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헐적 단식’ 효과…운동 병행시 체중 및 대사 지표 더 개선 -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지원 교수,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팀 - 배우 공형진, 김준희, 가수 백지영, 홍진영 등 간헐적 단식 - 가수 휘성 부작용 경고 등
  • 기사등록 2019-01-14 10:39:19
기사수정

주요 포털에서 ‘간헐적 단식’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하루 중 일정 시간(12~24시간) 금식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 운동을 같이 하면 체중 및 대사 지표가 더 나아진다는 연구결과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지원 교수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팀은 BMI 23 이상의 성인 45명을 대상으로 간헐적 단식과 운동의 효과를 분석해 그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교수팀은 간헐적 단식-운동 병행 그룹, 간헐적 단식 그룹, 운동 그룹, 대조군으로 나눠 8주간의 변화를 관찰했다. 운동은 근력 운동 40분과 유산소 운동 20분을 병행했다.

8주 후 4그룹 모두 체중이 감소했다. 단식-운동 병행 그룹이 평균 3.3Kg으로 가장 많이 감소했고 단식 그룹이 2.4Kg, 운동 그룹이 1.4Kg, 대조군이 0.6Kg 순이었다. 복부비만을 나타내는 허리둘레도 단식-운동 병행 그룹이 평균 4.1cm로 가장 많이 감소했고 운동 그룹(2.9cm),  단식 그룹(2.1cm) 순이었다. 근육량은 운동 그룹이 가장 손실이 적었다.  


또 교수팀은 체중감량으로 인한 대사증후군 관련 지표의 변화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단식- 운동 병행 그룹만 혈당, 공복인슐린, 인슐린 저항성, 중성 지방 등 대사 지표가 개선됐다.
운동그룹은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경향(?35.8mg/dl)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단식 그룹과 대조군은 중성지방이 증가했다. 또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도 운동을 한 그룹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다. 


(표)대사증후군 지표 변화

이번 연구를 진행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사진 왼쪽) 교수는 “단식을 통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줄면 체중은 빠지지만 지방보다는 근육이 더 많이 빠질 가능성이 높다”며, “근육은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인슐린 저항성과 HDL 콜레스테롤과도 관련 있기 때문에 근육 손실이 없도록 운동을 꼭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세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도 “근육 운동의 효과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나타나기 때문에 8주의 시간은 다소 짧은 편이다. 꾸준히 운동한다면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가 더 클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2018년 8월 국제학술지 ‘BMC Public Health’에 게재됐다.


한편 지난 13일 ‘SBS 스페셜-2019 끼니반란 1부, 간헐적 단신 2.0’편에 건강전도사로 불리는 유투버 진소희씨의 인터뷰가 방송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배우 공형진, 배우 김준희, 가수 백지영, 가수 홍진영 등이 간헐적 단식을 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반면 가수 휘성은 지난 2018년 11월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해 간헐적 단식에 따른 부작용도 소개해 경고에 나서기도 했다.
결국 간헐적 단식은 물론 적정한 운동이 필수이며, 필요시 전문의사와 상담을 통해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0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