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병원들 협약 통해 역량강화 추진…일반업무협약부터 해외까지 역량확대 - 국립암센터, 건국대, 동국대일산, 성빈센트, 한림대성심, 인천성모병원 - 국제성모, 순천향대천안, 녹색, 양산부산대, 서울성모병원
  • 기사등록 2019-01-07 07:00:01
기사수정

병원들이 다양한 협약을 통해 역량강화에 나서고 있다. 각 지역 의료기관 및 보건소 등은 물론 다른 영역 기관 단체, 해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이르는 협약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각 병원들의 다양한 협약들을 소개한다.    


◆동국대일산병원-㈜제이엘케이인스펙션, 기술이전 조인식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조성민)은 ㈜제이엘케이인스펙션(대표 김원태)과 인공지능기반 뇌졸중 진단보조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동국대일산병원 신경과 김동억, 류위선 교수팀이 최근 뇌경색 진단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고해상도 뇌혈류지도 개발 성공한데 이어, 국내 인공지능 의료영상진단 전문기업과의 기술 개발 협약으로 이루어졌다.

양측은 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뇌경색 유형 진단보조 소프트웨어(JBS-01K) 개발에 성공해 지난 2018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3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득한 바가 있다.
이후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CT 기반 뇌출혈 진단은 물론 다중모드영상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CT에서 뇌경색을 초기에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솔루션도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기반 뇌경색 유형 진단보조 소프트웨어는 환자에게는 물론 궁극적으로는 국가 의료재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립암센터-스포츠닥터스, 지구촌 생명 살리기 업무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국제의료봉사단체 스포츠닥터스(이사장 허준영)와 ‘지구촌 생명을 살리는 실천’ 업무협약을 체결해 미얀마 양곤의 빈민촌 대상 해외의료지원 등 정기적인 국내외 합동 의료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립암센터는 그동안 취약계층, 무의촌지역에 무료진료와 상비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왔다. 앞으로 ‘세계 최고의 암센터’라는 비전에 부합하는 세계화와 공익성을 펼쳐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은숙 원장은 “그동안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기조에 맞춰 공공성 강화를 강조했다”며, “해외 의료취약국가에 대한 지원도 스포츠닥터스 등 민간과 공공기관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하게 펼칠 것이다”고 말했다.
허준영 스포츠닥터스 이사장도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국내외 의료지원은 물론 북한지역 병원 건립과 결핵퇴치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건국대병원-광진경찰서 응급의료기관 업무협약체결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광진경찰서와 응급의료기관 MOU를 체결해 112종합상황실과 긴급신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하기로 협의했다.
또 병원 측에서 경찰의 순찰을 희망할 경우 관할 지구대 및 파출소 탄력순찰 노선에 반영돼 보다 안전한 응급실 운영이 가능해졌다. 경찰의 신속출동, 조치 및 엄정수사와 의료진의 수사 협력도 상호 확인했다.
병원측은 “이번 MOU를 통해 의료진 대상 범죄예방 및 폭력사건 엄정대응, 응급의료 현장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 안전한 응급의료환경 기반 조성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재)한국소년보호협회 YES센터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백유진)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교 밖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지원 사업의 원활한 업무를 진행한다.
두 기관은 센터 내 직업훈련을 받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일대일 맞춤형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한다. 또 금연캠페인 및 학교 밖 청소년 공동사업을 개발·진행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흡연예방 및 건강증진과 더불어 미래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백유진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질 높은 금연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금연동기 유발을 돕고, 졸업 이후에도 금연을 유지하고 건강을 증진시켜 안정적인으로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학교 밖 청소년팀은 앞으로 3년간 YES센터의 실무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2기 금연 프로그램(체험형 교육, 맞춤형 상담, 심리검사)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림대성심병원은 국제로타리3750지구 동안양로타리클럽·안양샘병원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제적 부담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림대성심병원 치과 김영희 과장은 “후원자와 수혜자 모두 고마움을 느낄 수 있도록 치과치료와 교정치료에 적극 동참해 글로벌사업의 추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팔달구 보건소, 치매조기검진사업 업무 협약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과 수원시 팔달구 보건소는 치매조기검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가 치매조기검진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협력 의사 지원 및 치매 척도 검사/상담 등을 상호 협력하게 된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지역 내 치매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 치매 노인과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녹색병원-서울아산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서울 녹색병원(병원장 김봉구)과 서울아산병원(병원장 이상도)은 지난 2018년 12월 5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진료와 교육, 연구에 관한 협력체계를 구축, 상호 지원하는 것으로 상호 환자 의뢰 및 회송·의학적 정보 교류·병원 경영정보 교류 등 5가지 조항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성모병원-부평구 ‘저소득 가정 지원 협약’ 진행, 단국대약학대학 실무실습교육 지정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인천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와 ‘저소득 가정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측은 부평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3년간 3000만원 상당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올해는 겨울철을 맞아 1,000만원 상당의 겨울 이불을 지원하고, 기탁한 이불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인천성모병원 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앞으로도 건강한 지역 사회를 만들고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 지원과 복지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성모병원은 단국대학교와 약학대학 실무실습교육을 위한 지정 병원 협약을 통해 우수한 약사 양성을 위한 실무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홍승모 몬시뇰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성모병원은 약학대학 학생에게 약제 업무와 관련한 효과적인 실무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하고, 정기적인 평가와 분석을 통해 내실 있는 실무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제성모병원, 가정 밖 청소년 자립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영인)은 가톨릭아동청소년재단, 인천광역시 남자단기청소년쉼터 바다의별과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자립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제성모병원은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직업훈련에 필요한 시설, 장소 등의 제반사항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보호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가톨릭아동청소년재단 사무총장 이재학 신부는 “청소년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자립이다. 또한 우리 청소년들이 세상에 보탬이 되도록 이를 돕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렇게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마음써주신 국제성모병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성모병원 행정부원장 남상범 신부는 “병원은 질병뿐 아니라 마음도 치유하는 공간이다.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좋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성모병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원내 주차장에 스팀세차장을 마련해 인천광역시 남자단기청소년쉼터 바다의별 청소년들의 직업훈련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순천향대천안병원-충북대학교약학대학-나사렛대학교-㈜셀젠텍, 산학연병 연구 진행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은 충북대학교약학대학, 나사렛대학교, ㈜셀젠텍 등과 산학연병 업무협약을 맺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언어장애아동의 재활기술 및 약물개발에 나섰다.
이번 협약으로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충북대약대, 나사렛대, ㈜셀젠텍 등과 공동연구팀을 구성해 2020년까지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신약개발, ▲원격재활 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장애아동 음성인식 및 언어재활 기술개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언어·인지훈련 기술개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언어훈련프로그램 개발 등을 함께 진행한다.
충북대약대와는 신약후보 물질을 발굴하고, ㈜셀젠텍의 언어학습 시스템과 솔루션을 활용해 나사렛대와 함께 구축한 5만 건이 넘는 장애아동 말뭉치(Corpus) 임상자료를 분석해 신개념의 언어재활시스템을 개발한다.
병원은 2019년 중 이비인후과 언어재활센터 내에 언어재활 및 학습용 정밀의료플랫폼을 구축해 2020년까지 공동연구의 결과물인 다양한 시스템, 기술, 신약후보물질 등을 검증하며, 임상적용 및 기술상용화를 위해 오송첨단복합단지와 지역유관기관과도 센터설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순천향대천안병원 이비인후과 최성준 교수는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술 과 신약들을 최대한 빨리 개발하고 상용화시키는 것이 목표이다”며, “언어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행복한 삶을 선물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공동연구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홍익대학교, 의료와 디자인 융합 연구협력 협약
서울성모병원과 홍익대학교는 의료 및 디자인 산업의 상생 발전을 위한 연구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의학디자인융합연구팀을 구성하여 의료기기 등 의료제품의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학과 산업디자인 분야의 다학제적 융합연구 △의학디자인융합연구팀 구성 및 공동연구 △의료산업 및 디자인산업의 진흥·발전을 위한 업무 협력 범위 발굴 및 공동 추진 등을 한다는 계획이다.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한 양 기관의 협력으로 의료산업 디자인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양우석 홍익대학교 총장은 “의학과 산업디자인 분야의 다학제적 융합 연구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협력의 물꼬를 트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양산부산대병원-미국 볼티모어 메릴랜드대학 MOU 체결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노환중)은 미국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UMB)를 방문해 학술, 연구, 교육 및 연수, 기타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선진 시스템 및 기술 운영에 대해 서로 벤치마킹을 하기로 했으며, 양 기관 소속 직원의 역량 강화, 장기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민관 협력의 직·간접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환중 병원장은 “앞으로 우리 병원은 메릴랜드 대학교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양 기관의 의료기술 및 시스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93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동산, 분당차, 순천향대부천, 일산백,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성심, 의정부을지대병원, 건양대, 국립중앙의료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6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양대, 동산, 아주대, 한양대병원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