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입센코리아 ‘카보메틱스’,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프락스바인드주사’ 건강보험 적용 - 한국아스텔라제약‘엑스탄디연질캡슐’ 건강보험 적용 연장 - 치료재료 5개 품목, 상한금액 가산
  • 기사등록 2019-01-30 23:08:58
기사수정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프락스바인드주사’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치료재료 5개 품목에 대해 상한금액도 가산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월 30일 2019년 제1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위원장 : 권덕철 차관)를 열고 △약제급여 목록 및 급여상한금액표 개정안, △치료재료 급여?비급여목록 및 급여상한금액표 개정안 등을 보고 받았다.


이번에 보고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약 등재 및 위험분담 약제 심의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약가 협상이 이뤄진 신장세포암 표적항암제인 ‘카보메틱스[입센코리아(주)]’와 항응고 효과를 중화시키는 ‘프락스바인드주사[한국베링거인겔하임(주)]’의 요양급여대상 여부 및 상한금액이 의결됐다.


▲카보메틱스주(성분명 : cabozantinib)의 경우 이전에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표적요법의 치료 받은 적이 있는 진행성 신장세포암의 치료에 허가받은 표적항암제로 고시될 상한금액은 17만450원(20, 40, 60mg)이다.
비급여시 월 투약비용 환자 부담 약 530만 원(제약사 신청가로 산출)이지만 건강보험 적용시 월 투약비용 환자 부담은 약 25만 원 수준으로 경감된다.


▲프락스바인드주사(성분명 : idarucizumab)의 경우 항응고제(프라닥사캡슐) 투여환자에게 응급수술 또는 긴급처치 등에 따른 출혈발생시 항응고 효과를 상쇄하여 응급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제이다.
이번 건정심에서는 위험분담계약을 통해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었던 ‘엑스탄디연질캡슐[한국아스텔라제약(주)]’(전립선암 치료)의 위험분담계약 재계약 여부에 대해서도 심의·의결했다.
엑스탄디연질캡슐(성분명 : enzalutamide)은 이전에 도세탁셀로 치료받았던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에 사용된다.
위험분담계약은 4년(최대 5년)간 건강보험 적용을 원칙으로 하며, 계약 종료 1년 전부터 재계약을 위한 평가(위험분담대상 여부) 및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협상 등을 실시하게 된다.
엑스탄디연질캡슐은 관련 규정 등에 따라 위험분담계약 재협상 대상(대체 가능하거나 치료적 위치가 동등한 제품ㆍ치료법 없으며, 생존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질환에 사용하는 항암제·희귀질환 치료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재계약 협상 등을 실시했다.
복지부는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고시를 개정(1.31)하여 2월 1일부터 ‘카보메틱스’와 ‘프락스바인드주사’의 건강보험 적용을 가능하게 하고, ‘엑스탄디연질캡술’의 건강보험 적용은 2023년 1월까지 연장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치료재료 등재 및 상한금액 등 결정
요양급여여부 등을 결정 및 조정 신청한 총 165품목의 치료재료에 대한 급여·비급여 대상여부 및 상한금액 등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번 건정심에서는 기술을 혁신한 치료재료에 대한 보상강화를 위해 치료재료전문평가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가치평가를 신청한 5개 품목[메디허니(MEDIHONEY, 3품목), 숍션프리(SORPTION-FREE), 옥토퍼스 RF 전극(OCTOPUS RF ELECTRODE)]의 상한금액을 가산(25~40%)했다.
이번 결정 사항은 ‘치료재료 급여·비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고시를 개정해 2월 13일(수)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2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의료인 응원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1만 6,867명 이상 캠페인에 동참
  •  기사 이미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외래관 신축…2022년 초 완공 목표 ‘마스터플랜 본격 시동’
  •  기사 이미지 ‘송파구·은평구·양천구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신축기금 쾌척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