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세먼지 속 올바른 마스크 구입요령 및 착용법은? - 호흡기질환자, 천식환자, 심혈관질환자 대처법은? - 실시간 보건용마스크 품목허가 현황은?
  • 기사등록 2019-01-14 09:23:48
기사수정

수도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연 2일 발령된 가운데 전국적으로도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가장 좋은 방법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차선의 대책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마스크를 구입하고, 어떻게 착용을 하는 것이 좋을까?


◆보건용 마스크 구입요령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보건용마스크 허가 시 얼굴 틈새로 공기가 새는 ‘안면부 누설률’의 경우 KF80은 25%이하, KF94는 11%이하, KF99는 5%이하 여부를 심사한다.
또 사람이 공기를 들이쉴 때 마스크가 입자를 차단하는 분집포집효율(차단율)의 경우 KF80은 80%이상, KF94은 94%이상, KF99는 99%이상 여부도 검토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걸러낼 수 있다.
KF(Korea Filter)는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품 유형 및 착용법
‘보건용마스크’는 제품의 유형별로 일반형(접이형, 컵형), 필터교체형, 배기밸브형, 필터교체·배기밸브형으로 구분된다.
일반형은 일회용 제품으로 상·하 또는 좌·우가 접히는 ‘접이형’과 볼록한 컵의 형태를 띤 ‘컵형’이 있으며, 필터교체형은 마스크 안쪽면에 부착된 부직포 재질의 일회용 필터를 교체하는 경우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배기밸브형은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보다 편안하도록 마스크에 배기밸브가 장착되어 있으며, 필터교체·배기밸브형은 배기밸브가 장착되어 있고 필터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보건용마스크 착용 시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지도록 고정하고 코편을 눌러 마스크가 코에 잘 밀착되도록 하여 틈새로 새는 공기(안면부 누설)를 최소화해야 한다.

◆사용 시 주의사항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일반형이나 배기밸브형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필터교체형이나 필터교체·배기밸브형은 필터 교체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곤란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 시에만 사용하고, 착용한 후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보건용마스크를 사용하더라도 미세먼지를 100% 차단하는 것은 아니므로 황사나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 이상일 때는 외출이나 실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하며, 특히 건강한 성인에 비해 호흡기가 약한 영·유아는 외출을 하지 않아야 한다.


◆호흡기질환자, 천식환자, 심혈관질환자 등의 대처법은?   




                            (자료 : 질병관리본부)

◆마스크 구입시, 식약처 품목허가 현황 확인 도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미세먼지 발생 증가로 ‘보건용마스크’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과 온라인쇼핑몰에서 팔리는 보건용 마스크 제품 1,706건을 점검한 결과 허위·과대 광고사례 138건(8.1%)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마스크 구입시 식약처 실시간 검색을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실시간 보건용마스크 품목허가 현황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에는 (바로가기)에서 분류번호에 [32200]을 넣고 보건용 마스크 선택→검색 아이콘 클릭 후 엑셀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결과를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다만 품목 자진취하를 하거나 품목 취소된 제품은 검색되지 않는다. 또 제품명에 수출용이라고 명시된 제품은 수출만 가능한 제품이다.(국내 판매 허용되지 않음)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0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