다제약‘다케다아카데미’ 포털사이트 오픈

한국다케다제약은(다케다 아카데미 포털 사이트)를 오픈해 전국의 약사 또는 의사를 대상으로 비타민B 관련 학술 정보를 제공한다.

다케다 아카데미 포털 사이트는 국내 제약업계 내 보건 의료 전문가 대상의 유일한 비타민B 학술 정보 제공 플랫폼이다.

이 사이트는 기존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수신했던 약 50건의 학술정보를 모아두어 언제든지 기존 자료를 찾아서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사이트를 구성했다. 또 비타민B 관련 학술정보를 ‘신경·두뇌기능’, ‘통증’, ‘대사면역’ 등 주제별로 컨텐츠를 구분 분류함으로써 원하는 주제의 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학술 정보별로 논문 개요, 시험 방법, 결과 및 시사 내용을 카드 슬라이드형태로 구성하여 한 페이지에 들어가는 글자 수를 최소화해 컨텐츠 가독성도 향상시켰다.

이 사이트는 크게‘비타민B 학술이야기’와‘재미있는 비타민B 탐구’의 2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비타민B 학술 정보 확인이 가능한 ‘비타민B 학술 이야기’ 는 월 2회 업데이트 되며 ‘신경·두뇌 기능과 비타민B’, ‘통증과 비타민B’, ‘대사 면역과 비타민B’, ‘약물복용과 비타민B’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재미있는 비타민B 탐구’는 비타민B 기본 정보와 생활건강을 위한 비타민B 활용팁이 제공되어 비타민B에 대한 복약지도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전국 의약사 또는 의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회원가입만 하면 모든 컨텐츠 열람이 가능하며 월 2회 문자메시지로도 신규 컨텐츠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한국다케다제약 컨슈머헬스케어사업부 배연희 상무는“다케다 아카데미 포털 사이트 2018년 평균구독률은 35%로 일반적인 멀티채널 마케팅 활동의 글로벌 평균 구독률인 10% 에 비해 굉장히 높은 수치이다”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약사들의 만족도 역시 99% 이상으로 매우 높았고, 지난회차의 컨텐츠도 반복적으로 보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컨텐츠 허브로서 다케다 아카데미 포털을 오픈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GSK 보건의료전문가 전용 포털, ‘GSKpro’로 재단장

GSK(한국법인 사장 줄리엔 샘슨) 보건의료전문가 전용 포털인‘헬스닷gsk’를 ‘GSKpro’라는 새 이름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GSKpro’는 기존에 제공된 방대한 데이터 및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부 기능을 새롭게 재단장해 국내 의학전문가들에게 보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리뉴얼은 기존의 자료를 체계화하고 메뉴를 재정비해 이용자들의 접근 및 편의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대표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건의료전문가의 정보를 확인하여 간편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업데이트 정보’ 메뉴 개설을 통해 최근에 업데이트 된 정보 및 소식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GSKpro’는 약 550페이지에 걸쳐 GSK 관련 제품 및 질병에 대한 작용기전, 전문가의 의견(Expert views), 관련 연구 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복약지도 안내서 및 질환 FAQ 등 환자 교육자료도 다운받을 수 있으며, 그 중 보건의료전문가를 위한 예방접종 안내문 및 보호자를 위한 예방접종 FAQ는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하기도 했다.

‘GSKpro’는 이번 리뉴얼에 힘입어 의학정보 제공은 물론, 국내 의학전문가가 필요한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웹 기반 심포지엄 서비스인 ‘GSK온에어(On-Air)’에 대한 신청 및 다시보기는 ‘GSKpro’에서 가능하며, 1:1 정보 상담 채널 ‘메디챗’은 학술부와의 실시간 채팅서비스로 근무시간 내에 언제든지 GSK의 제품에 대한 문의가 가능하며, 온라인 화상 정보 안내 서비스 ‘메디콜’ 신청도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한편 GSKpro는 아노로 엘립타, 렐바 엘립타, 누칼라, 아바미스, 신플로릭스, 로타릭스, 아보다트 전립선 비대증, 아보다트 남성형 탈모증, 듀악, 더모베이트, 유모베이트, 큐티베이트, 락티케어 HC, 락티케어 제마지스, 라믹탈, 팍실/세로자트, 웰부트린, 트리멕, 티비케이, 볼리브리스 등의 학술 정보를 제공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3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동산, 분당차, 순천향대부천, 일산백,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성심, 의정부을지대병원, 건양대, 국립중앙의료원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