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감정노동, 최고수준 스트레스 경험 위험 6배 이상 높여 - 서비스/판매직 근로자 우울 증상 발생 위험을 높여 - 고대의대 한규만, 한창수 교수팀
  • 기사등록 2019-01-16 22:39:35
기사수정

감정노동이 최고 수준의 스트레스 경험 위험을 6배 이상 높이는 것은 물론 서비스, 판매직 근로자 우울 증상 발생 위험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고려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한창수(사진 왼쪽), 한규만 교수팀은 2007년부터 2009년 사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 시행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 데이터를 분석한 논문 ‘서비스 및 판매직 근로자에서의 감정노동과 우울 증상: 성별 및 직무 자율성과의 상호작용 (Emotional labor and depressive mood in service and sales workers: Interactions with gender and job autonomy)’를 통해 발표했다.

이 논문은 19세 이상 성인 서비스/판매직 근로자 2,055명(여성 근로자 1,236명, 남성 근로자 819명)을 대상으로 지난 한해 동안 우울증상(일상 생활에 지장을 일으킬만한 수준으로 2주 이상 지속되는 우울감)을 경험해 봤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판매직 근로자의 13.9%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우울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감정노동 여부는 직업 환경을 묻는 설문지에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숨기고 일해야 되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대답한 근로자를 감정노동을 경험하는 것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전체 근로자의 42.8%에 해당하는 879명이 감정노동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감정노동을 경험한 근로자 중 18.5%에서 우울증상을 경험한 반면, 감정노동을 경험하지 않은 근로자 중에서는 10.4%만이 우울증상을 경험했다.
특히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감정노동을 경험한 여성 근로자는 감정노동을 경험하지 않는 여성 근로자에 비해 우울증상을 경험할 위험이 2.19배 증가했다. 반면, 남성 근로자의 경우, 감정노동 여부가 우울증상의 위험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못했다.
이는 감정노동이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 다름을 시사한다. 또 감정노동은 여성과 남성 근로자 모두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할 위험을 각각 6.45배, 6.28배 증가시켰다.


감정노동과 직무 자율성과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분석 결과 남성 노동자의 경우 감정노동을 경험한 동시에 직무 자율성이 낮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만 우울증상의 위험이 2.85배 증가하고, 감정노동을 경험했다.
반면 높은 직무 자율성을 갖는 환경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우울증상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 이와는 달리, 여성의 경우에는 감정노동과 직무 자율성 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남성 근로자의 경우, 높은 직무 자율성이 우울증상에 대한 보호 요인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한창수 교수팀은 감정노동이 서비스/판매직 근로자의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서, 감정노동이 성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으며, 감정노동을 경험하는 여성 근로자에서 우울증 발생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높은 직무 자율성은 남성 근로자에서 감정노동의 우울증상에 대한 악영향을 줄일 수 있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결론 내렸다.


한창수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최전선에서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서비스/판매직 근로자들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이 우울증상의 위험을 명백히 높인다는 점을 시사하며, 특히 감정노동을 경험하는 여성 근로자들이 우울증 발생의 위험으로부터 취약함을 말해준다. 추후 기업이나 정신 보건 정책 입안자들은 서비스 및 판매직 근로자의 감정노동 경험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18년 9월, SCI급 국제학술지인 ‘Psychiatry Research’에 개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1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